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문화] 독일 영화 -표현주의, 뉴저먼 시네마, 90년대 이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19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 독일의 표현주의 영화
1. 배경: 표현주의 예술
2. 독일 표현주의 영화의 탄생
3. 독일 표현주의 영화인과 영화 작품
① 로베르트 비네(Robert Wiene, 1881-1938)와 <칼리가리박사의 밀실>(1920)
영화 <칼리가리 박사의 밀실>
② 프리드리히 무르나우(Friedrich Wilhelm Murnau, 1889. 12. 28 - 1931. 03. 11)
영화 <노스페라투>
Ⅱ. 뉴저먼 시네마(New German Cinema)
1960년대 초 ~ 1980년대 초
1. 뉴저먼 시네마의 탄생 배경
2. 뉴저먼 시네마의 특징
3. 뉴저먼 시네마의 감독과 대표작
① 라이너 베르너 파스빈더(R.W.Fassbinder 1946.5.31.~1982.6.10.)
② 베르너 헤어초그(Werner Herzog 1942. 9. 5~)
③ 빔 벤더스(Wim Wenders 1945. 8. 14~)
④ 폴커 슐렌도르프(Volker Schlondorff 1939. 3. 31~)
Ⅲ. 현재의 독일 영화(1990~현재)
1. 서론
2. 독일 현대 영화의 개괄적 특징
3. 90년대 이후 독일영화의 분류
① 코미디와 풍자, 희비극
영화 <파니 핑크>
영화 <롤라 런>
➁ 독일의 역사적인 사건에 초점이 맞춰진 영화
영화 <타인의 삶>
영화 <굿바이 레닌!>
③인간 내외면의 갈등과 성장을 다룬 영화
영화 <베른의 기적>
④다국적 협력에 의해 제작된 영화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 뉴저먼 시네마의 특징
뉴저먼 시네마의 영화인들은 그룹 결성이나 예술 강령이 없이 각자 활동을 했기 때문에 이 시기의 감독들은 작가영화(Autorenfilm)를 지향했고 공통적인 영화 스타일을 근거로 하지 않았다. 이들은 다큐멘터리 리얼리즘부터 비판적 향토영화, 정치적 멜로드라마, 신비주의 등 폭 넓은 스펙트럼을 보여주었다. 이러한 ‘양식적 다양성’은 이들이 “미학적 출발보다는 오히려 사회비판적 출발이 공통점”이라는 말로 설명할 수 있다. 이러한 양식적 다양성 속에서도 뉴저먼 시네마는 비상업적이고 역사와 정치, 사회에 비판적인 성향을 띄었으며, 문학적 지향성이 나타났다. 문학작품(소설)을 영화화함으로써 정치사회적 문제의식을 내포하며 인정받은 문학작품을 통해 계몽과 예술형식을 같이 추구하려했다.
‘68 세대’로서 나치 역사에 대한 반성과 비판적 성향을 지닌 뉴저먼 시네마 감독들은 기성세대의 문화를 배격하고 새로운 것을 창조하려 하였으며, 복고적 현상이 남아있는 현실과도 대립했다. 이를 위해 영화예술적인 혁신이 필연적이었으며 감독들은 스스로를 ‘비판적 아방가르드’로 여겼다. 그러나 이런 특성들로 인해 뉴저먼 시네마는 대중적이지 않고 난해하여 소수의 지식인 관객층에만 수용되어 엘리트를 위한 영화라는 말을 듣기도 한다. 물론 이들의 영화가 정치사회적 문제들을 영화 속으로 끌어들임으로써 관객이 능동적으로 매체와 소통하는 새로운 차원을 개척하고 확장한 것은 공로로 인정받고 있다.
3. 뉴저먼 시네마의 감독과 대표작
① 라이너 베르너 파스빈더(R.W.Fassbinder 1946.5.31.~1982.6.10.)
- 참고문헌
-
참고문헌
-볼프강 야콥센, 안톤 케스, 한스 헬무트 프린츨러 <독일영화사 1>, 2009
-김미경, <독일 표현주의 영화미술 연구>, 2007
-이주봉, <표현주의 영화 노스페라투에 나타난 공포의 미학>, 2009
-피종호 외, <유럽 영화 예술>, 2003
-로날드 헤이먼, <라이너 베르너 파스빈더 평전 불안은 영혼을 잠식한다>, 1994
-이상면 외, <독일문학과 예술> 중 (독일영화의 흐름-이상면)
-최경은, <독일 영화와 독일 문화>, 연세대학교 출판부, 2008
-하명해, <통일 이후 독일 영화의 흐름: 영 저먼 시네마의 형성>, {2004년도 한국독일어 문학회 춘계학술발표대회 원고 수정본}, 2004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348981 (네이버 지식 사전)
-http://anuis.andong.ac.kr/~anyes80/main.html
-http://cafe.daum.net/DeutscheFilm/
-http://blog.naver.com/miru5th?Redirect=Log&logNo=50041143511
-네이버 두산 백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구증가]인구증가에 따른 환경오염 문제와 자원 고갈, 식량 부족 문제에 대한 총체적 접근, 인구증가의 원인과 영향 및 대책 모색
- [동기부여] 동기부여이론의 종류와 활용방안에 대한 나의 생각
- 영유아 연령별 발달특징을 제시하고 그와 관련하여 연령별로 가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의 문제를 예를 들어 제시하고 연령별 아동안전교육이 어떻게 다르게 이루어져야 하는 지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 과학적 심리학이 시작된 배경에 대해 기술하시오
- 기업경영환경 중에서 자연환경의 중요성을 설명하시오
- [일탈] 일탈과 사회
-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과 타 전문직의 자기결정권과 비교하여 `전문직으로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서 토론하시오
- 현대인과 패션 - 패션디자인의 원리
- 일화기록법과 연속기록법의 특징, 장단점 기술하고 두 관찰법의 공통성 또는 차이점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 A+임파워먼트 접근의 네 가지 실천원칙을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