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유아교육프로그램의 운영 실제, 생태유아교육프로그램의 목표, 교육목적, 생태유아교육의 개념과 배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08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생태유아교육프로그램의 운영 실제, 생태유아교육프로그램의 목표, 교육목적, 생태유아교육의 개념과 배경
- 본문내용
-
1. 생태유아교육의 개념
최근 유아교육 현실을 개선하고자 생태유아교육프로그램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친환경적 유아교육을 지향하고 있다.
생태유아교육은 생명 사상 내지 생태론적 세계관에 바탕을 둔 생명론적 접근의 유아교육으로 유아생태교육과는 다르다.
생태학은 생물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연구하는 생물학의 한 분야이며, 유기체와 환경 간의 관계 및 유기체와 유기체를 둘러싼 물리적생물학적 환경 간의 관계, 생태계의 구조와 기능에 대한 연구이다.
생태유아교육(Ecology Education)은 생태학(ecology)과 유아교육(earlychildhood education &care)의 합성어로 생태적 세계관에 기초한 유아교육이며 생태학적 접근의 유아교육이다. 생태유아교육은 생명중심, 공동체 중심, 감성과 영혼을 향한 교육으로 지금까지의 구조기능적인 교육과 다르다. 생태유아교육은 자연과 조화를 이루고 생명을 소중히 여기며 공동체 속에서 행복하게 어울려 살 수 있도록 하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자연의 본성을 지닌 아이와 자연의 신체적, 정신적 교류와 교감을 통해 인간과 잔연의 공생, 상생의 지혜를 터득하고 실천하려는 자연 친화적 유아교육 프로그램이다.
2. 생태유아교육의 배경
인간은 원래 자연 속에 태어나 자연으로 돌아간다. 자연 속에서 자란 유아는 정서적인 면, 인지적인 면에서 안정적이고 건전한 민주시민으로 자랄 수 있다. 따라서 유아교육이 자연 속에서 이뤄진다면 가장 이상적일 것이다.
- 참고문헌
-
김은주 저 “생탱유아교육의 사상체계 및 실천원리 연구” , 2007
권미량, 2008, 유아과학교육의 생태학적 접근. 부산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김미정, 2009, 장애유아 통합기관의 부모교육 프로그램 모형 개발.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임재택외 다수(1999), ‘애들아! 산책가자’ (양서원)
임재택(2005). ‘생태유아 교육개론’ (양서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전산직공무원 직무수행계획서(전산서기보직무수행계획서)
- 상담심리학의기초_거의 방안에만 있으면서 컴퓨터에만 집중하는 분을 분석해 보시고 상담심리학의 기초를 적용하여 상담계획을 세워보시오
- [교회행정] 교회행정-2008 유치부 봄소풍 계획안.hwp
- [기타] 광학 현미경의 구조와 사용법
- 한국건축사에 대하여..
- 동서양고전] 프로이트의 『 꿈의 해석 』 독후감(서평) -6장을 중심으로
- [건축]토목과 수리학(윤용남저)의 연습문제 2장풀이
- 국제경영_기업경영환경 중에서 자연 환경의 중요성을 설명하시오
- 가족복지론_보웬의 가족치료모델에 대하여 서술하고 그 모델을 이용하여 자신의 가족을 분석해보시오
- 가족상담및가족치료_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 모델을 인용하여 나의 부모님이 확대가족(조부모, 외조부모)에서의 경험을 나에게 투사한 것이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그 결과 내 안에 어떤 불안이 형성되었는지, 나의 감정반사반응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나와 삼각관계를 이루고 있는 가족은 누구인지, 탈삼각화를 위해 어떤 노력이 필요한지를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