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의 복고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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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대중문화의 복고현상
서론
1. 들어가는 말
2. 대중문화의 복고현상

본론
1. 영화의 복고현상
2. 드라마의 복고현상
3. 가요의 복고현상
4. 복고현상의 원인

결론
1. 맺음말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대중문화는 문화와 대중이라는 아주 모호한 두 가지 개념을 통해 만들어진 복합어이다. 대중이라는 용어만 하더라도 그 정의가 각기 다르고 한 학자가 동일저서 내에서도 서로 다른 개념으로 혼합사용하고 있어 많은 혼란을 일으켜왔다. 특히 우리말 가운데는 평등한 자유인을 나타내는 불교적 의미의 대중이 있는가 하면, 1920년대 유행했던 계급적 의미가 강한 프롤레타리아의 지칭으로서의 대중 또는 어떤 특정의 사회적․집단적 의미를 포괄적으로 수용하는 대중 등을 들 수 있다. 또한 군중․공중․폭도와 구별 지어 공간성․ 시간 성․합리성․체계성 등의 기준에서 공간적으로 산재되어 있고 시간적으로 변화성이 높으며 비합리적이고 체계적이지 못한 개체의 집합 개념을 뜻하기도 하다.
이러한 대중문화들의 현 코드인 복고현상을 눈 여겨 보고자 한다. 대중문화의 복고현상이 어떻게 일어나고 있으며 어떠한 문제점들을 가지고 있는지를 영화, 드라마, 가요, 오락프로 그램의 각 분야별로 나눠 생각해보기로 한다.

2. 대중문화의 복고현상
영화, 드라마, 가요등 장르를 넘나드는 복고현상은 60~70년대부터 빠르면 90년대에 유행했던 가요나 프로그램, 유행어, 패션 등을 다시 리메이크하여 그 때의 명성을 다시 얻으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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