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주의] 민족주의 고찰과 한국 민족주의에 대한 함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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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민족주의란
Ⅲ. 민족국가의 패러독스
Ⅳ. 민족주의의 반동화
Ⅴ. 자유주의와 민족주의의 연관성
Ⅵ. 근대 민족주의와 합리성
Ⅶ. 한국 민족주의의 다양성의 주체성
Ⅷ. 한국에 대한 함의
Ⅸ. 결론
본문내용
근대 민족주의의 뿌리는 18세기 후반의 역사주의이다. 각 사회의 독특성을 인식하고 이를 민족이라는 공동체 개념과 결부시켰던 역사주의는 민족 사이의 차별성을 인정하지 않는다. 프랑스 혁명 이후, 민족주의는 문화에서 정치로 도약하게 되어 국가의 정치에서 중요하게 다뤄지는 요소 중 하나로 부각되었다. 처음 민족주의의 갈망은 민족국가를 형성하는 것이지만, 그것은 민족주의의 본질이 아님을 알게 된다. 독일 나치의 게르만우월주의에 의해 유태인의 학살이 벌어지기도 하였던 민족주의는 오늘날 미국의 비단 유고의 코소보에서 뿐만 아니라 백인우월주의의 비밀결사단체(KKK), 인도네시아 분쟁, 터기의 쿠르트족, 독일의 네오나찌즘 등 다양한 사건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현재 이는 ꡐ신민족주의ꡑ라는 이름으로 대두되고 있다.
유고에서만 국한하여 살펴볼 때 티토의 집권기간동안 연방의 각 공화국들은 상호의존적인 경제구조를 가지고 있었다. 예를 들어 세르비아와 몬테네그로의 경우, 전기와 천연자원 대부분을 유고 연방내의 다른 공화국들로부터 공급받았기 때문에 연방이 해체됨으로써 가장 많은 피해를 본 국가이다. 크로아티아의 경우에도 분리 이전에 가장 번성했던 곳이나 지금은 슬로베니아의 절반에도 못 미친다. 다시 말해 경제 구조상 이들은 분리될 수 있는 국가들이 아니었음에도 불구하고 단 기간 동안 진행된 경제격차를 빌미로 각 공화국의 지도자들이 자신의 권력기반을 강화하기 위하여 민족주의를 자극했던 결과, 해체되었다.
세르비아의 민족감정이 부정적으로 되살아난 데에는 밀로세비치의 역할이 상당히 작용하였다고 볼 수 있다. 코소보사태 이전 보스니아 내전 당시 세르비아계 지도자들은 크로아티아가 유고연방에서 독립하면 50여년전 크로아티아계가 나치 독일을 등에 업고 세르비아인들을 학살하였던 사실을 상기시키면서 세르비아인들의 민족단결을 부르짖었다. 종전 이후 나찌에 협조하였던 전범들은 모두 처벌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아무런 상관없는 대다수의 크로아티아인들을 매도하였던 것이다. 이러한 것을 ꡐ조작된 기억ꡑ이라 한다. 이러한 의미의 기억의 정치는 ꡒ집단적 증오를 영속화시키는 것은 여러 가지 정치적이고 이데올로기적인 제도들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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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민족주의 잘 알고 갑니다
  • redma***
    (2011.12.02 05:17: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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