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청소년 복지 -정서적 문제(우울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1.22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3

2. 청소년 우울증의 이해 --------------------------------3

1) 우울증의 정의 -------------------------------------3

2) 우울증의 원인 -------------------------------------4

(1) 내인성 원인

(2) 외인성 원인

3) 청소년 우울증의 특징 -------------------------------6

4) 청소년 우울증의 실태 -------------------------------7

5) DSM-IV의 우울증장애 진단기준 -----------------------9

3. 자살과 우울증 -------------------------------------13

1) 자살의 정의 -------------------------------------13

2) 자살의 동기 -------------------------------------14

3) 자살의 특징 -------------------------------------14

4) 청소년이 자살하기 전 나타내는 행동 -------------------15

4. 청소년 우울증에 대한 치료방법 ------------------------16

1) 인지치료 요법 ------------------------------------16

2) 정신 역동적 치료 ---------------------------------17

3) 행동치료요법 -------------------------------------18

4) 광선치료요법 -------------------------------------19

5) 약물치료요법 -------------------------------------20

5. 청소년 우울증의 사례--------------------------------23

6. 예방 대책 ----------------------------------------25

1) 개인 -------------------------------------------25

2) 가정 -------------------------------------------25

3) 학교 -------------------------------------------26

4) 사회 -------------------------------------------26

6. 결론 --------------------------------------------27

7. 참고 문헌 ----------------------------------------29



본문내용
1. 서론

2007년 2월 12일 노컷뉴스에선 청소년 4명 가운데 1명 '우울증'이라는 기사를 통해 청소년의 우울증이 심각하다는 소식을 전했다. 내용을 살펴보면 청소년 4명 가운데 1명꼴로 우울증을 앓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고 전하였으며, 이에 대한 조사 방법으로 중문상고가 지난해 11월 1·2학년 252명을 대상으로 우울증 검사 등을 실시한 결과, 전체의 23%인 59명이 우울증에 시달리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발표하였다. 이후 12월 1학년 10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에서도 13.9%가 '갑자기 우울해지거나 아무것도 하기 싫어진다.'고 답했으며 44.5%는 가끔 그렇다고 응답했다. 또 괜히 두렵거나 불안감을 느낀다는 학생도 35.2%에 달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우울증에 대해 ‘시간이 지나면 괜찮아지겠지’란 안일한 생각을 한다. 하지만 이러한 안일한 생각 때문에 우울증을 방치하였을 경우 낮은 자존감과 대인관계 장애 등을 가져 올 뿐 아니라 심하게는 자살로도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때문에 우울증에 대한 보다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우울증을 바라볼 필요성이 있다. 본 논문은 이러한 우울증이 무엇이며, 우울증은 왜 걸리느냐에 대한 원인과 우울증에 걸린 사람들은 어떠한 행동을 하는지에 대한 증상을 이야기함으로써 우울증에 걸린 사람에 특징을 이야기 해 볼 것이다. 또한 DSM-IV에서는 우울증 장애의 진단기준을 이야기함으로써 어떤 사람이 우울증 장애를 가진 사람인지에 대해 알아보려 한다. 특히 입시문제 등으로 스트레스를 받는 청소년을 주제로 정하면서 청소년 우울의 특징과 실태를 이야기함으로써 청소년 정서문제에 대한 이해와 우울증에 대한 전문적인 이론에 대해 알아 볼 것이며, 우울증으로부터 흔히 연계되는 자살이란 문제를 이야기함으로써, 자살이 무엇인지, 자살을 왜 선택하는지, 또한 청소년 자살의 특징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자살과 우울증이 어떤 관련이 있는지에 대한 자살 요인으로의 우울증에 대해 이야기해볼 것이며, 청소년들이 자살 전에 나타내는 행동들을 알아봄으로써 위기 순간이 다가올 청소년에게 자살이란 극단적인 선택을 하기 전에 도움을 줌으로써 보다 나은 세상을 살아갈 수 있게끔 도와주기 위함이다. 또한 각종 우울증의 치료 방법을 소개할 것이고, 우울증 혹은 자살을 생각하고 있는 청소년들에게 어떤 예방 대책을 가지고 접근하여 청소년에게 도움을 줄 것인지에 대해 알아 보려한다.


2. 청소년 우울증의 이해

1) 우울증의 정의

우울증이란 사전에서는 ‘기분이 언짢아 명랑하지 아니한 심리 상태. 흔히 고민, 무능, 비관, 염세, 허무 관념 따위에 사로잡힌다.’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러한 정의에 비추어 볼 때 우울증은 절망함, 의기 저하 혹은 낮은 자존감을 야기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우울증은 이러한 객관적 이유로써 증명된 것보다도 훨씬 더 크고, 더 깊고, 더 긴 절망상태를 의미한다. 이정균은 저조한 기분이 있는 상태를 우울증(depression)이라고 하는데, 기분이란 “외적 자극에 관계없이 자신의 내적인 요인에 의해서 지배되는 정동 상태(affectivestate)를 뜻하는 것으로 우울은 비교적 객관적 사태와는 관계없이 한 인간의 병적 상황에서 일어나는 정서의 병리현상”으로 정의한다.
의학적 정의를 보면 우울증은 상당한 정도의 우울 기분과 이에 동반하여 정신적 및 신체적 증상을 나타내는 증후군으로 동질적 증상군이 아니라 이질군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다양한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 이것을 의학적으로 정신 질환으로 인정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생애주기별 발달과정 중 청소년기의 특정행동의 원인을 분석하고 해결방안으로서 사회복지적 실천방안을 논하시오
  • 생애주기별 발달과정 중 청소년기의 특정행동의 원인을 분석하고 해결방안으로서 사회복지적 실천방안을 논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청소년기의 특정행동1) 과도기2) 주변인3) 질풍노도기4) 지불유예기2. 청소년기의 특정행동의 원인 분석1) 정서적 불안정2) 인간관계 확대3) 자아정체성 확립3. 청소년기의 특정행동에 따른 심리적 문제와 문제행동1) 우울증2) 자살3) 섭식장애4) 일탈행동5) 문제행동4. 청소년기의 특정행동의 해결방안

  • 청소년기 사회환경과 사회복지실천
  • 청소년기 사회환경과 사회복지실천I. 미시 수준(1) 청소년기의 정서장애청소년기는 정서가 유발될 만한 내 ․ 외부적 사건이 많은 시기이며 더 강하고 동요되는 정서를 느끼게 되면서 다른 어떤 발달단계보다 정신건강에 위협적인 시기가 될 수 있다. 서구의 중단적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약 10%는 심리적 장애를 지니고, 다른 10%는 장애로 규정될 정도는 아니지만 그들의 발달과정을 방해하는 행동적 ․ 정서적 문제를 갖고 있음을 보고한다. 우리나라

  • 내가 관심 있는 사회복지실천대상(어린이와 청소년)과 문제점 및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내가 관심 있는 사회복지실천대상(어린이와 청소년)과 문제점 및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서 기술하시오.1. 서론 어린이와 청소년은 우리 사회의 소중한 자산이며, 그들이 안전하고 건강한 환경에서 자랄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과 보호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는 이들이 다양한 문제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큰 문제는 가정 내 폭력, 학교 내 괴롭힘, 심각한 심리적 문제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들은 어린이와 청소년의

  • 학교부적응 청소년을 위한 사회복지 실천방안
  • 사회악을 발생시키는 근원이 되고 있으며 또한 청소년들이 학교부적응 행동의 근본적인 원인이 되고 있다. 학교부적응의 원인을 정리해보면 청소년기의 정서적 문제, 약화된 가정의 기능, 입시 및 처벌위주의 교육풍토, 물질적 풍요가 만들어 낸 유해한 사회 환경 등 여러 요인이 복잡하게 얽혀 나타나고 있다. 즉 한 개인이나 가족에게만 국한되어있는 문제가 아니라 사회 환경과 가족체계 모두에게 관련이 되어 있는 것이다. 2. 학교사회복지 실천방

  • 청소년기의 정신건강문제의 중요성과 문제점을 논하고 사회복지적 측면의 개입방향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Da]
  • 청소년기의 정신건강 문제의 중요성과 문제점을 살펴보고 사회 복지적 측면의 개입 방향을 중심으로 서술해 보고자 한다.2. 본 론1) 청소년기의 정신건강청소년기의 정신건강 문제가 나타나는 양상은 매우 다양하며 일상생활에 심각한 지장을 초래하는 심리 장애의 형태로 나타날 수 있다. 대표적인 정신병리로는 청소년 우울증, 정신증적 장애, 행동장애, 물질남용 등을 들 수 있으며, 심한 정서적 혼란과 심리적 고통에서 도피하는 방법으로 자살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