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금발이 너무해 페미니즘 시각으로 바라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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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금발이 너무해> 페미니즘 시각으로 바라보기
<목차>
Ⅰ.서론
1.페미니즘의 정의
2.전개 방향 소개
Ⅱ.<금발이 너무해> 페미니즘 시각으로 분석하기
Ⅲ.<금발이 너무해>는 대중들에게 어떤 영향을 주었는가?
Ⅳ.결론 - 한국 여성상은 변화하고 있다
Ⅴ.사견
Ⅰ.서론
사회의 여성 차별과 억압으로 인해 페미니즘이 발생하게 된다. 페미니즘이란 여성억압의 원인과 상태를 기술하고 여성해방을 궁극적 목표로 하는 운동이나 이론을 뜻하며 19세기 중반에 시작된 여성 참정권 운동에서 비롯되어 그것을 설명하는 이론까지 포함하는 개념이다. 이런 여성 억압과 차별은 문학이나 영화에서도 쉽사리 찾아볼 수 있다. 특히 최근에는 대중문화와 관련된 페미니즘 담론이 확산되고 있다. 과거와 달리 요즘의 여성상은 여성들의 자기 권리 주장과 여성 해방 운동과 같은 활발한 참여로 변화하고 있다. 우리는 과거의 여성상이 오늘날에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알아 볼 필요가 있다. <금발이 너무해>는 많은 고정관념에 도전하지만, 그 중에서도 여성에 대한 고정관념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이글에선 <금발이 너무해>를 페미니즘적 시각으로 바라보면서 과거와 달리 오늘날 여성에 대한 가치관에 대해 알아보고 과거와 달리 어떤 점이 변화하였는지 명확히 알아보고자 한다.
Ⅱ.<금발이 너무해> 페미니즘 시각으로 분석하기
<금발이 너무해>는 주인공 엘 우즈가 남자친구를 따라 하버드 법대에 가게 되면서 겪는 내용을 중심으로 만든 영화이다. 이 영화에서는 과거의 여성상과 오늘날의 여성상 모두를 볼 수 있다. 먼저, 과거의 여성상을 세 가지 장면을 통해 보자. 첫 번째 장면은 하버드 법대에 다니는 워너(주인공 엘 우즈의 옛 남자친구)를 쫓아 하버드 법대에 들어간 우즈는 워너를 만나 자신도 하버드 법대에 다닌다는 사실을 기쁘게 말한다. 그러나 워너는 놀람과 함께 “네가 그걸 어떻게 하려고 그래. 너한텐 안 어울려.”라고 말한다. 워너의 말은 우즈를 무시하는 것이지만 우즈만이 아닌 여성을 무시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일상생활에서 자동차를 타고가다 운전을 잘 못하는 사람이 여자이면 “들어가서 밥이나 하지!”라고 하는 경우와 비슷하다. 여성이 가사 일을 해야 한다는 고정관념을 지닌 남성들은 여성이 바깥일을 하거나 자신의 일을 하는 것을 마땅치 않게 보고 무시하는 경향이 있다. 이런 경향은 이 장면에서도 볼 수 있다. 두 번째 장면에서는 교수의 법률회사에 큰 살인사건이 들어와 학업에 뛰어난 우즈, 워너, 비비안(워너의 약혼녀)이 조수로 뽑힌다. 사건에 대한 회의 도중 교수는 “커피 좀 줘. 양념 좀 줘.”라고 비비안에게 시킨다. 이 장면에서도 여성차별을 엿볼 수 있다. “왜 교수는 심부름을 여성인 비비안에게만 당연하다시피 시키는 것일까?” 과거부터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가사 일은 여성이 담당해왔다. 위에서 제시하였듯이 오늘날에는 많은 여성들이 바깥일에 몸을 담그고 있지만 아직까지도 가사 일은 대부분 여성이 맡고 있다. 이런 점에서 가사 일은 여성이 해야 한다는 고정관념의 존재를 엿 볼 수 있다. 교수는 과거의 고정관념을 지닌 남자상으로 볼 수 있다. 비비안은 이에 불만을 느낀다. “교수님은 10번도 넘게 커피심부름을 시켰어. 워너는 자기 빨래도 안 해.” 라는 점에서 볼 수 있다. 그러나 이는 자신의 의견을 교수나 워커에게 직접 말하지 않고, 같은 여성인 우즈에게 말하는 것으로 보아 자신의 의견을 당당히 말하지 못하는(간접적인 방법) 과거의 여성상의 모습이다. 이처럼 과거의 여성상을 영화 속에서도 엿볼 수 있다. 세 번째 장면에서 우즈가 워너를 따라 하버드 법대에 진학한다고 하자 우즈의 아버지와 어머니는 “너는 미인대회에서 2등까지 한 애야. 왜 사서 고생이야?” “법대는 못생기고 지루한 사람만 가는 데야 네겐 전혀 해당 사항이 없잖니.”라고 한다. ‘여성은 미모가 출중하면 돈 많은 남성에게 시집가서 자식들 잘 키우고 살면 그만이다.’라는 고정관념에서 비롯된 것이다. 우즈와 같이 미모가 출중한 어머니는 위에 말에 해당되는 인물이다. 우즈는 하버드 법대에 진학하여 지식과 능력을 갖춘다. 이를 통해 혼자서도 삶을 개척할 수 있다는 면을 보여줌으로써 어머니와 대조되는 역할을 보여준다.
오늘날의 여성상의 변화는 네 가지 장면을 통해 보도록 하자.
첫 번째 장면에서 우즈는 네일 아트를 받으면서 사귄 친구 폴렛이 8년 동안 동거했던 남자친구에게 버림받았고, 키우던 개마저 데리고 나오지 못했다는 사실을 안다. 우즈는 폴렛과 폴렛의 옛 남자친구를 찾아간다. 폴렛은 연습한 것과는 달리 옛 남자친구 앞에서 말을 하지 못한다. 그러나 우즈가 옛 남자친구 앞에서 변호사인척 연기하며 도와주자 폴렛은 자신감을 되찾아 개를 달라고 말한다. 이 장면에서는 폴렛의 옛 남자친구의 행동에서 남성우월을 볼 수 있다. 또한, 과거의 여성상인 폴렛이 옛 남자친구에게 불만을 직접적으로 표하지 못했지만 우즈의 도움을 받아 자기 자신을 자신감이 넘치는 여성으로 변화시키고 개를 찾아오는 점을 중요히 봐야한다. 지금의 여성 차별과 억압에 다른 누구도 아닌 여성 스스로가 불만을 표하고 활발히 참여하여야 변화한다는 것을 다시 한 번 각인 시켜야 한다.
두 번째 장면에서는 교수의 법률회사에 의뢰한 사람은 우즈가 존경하는 선배 브룩이었다. 브룩의 재판이 있던 날 증인이었던 수영장 청소원과 브룩의 남편 딸(남편의 전부인의 딸)의 거짓말로 브룩이 곤경에 처하지만 우즈가 수영장 청소원이 게이라는 것을 발견하고, 딸이 거짓말 한 것을 증명하여 브룩이 승소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브룩은 우즈의 교수를 변호사로 선임했지만 재판을 하면서 교수가 아닌 우즈를 새 변호사로 선임한다. 교수도 승소로 이끌지 못한 사건을 우즈가 해낸 것은 재해석해볼 필요가 있다. 남자인 우즈보다 뛰어난 능력의 교수는 여자인 아직 변호사도 아닌 우즈에게 밀려난다. 이 점에서 우즈는 여성이 남성보다 우등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오늘날 취직의 문제로 기업에서 인력을 채용하는데 있어 남성과 여성의 비율을 달리하는 것이 문제가 되고 있는데, 능력이 아닌 성별에 따라 채용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는 여성 차별의 대표적인 예로 대두 되고 있다.
세 번째 장면에서 우즈는 비비안을 통해 자신과 달리 워너는 대학 입학대기자였다는 사실을 안다. 워너를 따라 들어오려고 LAST 179점을 향해 자신의 전부라고 할 수 있는 파티, 쇼핑...등을 버리고 공부에 매진했던 우즈가 대학을 입학하는 과정에서부터 워너를 이겼다고 할 수 있다. 이 또한 두 번째 장면과 같이 여성이 남성보다 뛰어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내가 정말 듣고 싶었던 말이야...근데 어쩌니 나는 이제 유능한 변호사가 될 텐데 너 같은 얼간이와는 사귈 수 없잖아?" 우즈가 워너에게 한 이 말은 과거의 여성상을 보인 첫 번째 장면에서 제시한 워너가 우즈를 무시했던 장면과 역할이 바뀐 것이다. 네 번째는 전체장면에서의 우즈이다. 오늘날 여성상의 변화를 볼 수 있다. 과거의 여성상은 직관적이고 감성적이고, 거의 대부분이 남성에게 기대는 나약한 존재이거나, 자신의 의견을 똑바로 전달 할 줄도 모르는 존재이다. 그렇지 않은 여성은 골치 아프고 시끄러운 페미니즘 운동가이다. 그러나 우즈는 자신감이 넘쳐나 그 누구와도 다른 자신을 추구하며, 어느 누구 앞에서든지 당당하여 자신의 의견을 전달한다. 이 처럼 현대의 여성상은 사회에서 차별 받지 않고 남성과 동등한 능력을 가진 당당한 사회인의 모습을 추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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