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다이애너 기틴스의 `가족은 없다` 한국사회의 동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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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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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책 내용 요약
□ 주제선택 동기
○ 동거라는 주제선택
○ 대중매체에서 다루어지는 있는 동거
□ 동거
○ 동거란?
○ 동거의 4가지 유형
□ 이데올로기의 영향
○ 통계자료 분석을 통한 한국사회의 동거에 대한 인식차이
○ 인식차이의 원인(이데올로기의 영향)
□ 이데올로기의 생성과정
○ 경제적 요인
○ 관념적 요인
□ 이론의 적용
○ 사회실재론
○ 사회실재론으로 분석해본 한국사회의 동거
□ 결론 (사회와 이데올로기의 동적 평형 상태)
- 본문내용
-
□ 책 내용 요약
저자 다이애너 기틴스는 지금까지 통상적으로 가족을 바라보는 관점―‘가족(the family)이라는 것이 존재한다―을 문제 삼고, 새로운 관점―’가족‘(the family)은 없다. '가족들’(families)이 존재하는 것이다―을 제시하였다. 즉, 가족구성원들에 초점을 맞추어 기존에 우리가 이상적이라고 교육받아왔던 가족의 구성이 여러 가지 가족형태의 가능성 중에 하나였음을 알게 해 준다.
· 가족은 어떻게 변해 왔는가? : 가족의 형태의 변화를 연구한 여러 사례를 제시하면서, 가족을 한 가지 유형으로 전제하고 가족의 개념이 단순화 된 것을 비판한다. 또한 역사 속에서 나타난 다양한 가구의 형태, 가족의 구성 등을 소개하며 그 안에서 자리 잡혀버린 ‘가족 이데올로기’를 언급한다. ‘가족 이데올로기’는 역사의 특정시기에 특정한 계급에 의해 형성되었던 것이다.
· 가부장제는 가족을 이해하는 데 적합한가? : ‘가부장제’는 권력에 기반을 둔 젠더 관계와 연령관계이며, 사회불평등 이해의 본질적 수단이 된다. 여러 연구와 역사적 사례로 ‘가부장제’의 현상과 이유를 설명한다. ‘가부장제’는 가족들에게 한정된 것이 아니고 사회 전반적으로 스며들어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 가족이란 무엇인가? 가족은 보편적인가? : ‘가족’이란 가부장제 이데올로기의 특수하고도 많은 신념들이 스며들어있는 상징체계일 뿐이고, 문화적,역사적으로 특수하고 가변적이며 결고 보편적이지 않다는 것을 여러 사례와 학자들의 연구를 비판하며 저자는 주장한다. 사회는 아주 임시적 관계부터 친밀한 관계까지 포함하는, 사람들 사이의 수많은 관계로 구성되기 때문에 사회의 일부인 ‘가족’역시 무한히 가변적이다.
· 사람들은 왜 결혼하는가? : 결혼이란 사랑에 빠진 커플의 자유로운 선택이라는 이상에 기반하지만, 결국 사람들이 결혼하지 않을 수 없게 하는 사회적 압력의 결과이다. 결혼의 이유는 경제적, 정치적인 의도가 있을 수 있으며, 결혼도 결국 가족이데올로기의 영향에서 자유로울 수 없음을 말한다.
· 사람들은 왜 자녀를 갖는가? : 자녀를 갖는 것은 자연스러운 것, 즉 결혼의 필연적 결과가 아니라고 주장한다. 가부장 가치, 재산과 자아의 계승, 경제적, 정치적 의도, 외로움과 노후에 대한 두려움 등이 자녀를 가지는 동기가 되며, 현대 핵가족 사회에서는 그만큼 자녀들이 지는 부담이 커진다.
· 여성의 일은 왜 끝이 없는가? : 여성의 유급노동 종사여부에 상관없이, 자녀 양육과 가사일에 대한 책임은 자연적으로 여성에게 주어진다는 것을 비판하며, 가사노동은 진짜 노동이며 정당한 인정을 받을 가치가 있음을 주장한다. 그렇게 되기 위해서 사회의 이데올로기적 재구조화의 필요를 말한다.
· 국가, 가족 연대의 창조자인가 파괴자인가? : 끊임없이 이어지는 국가와 가족간의 관계에 대한 논쟁을 설명한다. 국가정책은 가부장적 이데올로기에 가장 강하게 영향을 받아왔고 일정한 유형의 가족에서 살도록 가족 연대의 이상을 강화시켰다.
· 가족은 위기상태에 처해 있는가? : 가족이데올로기를 폐기하면, 가족이 위기에 처해 있다는 생각을 버릴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한다. 이상적인 가족이란 존재하지 않으므로, 가족은 위기상태가 아닌 그저 유동적이고 변화하는 상태일 뿐이다.
즉, ‘이데올로기를 벗어나 현실을 그대로 바라보고 그 문제점을 찾아 해결한다면 가족 구성원들 사이에 이루어지는 관계의 실체를 재고하고 재구성할 수 있을 것이며, 좀 더 평등하고 서로 배려하는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라고 저자는 주장한다.
□ 주제선택 동기
○ ‘동거’라는 주제 선택
책이 지어진 시점이 꽤 오래 전이기 때문에, 현재 자연스럽게 보편화 되어있는 인식―여러 가족의 유형이 있으며, 가족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다―들을 주류로 설명한 것 같다.
그래서 책에서 깊게 다룬 가족의 유형은 아니지만, 한국 사회에서 점점 보편화 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은 ‘가족’으로 잘 인정되지 않는 동거라는 가족 유형에 대해 조사하게 되었다.
○ 대중매체에서 다루어지는 있는 동거
· TV, 소설, 영화 등 여러 대중매체에서 동거라는 소재를 빈번히 활용함을 알 수 있었다.
· 동거는 이제 각종 매스미디어 상에서 옛날 같이 거부감이 없는 흔한 소재가 되었다.
· 동거는 이정도로 우리 사회에 보편화 되어있다.
□ 동거
○ 동거란?
결혼을 하지 않고 성관계가 있는 두 남녀가 공동의 주거를 가지고 일상생활을 공유하는 것으로 정의된다. 동거를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쪽에서는 ‘결혼을 대체하는 새로운 생활양식’으로 논하는 반면에, 그 반대쪽에서는 ‘상대에 대한 헌신이 빠진 무책임한 관계의 형태’로 논한다.
그러나 이러한 동거의 정의도 그리 간단한 것은 아니며, 연구자마다 논의의 여지를 담고 있다. 어느 정도로 일상생활을 공유해야 한다는 것인지, 공동의 주거란 어느 정도의 공동 범위를 나타내는 것인지에 등을 비롯한 것이다. 그러므로 이와 같은 정의는 그저 외형적인 측면을 다루는 것이며, ‘가족은 없다’ 책에서도 주장하듯 가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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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은 없다, 다이애너 기틴스
새 여성학 강의, 한국여성연구소
동거와 한국가족: 전국조사에서 나타난 동거자의 특성, 이연주, 2008
동거, 가족의 외부 혹은 또 하나의 가능성 ,김정숙, 2003. 9
“결혼도 연습이 필요해” 중앙선데이 103호, 강민석, 김은화 기자
동거, 가족의 외부 혹은 또 하나의 가능성 ,김정숙, 2003. 9
내 연애 구경할래?, 시사in 변진경 기자, 2009. 2. 28
국회도서관 (http://www.nanet.go.kr/main/index.jsp)
통계청 (http://www.nso.go.kr/)
여성부 (http://www.moge.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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