[국제 마케팅] 국제마케팅 성공사례 분석 - 카시오 시계의 국제 시장 석권 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1.29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서론
2.CASIO 시계 기업개요
3. 거시환경조사
1) 국내시계시장현황(경제)
2) 국내시계산업의 특징(경제)
3) 시계시장의 사회문화적 특징
4. 미시환경조사
1) 카시오시계의 포지션
2) 기업의 특성
5. SWOT 분석
1) 문제 도출
6. STP전략 적용
1) 시장세분화
2) 타겟팅
3) 포지셔닝
7. 4P 전략
1) 제품전략
2) 유통전략
3) 가격전략
4) 촉진전략
8. 결론 - 예상되는 효과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누구라도 시계를 한 번도 사용해보지 않은 사람은 없다. 바쁜 아침시간에 시계를 깜빡 잊고 나온 사람이라면 매번 주변 사람들에게 시간을 물어봐야하는 수고로움에 자신의 건망증을 저주해본 경험도 있을 것이다.
그런 시계의 영광도 잠시. 어느새 휴대폰이 생활필수품이 된 한국에서는 시계보다 휴대폰이 더욱 유용해졌다. 구차스럽게 손목을 조이는 시계를 차는 것 보다 시계 기능이 포함되어 있는 휴대폰 하나만 들고 나가면 모든 불편함이 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분명 휴대폰은 시계의 가장 중요한 기능을 대체할 수 있다. 하지만 시계는 호락호락 휴대폰의 공세에 무너질 기미는 보이지 않는다.
(시계수출현황 / 스위스시계산업협회)
좌측의 스위스시계협회 자료에서도 보듯이 시계에 대한 수요는 전년도에 비해 상당한 수준으로 증가하여 사상 최대의 수출 실적을 올렸다. 이러한 시계 시장의 높은 수요는 흔히 비싸고 정교하며 소장가치가 높다고 인식되는 스위스 시계에만 국한되지는 않을 것이다.
2000년 KOTRA가 공개한 시계바이어 설문조사의 내용을 볼 때도 약 80%이상의 시계바이어와 시계업체들은 향후 시장이 현 시점보다 더 밝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여전히 시계에 대한 전 세계 소비자들의 수요는 끊이지 않고 있다. 그 점에서 시계는 그 역사가 수백년에 이름에도 불구하고 다른 첨단 제품에 대체되지 않고 고유한 자신의 영역을 지키고 있는 셈이다.
이제부터 이와 같은 독특한 정체성을 가진 시계와 관련하여 CASIO 시계의 국내 진출 전략에 대해 논의해보려 한다.
2. 카시오 시계 : 기업 개요
카시오社는 1946년 창업한 기업으로 처음에는 일종의 담배 파이프 같은 잡화를 생산하는 작은 기업으로 출발했다. 특히 전후의 궁핍한 상황에서 카시오 사의 담배 파이프는 선풍적인 인기를 끌게 되어 엄청난 성공을 거두었다고 한다. 여기서 거둔 수익의 대부분을 카시오는 전자계산기에 투자했다. 카시오는 어느 박람회에 참가했다가 기계식 전자계산기를 접했고 이것의 시장성이 클 것이라 확신 했기 때문이다.
이후 전자계산기 산업이 크게 발전하면서 일본 내에서는 시장 쟁탈을 둘러싸고 소위 전탁전쟁이 벌어졌다. 치열한 경쟁으로 샤프와 카시오만이 살아남았는데 이때의 경험으로 축적된 전자계산기 기술은 카시오가 디지털 기술에 특화된 다양한 제품을 개발하는 원동력이 되었다.
축적된 경험을 바탕으로 카시오는 1974년 자사 최초의 전자시계은 CASIOTRON을 출시하면서 본격적으로 시계시장에 뛰어들었다. 기존의 시계는 대부분이 스위스 위주의 산업이었고 태엽시계가 주력이었기 때문에 태엽대신 값싸고 비교적 단순한 구조의 수정진동자(쿼츠)를 도입하고 전자계산기 기반의 컴퓨터 기술을 적용한 전자시계는 곧 세계적으로 큰 반향을 일으켰다.
쿼츠는 초고가의 오토매틱시계만큼이나 정확한 시간을 제공했다.
수많은 수작업과 고도의 금속가공이 필요 없이 컴퓨터기판과 쿼츠로 구성된 카시오사의 시계는 매우 저렴한 가격대를 형성했기 때문에 스위스 위주의 시계시장을 급속도로 잠식했고 세이코 등 일본 내 시계기업들도 전자시계 기술을 앞다투어 도입하기에 이르렇다.
- 참고문헌
-
한국 시계공업협동조합 : http://www.kowic.or.kr/
한국은행 경제통계시스템 : http://ecos.bok.or.kr/
CASIO 시계 홈페이지 : http://www.g-shock.jp/ , http://www.casio-intl.com/wat/
G-Cosmo 홈페이지 : http://www.gcosmo.co.kr/
KOTRA : http://www.kotra.or.kr/
국제마케팅 :2007 / 김주헌
삼성경제연구소- 일본기업의 위기극복 사례 : 2001 / 김근동
G-shock mania 까페 : http://cafe.naver.com/gshockmania
기타 : 주요일간지, 경제지, 블로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관광펜션 사업계획서 창업계획서
- 2주차 1교시에 학습한 사회복지전달체계의 개념을 토대로 현재 우리사회 복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용되고 있는 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체계를 찾아 어떠한 과정을 통해 사회복지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는지를 조사하고, 장단점을 평가하시오.
- 원치 않는 결혼을 했다고 생각하는 남편, 말을 잘하지 않는 부인, 폭력적 대화를 하다가 대화가 단절되어 매우 피장적인 대화만 하는 부부를 분석하시고, 상담과정 및 기법을 적용하여 상담계획을 세워보시오
- 2주차 강의를 기반으로 성격이 무엇이며 자신의 성격형성과정과 성격유형 및 성격적 특성을 기술하시오
- 3주 2차시에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이 부분을 참고하여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예상되는 상황을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고, 상황에 대한 개입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작성하고, 자신이 그 역할을 한다면 어떤 부분에 중요하게 생각할지 작성하시오
- 경험적 가족치료 이론 중 사티어의 의사소통 유형 5가지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 중 자신과 자신의 배우자(혹은 가장 가까운 사람)의 의사소통 유형이 무엇인지 그리고 이에 관련된 가족문제나 관계문제의 사례를 서술해보시오
- 1주차 1차시에서 인간발달의 다양한 개념과 발달의 원리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발달의 개념을 발달, 성장, 성숙, 학습으로 구분하여 정리하고 인간발달의 일반적 원리를 정리하시오
- 영화 `그대를 사랑합니다`를 통한 노인문제 고찰
- 1주차에서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과 사회복지행정의 필요성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사회복지행정이 일반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기존 성인교육 프로그램들의 특성과 내용을 비판적 관점에서 제시하고, 평생교육학적 관점에서의 교육과 사회복지학적 관점에서 교육 프로그램이 서로 어떻게 달라야 하는지, 그리고 그 이유는 무엇인지를 기승전결의 보고서 형식으로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