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사] 516과 제3 4공화국, 유신체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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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군부개입의 일반론에 따른 5.16 쿠데타의 발생원인 고찰
1. 군부의 정치적인 힘
2. 군부가 정치에 개입하는 동기
3. 군부가 정치에 개입하는 분위기
4. 군부가 정치에 개입하는 기회
5. 5.16 군사쿠데타의 경우 - 구체적 요인
6. 4.19와의 연관성과 그 속에서 발견되는 상황논리

․ 1961~1963 정치적 안정 이룰 수 있었던 이유
1. 미국의 지지 획득과 대일관계 개선
2. 중앙정보부 창설, 민주공화당 조직
3. 반대세력 제거
4. 국외적 노력의 두 축 - 베트남전 참전과 한․일 관계 정상화

․ 제3․4공화국 시기의 정치적 사건들
․ 인혁당 사건
․ 동백림사건
․ 1.21 청와대 습격사건, 푸에블로 호 나포사건
․ 국민복지회사건
․ 통일혁명당 간첩단 사건
․ 3선 개헌안 변칙 통과, 제7대 대통령 선거
․ 7.4 남북공동성명

․ 경제개발 5개년계획
1. 제1차 경제개발 5개년계획(1962년 ~ 1966년)
2.제2차 경제개발 5개년계획(1967년 ~ 1971년)
3. 제3차 경제개발 5개년계획(1972년 ~ 1976년)
4. 제4차 경제개발 5개년계획(1977년 ~ 1981년)

․ 관료적 권위주의와 유신체제
1. 관료적 권위주의 체제의 개요
2. 이론적 차원
3. 한국의 관료적 권위주의의 등장 배경
4. 유신체제의 의미
5. 유신 발생의 원인에 대한 고찰
6. 유신체제의 성립 - 국가 비상사태의 선포
7. 유신헌법의 내용
8. 유신체제 선포 이후의 정당화 논리
9. 유신체제의 법적 보루 - 긴급조치
10. 유신 체제의 부작용

․ 유신체제 시기의 주요 사건들
․ 일련의 민중운동과 민청학련사건
․ YH사건
․ 부마항쟁

․ 10.26의 역사적 의미 고찰

< 별첨 >
․ 6․3 학생운동 - 한국외국어대학교의 활동

본문내용
▲ 주요 논의 사항
5.16 쿠데타의 발생 배경에 관한 고찰 - 상황논리인가, 개인의 정치야욕인가
5.16 쿠데타를 바라보던 대중의 시각
박정희 정권의 경제 정책
ⅰ) 경제 최우선주의가 드러낸 부작용 - 다른 모든 것의 꼭지점이 될 수 있는가
ⅱ) 박정권의 경제 정책 자체에 대한 객관적 시각 확립 - 그의 경제정책은 성공한 것인가
제3․4공화국, 유신체제 하의 주요 사건들
유신체제의 정치사적 의미 - 한국 정치사에서 유신이 차지하는 의미는 무엇인가
10.26의 평가 - 유산된 민주주의인가, 반유신운동의 성과인가

군부개입의 일반론에 따른 5.16 쿠데타의 발생원인 고찰

1. 군부의 정치적인 힘
군은 민간조직에 비해서 정치적으로 월등히 유리한 세 가지 이점이 있다. 즉, 조직의 단결성, 고도로 집중화된 내부 결속, 무기의 독점이 그것이다. 그들은 사용할 수 있는 무력이 있다는 점에서 압도적인 우위를 누리는 조직 혹은 명령체계를 형성하고 있다. 즉, 군부가 정치적으로 힘을 가질 수 있는 배경적인 사실로서의 특징은 철저한 상명하복집단이라는 것, 군사적 명령이 집중화되어있다는 것, 의사소통체계가 명확하다는 것, 또한 무엇보다 결정적으로 감정적인 유기적 연대감이 있다는 것이다. 결국 반대로 ‘왜 군부가 정치에 개입하는가를 묻는 것보다는 왜 지금까지 개입하지 않았는가’라는 질문을 던질 수 있을 정도로 군부는 정치적인 그 어떤 집단에 비해 강한 통제력을 가지고 있다 할 수 있다.

2. 군부가 정치에 개입하는 동기
임무의 본질상, 국가방위라는 임무에 의해 민족주의적 성향을 가지고 있다. 군의 전쟁 수행 상의 필수요건인 단체정신은 국민적 가치와 덕목에 기초하고, 모든 군사 훈련은 국가적 주체성에 강조점을 두기 때문이다. 즉, 정치화된 모든 군부는 그들이 ‘국가의 이익’과, 특수하면서도 유일하게 일체감을 갖고 있다는 공통된 신념을 지니고 있는데 이것은 명백히 국가 이익에 대한 자의적 해석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여기서 중요한 것은 이러한 생각이 단지 이들의 정치 개입을 촉발하는 동기로써 작용할 뿐만 아니라 일반 대중들에게 대단한 설득력을 가지고 쿠데타에 대한 용인 내지는 지지를 이끌어 낼 수 있다는 데에 있다. 이것은 군에 대해 일반인들이 가지고 있는 ‘흠결함’에 대한 선입관에도 일정 정도 기인하다고 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군부의 조합주의적 자기 이익 혹은 각각의 장교들의 개인적인 물질적 이익이 더 강력한 동기라고 볼 수 있다. 군부의 조합주의적 자기 이익은 대체로 그들의 자율성을 보호하고자 하는 욕망을 의미한다. 오로지 군부만이 군의 충원, 훈련, 병력 수, 군사장비 등을 결정할 수 있다는 것이 그 예이다. 보다
참고문헌
김경재, 『김형욱회고록2』, 전예원
김교식, 『第三共和國12』, 교육출판공사
김정렴, 『아, 박정희』, 중앙M&B
나라사랑편집부 편, 『통일혁명당』, 나라사랑
문일석, 『비록 중앙정보부1』, 물결
민청학련운동계승사업회 편, 『1974년 4월』, 학민사
박정희, 『국가와 혁명과 나』, 지구촌
4.7연구회 편, 『事件과 記者』, 한국신문사관
이병천․이광일 편, 『20세기 한국의 야만2』, 일빛
이영희, 『베트남전쟁』, 두레
이삼성, 『20세기의 문명과 야만』, 한길사
이상우, 『朴정권 18년, 그 권력의 내막』, 東亞日報社
오창헌, 『유신체제와 현대 한국정치』, 오름
6.3학생운동사편집위원회 편, 『6.3학생운동사』, 6.3동지회
한국정치연구회 편, 『박정희를 넘어서』, 푸른숲
한국정치연구회.정치사분과 편, 『한국현대사 이야기주머니:한국정치사73장면』, 녹두
한상진 편, 『제3세계정치체제와 관료적 권위주의』, 한울
한상진, 『한국사회와 관료적 권위주의』, 문학과지성사
한승헌, 『유신체제와 민주화운동』, 삼민사
한홍구, 『대한민국史2』, 한겨레신문사
합동연감
S.E.화이너 저, 김영수 역, 『현대정치와 군부』, 현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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