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문화]학교내 집단따돌림(왕따)의 실태와 해결방안 모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18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언

Ⅱ. 집단 따돌림, '왕따'의 정의
1. 집단 따돌림의 정의
2. '왕따'란 용어의 출현
3. 일본의 이지메

Ⅲ. 학교에서의 따돌림 실태와 특징
1. 학교에서의 따돌림의 실태
가. 따돌림의 경험
나. 따돌림의 유형
2. 따돌림 피해자의 특성
3. 요즘의 따돌림 현상에서 나타나는 주요 특징

Ⅳ. 집단 따돌림 현상의 사회ㆍ심리적 원인
1. 가정 : 처벌위주의 양육태도가 가해자를 양성
2. 학교 : 통제 위주의 교육이 동조자를 양성

Ⅴ. 집단 따돌림(왕따) 해결을 위한 접근
1. 학부모의 원인진단과 교사상담
2. Peer-Group Therapy
3. 학교에서의 지도활동

Ⅵ. 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언

최근 들어서 청소년들 사이에 조화로운 인간관계를 위협하는 '따돌림' 현상이 점차 중요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청소년들이 인식하고 있는 폭력의 범위를 살펴보면, 신체에 대한 힘의 행사뿐 아니라 폭언이나 집단에서의 고의적인 소외인 따돌림 등 심리적인 불쾌감까지도 폭력으로 생각하고 있다(한국청소년개발원, 1995).
자라나는 청소년들에게는 학교를 중심으로 또래집단 즉, 친구관계가 형성되게 마련이다. 이는 청소년들에게 중요한 행동 혹은 가치관의 준거집단 역할을 하게 된다. 이러한 또래집단은 성장기에 있는 청소년들에게 매우 중요한 정서적 기반이자 활동무대인 것이다. 또한 그 안에서의 관계형성을 통해 장차 사회인으로서의 역할과 책임을 배우게 된다.
따라서 친구들에게 소외를 당하여 집중적인 폭언이나 폭행의 대상이 된다는 것은 준거집단에서의 박탈이고 정서적 기반과 활동무대에서의 퇴출인 것이다. 이는 어른들이 사회적 매장을 당하는 것과 다를 바 없다. 그로 인한 상처와 충격은 심리적 방어기제가 제대로 형성되지 않은 청소년들에게는 감당하기 힘들게 된다.
더구나 개인주의적 가치관으로 길러지는 서양의 청소년들과 달리 집단주의적 가치관에서 자라나는 우리 청소년들에게 집단에서의 따돌림이란 매우 심각한 후유증을 남기게 된다. 따돌림이 근래 청소년 자살의 주요 원인중 하나가 된 것이 그 까닭인 것이다. 여기서 우리는 따돌림의 청소년식 표현 즉, '왕따'라는 현상에 대해 그 예방과 치유를 위해 진지하게 논의할 필요를 갖게 되는 것이다.

참고문헌
구본용(1997). 청소년의 집단 따돌림의 원인과 지도방안. 청소년대화의 광장. 청소년상담문제 연구보고서 29.
김용태, 박한샘(1997). 청소년 친구 따돌림의 실태조사. 청소년대화의 광장. 청소년상담문제 연구보고서 29.
김현구(1994). 일본이야기. 서울 : 창작과 비평사.
삼성생명 사회정신건강연구소(1997). 친구관계가 학교부적응에 미치는 영향. 연구보고서 제97-7호.
원호택(1991). 청소년 범죄행동 유발요인에 대한 심리학적 연구. 서울 : 한국형사정책연구원.
이시형(1994). Peer-Group Therapy의 시도. 이시형박사논문집. 서울: 집현전.
일본청소년연구소(1998). 한ㆍ중ㆍ일 교내폭력 조사연구. 동아일보 1998년 4월 27일자.
조석희(1998). 새 담임교사와 자녀교육 상의하세요. 한국일보. 1998년 2월 16일자.
조양욱(1996). 일본 키워드 77 이것이 일본이다. 서울 : 고려원.
최충옥(1993). 가정과 청소년 문제, 청소년문제론. 한국청소년개발원.
한국일보(1997). 학교폭력 관련 은어 '왕따'로 찍히면 '생까' 당해요. 1997년 6월 20일자.
한국청소년개발원(1995). 청소년의 폭력에 관한 의식 및 실태 조사연구. 청소년 육성관련 정책 개발 및 연구 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집단따돌림의 해결방안,청소년문제,사회문제,왕따사례,집단따돌림사례
  • 집단따돌림의 해결방안목차1. 서론 22. 집단 따돌림의 개념 및 실태 1) 집단따돌림의 개념 2) 집단따돌림의 사례 3. 집단 따돌림의 원인 1) 외부적 측면 2) 내부적 측면 4. 해결방안 1) 부화뇌동 지양 2) 다양성과 개성을 인정하는 풍토 조성 3) 진심어린 조언과 충고 4) 자신의 행실을 돌아보는 자세 5) 구체적 해결방안 5. 결론 6. 참고문헌 1. 서론 괴롭힘은 이미 오래 전부터 인간사회에 존재해 왔던 고질적 문제이다. 그래서 어떤 의미에서는 많은

  • 집단 따돌림의 실태와 피해 사례분석 및 대처방안
  • 집단 따돌림의 개념2. 집단 따돌림의 발생 요인3. 집단 따돌림의 유형4. 집단 따돌림의 특성5. 집단 따돌림 청소년의 특성Ⅲ. 집단 따돌림의 실태분석1. 청소년대화의 광장의 조사결과2. 교육부의 조사결과3. ‘자녀안심하고 학교보내기 운동’ 추진본부 조사결과4. 한국교육개발원 조사결과Ⅳ. 집단 따돌림의 특성과 피해 사례분석1. 학교에서 따돌림2. 가정의 특성3. 상담 과정4. 상담분석Ⅴ. 집단 따돌림의 대처방안1. 사회ㆍ문화적 측면에서

  • 학교폭력 문제와 해결 방안
  • 학교폭력의 현황4. 학교폭력의 해결 방안Ⅲ. 마치며Ⅰ. 들어가며또래집단이란 청소년이 사귀는 친구들로서, 비슷한 배경과 관심을 가진 이들을 말하며, 이들은 그들만의 고유한 문화를 갖는다. 광범위한 그들의 문화 중 가장 사회적으로 많은 문제를 일으키고 특징적인 것이 학교폭력이라고 판단하였기에 우리 조는 학교폭력에 대해 집중적으로 조사를 하였다.먼저 학교폭력은 범위에 따라 그 정의가 다양하지만 일반적으로 학교 내외에서 발

  • [교육심리학] 집단따돌림 왕따의 이해
  • 집단따돌림(왕따) 담론의 흐름 2다. 초․중․고등학교 실태 조사 51) 학생들이 느끼는 문제조사 52) 괴롭힘 사례에 따른 경험조사 63) 괴롭힘 행동의 방법, 장소, 시기, 횟수, 대상별 조사 64) 괴롭힘의 원인별 사례분석 95) 괴롭힘을 당했을 때의 반응 92. 집단 따돌림의 원인 11가. 청소년기의 특성 111) 마음의 병을 앓는 청소년 112) 방황하는 청소년 113) 고독한 청소년 11나. 집단따돌림의 발생 요인 111) 사회․문화적 요인 122) 교육적 요인 133) 심리적

  • [사회조사방법론] 자녀가 지각하는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 유형과 자녀의 집단 따돌림 피해 경험과의 관계성
  • 집단따돌림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기 위한 연구들이 다수 이루어 졌다. 이혜영김영철 공저, 『학생의 집단 따돌림에 대한 대책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1999『학교에서의 집단따돌림(왕따)실태와 그 대안』, 전국교직원노동조합 , 1999 『따돌림 해결을 위한 현장모델 개발』, 서울특별시 청소년종합상담실, 1999이춘화, 이민희, 임성택 공저.『 집단따돌림 예방 및 지도대책 연구』. 교육부. 1999 『왕따학교폭력의 실태와 대처방안 : 일본 동경국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