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전략론] 스와치 경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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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 세계 시계산업의 흐름속의 스와치

2. 본론

1) 스와치 CEO
2) 스와치 그룹 소개
3) 스와치 그룹 연혁
4) 경영이념

5) 마케팅 분석
- STP 전략
- 4p 전략
6) 경쟁사 분석
- SEIKO
7) SWOP 분석

3. 결론 - 향후 전망과 과제
본문내용
1. 서론 - 세계 시계산업의 흐름속의 스와치

1980년대 일본 야노(キ-ウ)경제연구소는 <시계 시장에 있어서 소비 수요의 질적 변화와 유통의 변혁>이라는 한 권의 보고서를 낸 적이 있다. 당시의 수도권에 거주하는 15세 이상 65세이하 성인 남녀 700명을 대상으로 한 이 앙케이트 조사는 <손목시계 시장>에 관한 매우 흥미로운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손목시계는 이미 완전히 패션이 돼 버렸는가?'하는 질문에 '그렇다'라고 대답한 사람이 무려 64%에 달하고 있는 것이다. 남녀별로는 남자 58%에 비해 여자는 70%라는 압도적으로 다수를 차지한다. 다음에 '손목시계는 사회적 지위를 나타내는가'라는 질문에 '그렇다'라고 대답한 사람이 60%를 넘었고, 또 '스위스제 손목시계의 가치는 영원한가?'라는 질문에 53%의 사람이 '그렇지 않다'고 대답하고 있다. 불과 20년 사이에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손목시계에 대한 인식이 완전히 바뀌었다. 과거 사회적 지위의 상징이었던 손목시계는 완전히 패션의일부가 되어 버린 것이다. 한 사람이 몇 개씩이나 손목시계를 가지고 그 날의 복장과 목적에 따라 시계를 바꿔 찬다. 정확한 고급 손목시계가 하나 있으면 충분하다고 했던 시대는 이제 막을 내린 것이다.
그런 그들로서는 스위스제 고급 손목시계를 차는 것이 권력과 부(富)를 상징이었던 시대를 알 도리가 없다. 스위스제 손목시계에 대해 특별한 감개를 갖는 것은 중년층과 노년층에게만 한정된다.

'시계의 본고장' 스위스시계산업은 1970년대 후반부터 일본, 홍콩 등 후발주자들에게 심각한 도전에 직면하게 된다. 물론 스위스시계는 세계 최고였지만, 일본홍콩의 시계 제조업자들은 대량생산과 판매에서 해답을 찾았다. 더구나 쿼크 및 초정밀 트렌지스터의 개발은 손목시계에 있어서 대량생산의 길을 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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