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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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를 키우는데 있어 부모, 교사들의 역활에서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유아들을 키우는 필요성에 대하여 제출한 자료입니다. 에뿔 자료구여 자료내용 알차고 좋습니다^^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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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대화기법---------------------------------2
1. 교사-유아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대화기법----------2
2. 교사-유아 관계에 효과적인 영향을 미치는 대화기법---------3
3. 인간관계 문제 해결---------------------------------5
Ⅱ. 사회성 교육------------------------------5
1. 또래관계의 중요성----------------------------------5
2. 긍정적인 또래관계 형성을 증진시키는 방법---------------6
3. 활동의 예----------------------------------------8
Ⅲ. 창의성 교육-------------------------------8
1. 창의성의 의미-------------------------------------8
2. 창의성의 중요성-----------------------------------8
3. 창의성 증진방법-----------------------------------8
Ⅳ. 감성 교육--------------------------------10
1. 감성지능의 의미------------------------------------10
2. 감성지능의 중요성----------------------------------10
3. 감성지능의 증진방법--------------------------------
- 본문내용
-
Ⅰ.대화기법
교육 활동의 중핵이 되는 교수-학습 활동은 교사와 학생(아동)간의 상호작용, 즉 만남이라는 관계성을 통해서 구체화되어 나타난다.
따라서 효율적인 교수-학습이 되기 위해서는 교사와 아동 간의 관계성이 어떠한지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바꾸어 말하면, 아동과 교사의 관계는 가르치고 배우는 관계를 넘어서 인간적인 만남, 즉 애정과 신뢰감을 바탕으로 한 믿음의 관계가 형성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교사는 보다 온정적이고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는 의사소통 기술을 익히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1. 교사-유아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대화기법
1) 부정적인 대화 행동
(1) 과잉 행동
과잉행동이란 유아와의 대화에서 교사나 부모가 동작을 너무 많이 하거나 말을 너무 많이 하는 것을 말한다.
(2) 지나친 소극성
과잉행동과는 반대로 대화에 참여하는 정도가 너무 부진한 경우를 말한다.
(3) 부적합한 행동
과잉행동이나 소극적 태도와는 달리 부적합한 행동은 행동 내용 그 자체가 적절하지 않다고 간주되는 경우를 말한다.
2) 부정적인 대화유형
(1) 일방적인 명령과 지시
명령과 지시란 상호 소통적이라는 의미보다는 일방적인 방향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명령과 지시는 유아가 가지고 있는 욕구를 더욱 억제해버리려는 결과를 가져오며, 또한 유아가 가지고 있는 심리적 갈등을 더욱 심화시키게 된다.
(2) 경고나 위협
경고나 위협이란, “너 자꾸만 조르면 유치원에도 못 오게 하고 원래 너를 데려온 다리 밑에 갖다 버린다!” 라는 말로 유아에게 불안이나 공포감을 전해주는 대화의 유형이다.
즉, 위협을 통해 유아의 문제가 해결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그 부적응 행동이 반복되는 결과가 유발되는 것이다. 또한 유아와의 대화에서 경고나 위협을 했을 경우에 경고나 그 위협으로 인해 대화가 중단됨은 물론 유아의 마음속에 적개심만 쌓이게 된다.
(3) 유혹
유아를 유혹한다는 것은 대화에서 “......하면 ......해줄게.”와 같은 형태의 조건을 다는것을 말한다.
이와 같이 유혹의 의미가 담긴 말 속에는 지금 유아가 가진 능력을 교사나 부모가 의심하고 있다는 뜻이 내포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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