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중문화론,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23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I. 민중문화운동의 성격과 전개
1. 해방 후 문화적 상황
해방 후 문화적 상황은 일제의 식민통치 민족문화의 완전한 파괴와 식민지 문화에로 동화를 요구하였고, 민족문화를 은연중에 경멸하게 하는 만성적 자기비하감에 길들여지게 하면서, 문화는 본질적으로 정치나 물질생활과는 무관한 수수히 정신적 교양이라는 문화관으로 오도하였다.
해방 후 미군정이후 서구문화의 도입은 발달한 과학기술 문명이라는 수단으로 단기간에 대량으로 집요하게 침투하였고, 그 결과 외래문화에 대한 적대감, 이질감이 상실되고 서양문화야말로 참다운 문화라고 여기는문화적 태도를 형성하였다. 서구문화 수입에 있어서 서양 정신사의 본질적이고 핵심적인 부분은 제외되고 말초적이고 향락적 소비적이며 상업적인 서구문화의 기형적인 성격의 내용이 주류를 형성하게 되었다.
결과적으로 식민지를 거치는 동안 전통문화의 내용 훼손, 해방 후 전통문화가 갖는 특수성과 민족적 가치가 경시되면서 문화적 제국주의적 속성을 갖는 서구문화에 종속되었고, 서양문화의 주변문화로서 전통문화는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2. 70년대 이후 대중문화 현상
국내에 유입된 해외 자본과 기술은 국내 소비촉진을 위해 대중매체의 광고 열을 조장함 으로써 서구의 부정적 대중문화가 무비판적으로 수용되고 범람할 수 있는 기본토대 구축하였고 그 결과 대중문화는 이윤추구와 생산과 소비구조를 갖추게 되면서 생겨난 새로운 양상의 문화로서 자리하였다.
70년대 이후 대중문화의 문제는 대중문화의 무비판적 수용은 오도된 현실감각의 내면화와 전통문화와 단절 심화, 전근대적인 복고풍의 가치관과 규범체계지향과 강요, 일제 식민정 책이 남긴 유산의 답습, 문화정책의 폐쇄적 성격, 사회적 갈등구조에 대한 진지한모색의 회피의 문제를 낳았다. 또한 국가권력에 의한 매스미디어 통제와 장악(대중문화의 지배 이데올로기적 효과) : 정치적상징수단화, 지배이데올로기의 제약에 구속되어 의미 재생산의 기반인 생활체계는 왜곡되고 기형화 되었다.
결국 대중문화는 향락적이고 오락지향적인 성격으로 인해 인간을 탈의식화, 소비 지향적이고 외래문화 지향적 성격을 지니며 전근대적이고 복종적인 가치지향을 통해 체제정당화의 요구하는 이데올로기적 장치로서 그 역할을 수행한 것이다.

참고문헌
김광억. “정치적 담론기제로서의 민중문화운동: 사회극으로서의 마당극”
송도영. “1980년대 한국문화운동과 민족 민중적 문화양식의 탐색”, 1998
신진화. “민중문화운동의 겨울잠”
정이담(외). 문화운동론.
김정화(외). 문화운동론 2.
연성수. 공동체놀이
김창남(외) 노래운동론
전망과 건설 2
논쟁으로 본 한국사회
박인배, “문화패 문화운동의 성립과 그 향방”
정학섭, ‘한국민족주의와 민족 문화’
조항제,한국의 민중문화현상에 대한 일고찰,서울대학교 대학원석사논문,198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패션마케팅] MANGO와의 비교분석으로 본 베이직하우스(BASIC HOUSE)의 마케팅방안
  • 브랜드 마인드브릿지를 정착시키는 데 힘을 모으고 있다. 짧은 기간에 베이직 하우스는 중저가 캐쥬얼 의류 시장에서의 돌풍을 일으켰다. 지속되는 경기 침체 속에서도 높은 성장률을 보인 본 기업에 대해 주목하지 않을 수 없었기 때문에 이 사례를 선정하게 되었다. 그리고 세부적으로 현재 우리나라의 SPA브랜드 중 1위인 베이직 하우스와 “MANGO를 비교해보고 베이직 하우스의 SWOT분석. STP분석, 4P분석을 해보겠다. 제 2 장. BASIC HOUSE 소개1. 회사 연

  • [국제경영] 유니더스 성공사례
  •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중요한 발판이 되었다고 생각한다. 100년 전부터 질 좋은 콘돔을 만들어온 미국, 독일, 일본 등의 콘돔 선진국들과 경쟁하면서 자체적인 기술적. 생산적 노하우를 쌓고, 노동집약적 산업으로서의 높은 인건비등과 같은 문제점들을 차례로 해결해 오면서 글로벌 기업으로서의 성공의 가능성을 한걸음씩 앞당기기에 충분했다고 생각한다. 6-2.Weakness(1) 보급용 콘돔이라는 이미지와 주문자상표부착방식으로 인한 낮은 브랜드 이

  • [국제경영] 미스터피자의 중국 진출 마케팅 및 성공요인과 전략적 방안
  • 시장 확장을 도모할 수 있게 되었다.(4) Threat1) 글로벌 브랜드와의 경쟁앞에서도 언급한 바와 같이 중국에는 많은 피자 업체들이 들어와 있다. 그 중에는 글로벌 업체들인 피자헛과 도미노피자도 있다. 시장을 선점하고 자금력으로 공격하는 글로벌 브랜드와의 경쟁은 위협적이지 않을 수 없다.2) 유사 업체 및 대체제의 증가외식 시장이 확대되면서 유사 업체와 기타 대체 외식업이 늘어나는 것도 업체에게는 부담이 된다. 저가 마케팅으로 공략하는

  • [마케팅기획서] 카시오 전자사전의 마케팅전략
  • 마케팅 기획 개요• 흥미로운 아이템 선정• 2위 마케팅이라는 독창적 주제• 최근 시장 동향의 다각적인 파악 및실제 설문 조사를 통한 분석• 실질적인 차원의 4P 전략 모색• 브랜드 전체의 장기 발전 모델 제시 카시오 전자사전만의 특성에 따른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 모색→ Ⅱ. 상황 분석1. 카시오 전자 사전 분석 다국적 기업으로서 한국시장내에 본격적으로 마케팅을 시작한지 1년여만에 시장점유율 25%, 기존 4위에

  • 비즈니스모델 개발 중간고사 정리본
  • 기업에 적용(20c)ㆍ최근 벤처기업, 글로벌창업(2) 기업가정신의 구성요소① 혁신성- 서로 다른 사업과 서비스에 대한 기회로서 변화를 탐구하는 수단- 모든 인적ㆍ물적 요소와 힘을 새로 결합- 창조적 파괴(creative destruction)를 통해 실현② 진취성- 경쟁자들보다 먼저 시장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적극적인 경영활동- 첫 번째 단계에서는 신제품(신서비스)에 대한 아이디어가 산출되고, 두 번째 단계에서는 이러한 아이디어가 유용한 제품(서비스)으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