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복지론_청소년 발달과정에서 경험할 수 있는 문제를 하나를 설정하고 학습과정에서 배운 이론을 적용하여 해결방안을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4.13 / 2024.04.13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의 발달과정의 문제
2. 임파워먼트 접근을 통한 해결방안
(1) 자원의 적절한 활용
(2) 긍정적인 희망부여
(3) 개발과 참여의 복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청소년기는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변화해가는 과도기로서 신체적, 심리적으로 급변하는 시기임과 동시에 자아정체성을 형성해야 하는 중요한 시기이다. 청소년 발달과정에서 정서적 지지와 지적 자극 등을 충분히 경험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지만 청소년들은 급격한 신체 발달과 함께 사회적으로 요구되는 다양한 발달 과업으로 인해 사회적으로 불안정한 상태에 놓여있다.
또한 최근의 우리나라는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한 팬데믹으로 등교 중단이 반복됨에 따라 청소년의 생활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에서 2020년부터 2022년까지 3년간 실시한 청소년 심리상태 실태조사에 따르면 청소년들은 코로나19 감염에 대한 두려움뿐만 아니라 일상생활과 대인관계에 대한 관리의 어려움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코로나19 팬데믹의 장기적인 확산으로 인해 청소년의 불안감이나 우울증 등의 부정적인 정서가 과거에 비해 높게 나타났으며, 평온함이나 감사함 등과 같은 긍정적인 정서는 매우 감소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청소년들이 사회적인 주체로서 해야 할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기 위해서는 외부의 환경에 적절히 대처하면서도 내적인 힘을 강화하여 건강한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울 필요가 있다. 이처럼 중요한 청소년기의 상황에서 임파워먼트 접근은 청소년들의 성장과 발달에 귀중한 경험을 할 수 있게 돕는다. 신체적, 인지적, 환경적인 변화로 인해 청소년은 다양한 문제에 노출될 수 있으며, 이에 본론에서는 청소년 발달과정에서 경험할 수 있는 문제에 임파워먼트 접근 이론을 적용하여 해결방안에 대해 논해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 구혜영(2020), 『청소년복지론』, 신정
- 김성이 외(2010), 『청소년복지학』, 양서원.
- 오만록(2017), 『교육심리탐구』, 동문사.
- 노혁(2008), 『청소년복지의 성격과 방향 재검토 -임파워먼트의 활성화를 위한 비판적 대안으로서 기회를 중심으로』, 청소년시설환경 6(4), pp.43-53.
- 경향신문,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 행복한 꿈 실현할 것』, 2022.08.17.
(www.khan.co.kr/life/health/article/202208171353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 자살문제] 청소년 자살의 실태, 자살원인, 자살의 징후와 발견, 청소년자살의 특징, 청소년 자살 대책방안 및 지도방안
  • 수 있다. 즉 급속히 발달하는 현대사회에 있어 사회 체계의 모순과 결함 청소년기의 불안정과 어느 정도 맞물려 청소년 문제가 다양화되고 또 빈번히 발생하게 된다 임상록. 고명수. 구승신, 청소년복지론, 학지사, 2010년, 110쪽 .이처럼 사횡에서 중요한 이슈로 부상하고 있는 청소년 문제, 그 중에서도 청소년 자살은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시기적으로 한찬 민감할 때 자살을 결심하게 된 데는 그럴만한 동기가 반드시 있을 것이다. 이러한 데는

  • [사회복지] 청소년 자원봉사의 특성과 과제
  • 있는 삶의 체험을 통하여 그 의미를 깨닫고 실천과정에서 기쁨과 보람을 체험하게 하고 공동의 가치 있는 삶에 대한 기초를 확립해준다.⑤ 청소년 자신의 적성을 발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새로운 기술을 학습할 수 있게 하고 이미 가진 기술을 더욱 발전시킨다.⑥ 청소년들이 신체적정신적정서적 건강을 지닌 전인적인 인간으로 성장할 수 있게 도움을 준다.⑦ 청소년들에게 자신감을 갖게 하고 잠재적인 지도력을 개발하며 학습 경험을 보

  • [사회복지학]사회복지현장실습지
  • 과정, 둘째, 현장실습경험, 셋째, 조사경험등의 세가지 요소로 구성되며, 사회복지교육의 일반적인 목적은 학생들이 사회사업기관 및 제도 내에서 전문적 사회사업을 실천하도록 하는 것으로, 실제로 클라이언트체계, 즉 개인, 가족, 집단, 지역사회와의 전문적 관계 속에서 욕구와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는 것이다.1) 학생을 위한 실습목적① 학교에서 배운 지식과 기술을 실습현장에서 활용하는 기회의 활용과 새로운 실천

  • [사회복지] 학교 부적응-집단따돌림 학교폭력 학교중퇴-의 개입전략oe
  • 제시하였다. 마지막 부분에서는 학교 부적응의 대책, 학교부적응에 대한 상담과 정보 획득을 위한 자료를 제시하였다.I. 학교 부적응1. 학업학업문제는 우리 청소년들, 그리고 그 부모들의 최대 관심사이다. 청소년들은 성적에 따라 자신을 평가받으며, 이에 따라 자기정체감을 형성하기도 한다. 그래서인지 ‘효과적인 학습전략’과 관련된 프로그램들은 가장 인기 있는 프로그램 중 하나가 되었다.학업을 수행해 나가는 과정에서 생기는 학습부진

  • 가족치료의 개념과 가족치료의 목적, 가족치료 모델
  • 수 없었던 다양한 문제를 안고 있어 이에 대한 새로운 형태의 치료적 접근방법이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본 절에서는 가족치료의 개념과 가족치료의 목적, 가족치료 모델에 대해 간단하게 살펴본다.Ⅰ. 가족치료의 의미가족 치료란 가족원들이 가족 내의 역기능적인 거래패턴을 변화시킬 수 있도록 도움으로써 가족 체계 내의 얽혀있는 정서적인 문제를 탐색하고 해결하기 위한 일종의 정신 치료 기법이다. 1. 개인치료와 가족 치료의 차이점①개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