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교육프로그램 중 2가지를 비교하여 분석하시오.(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다문화 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6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다음 유아교육 프로그램 중 2개를 선택하여 비교 설명하시오(30점). (이론적 배경, 교육목표 및 내용, 방법 등도 포함)

1) 몬테소리 프로그램
2) 헤드 스타트 프로그램
3)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 프로그램
4) 발도르프 프로그램
5) 만 3~5세 누리과정 (재정배경, 강조점, 내용구성 등 포함)
6) 다문화 교육과정
본문내용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학습자 중심교육으로서 학습자는 능동적인 참여와 탐색의 기회를 갖게 되며 각 활동들 간에 방향성과 유기적 관련을 갖는다. 아동의 호기심이나 흥미에서 비롯되고 교사의 검토와 상호 협의를 통해 정해진다. 그러므로 레지오 에밀리아는 유아들이 이끄는 대로 활동을 함께 하는 것을 볼 수 있으며, 기록화를 통하여 유아의 학습을 좀 더 정확하게 볼 수 있고, 교육과정에 내용을 좀 더 쉽게 통합시킬 수 있는 교육이라 할 수 있다.
레지오 에밀리아는 발현적 교육과정의 운영이며, 표상을 활용해 다상징적 교수법, 기록화의 교육활동,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한 협력학습, 프로젝트에 부모의 공동참여, 지역사회 중심의 운영 등을 현장에 적용하고 있으며, 교육의 3요소인 유아, 교사, 부모를 통한 상호관계를 통한 교육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1950년대와 1960년대 초기에 이탈리아에서는 교육 개혁을 목표로 하는 교사들의 운동이 적극적이었다. 교사들은 민주주의에 걸맞은, 그리고 현대 사회라는 새로운 세상에 맞는, 또 한 어린이의 삶을 향상시켜 줄 교수 방법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중 략>

그리고 한국과 같이 외국인의 비중이 절대적으로 낮지만 단기간에 급증하는 경우 다양성에 대한 시급한 정책적 대응이 요구된다.
이주 노동자의 증가와 국제결혼 등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한국도 더 이상 다문화 현상에 대해 자유로운 국가가 아니다. 더욱이 외국인의 이주를 중심으로 한 한국에서의 다문화적 도전은 그야말로 압축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이에 따라 과거에는 경험하지 못했던 사회문제에 대한 정책적 대응이 요구되고 이는 다문화주의로 축약되고 있는 듯하다.
지금까지 다문화 가정 문제를 보호 및 사회 복지 대상으로 생각했다면, 이제는 스스로 역량을 강화해 당당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자활능력을 키워주는 적극적인 정책이 필요한 시점이다.
영유아 교육프로그램 중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과 다문화 교육과정을 비교하여 분석하면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강신임(2008). 한국사회의 다문화화와 교육의 과제. 대학원연구논집, 동국대학교 대학원
캐롤린 에드워즈·렐라 간디니·조지 포먼 편저, 김희진·오문자 역(2011), 레이조 에밀리아의 유아교육, 정민사
한국사회의 다문화 교육 방향성 고찰, 이민경 저, 한국교육사회학회, 2008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해와 현장, 창지사 김은희(2006)
다문화교육의 이론과 실제(2009) / 박철용 / 경기도다문화교육센터
노재윤,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 효과 연구,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2011.
유아 교육과정, 서울:창지사. 이연섭(2010)
한국의 다문화교육에 대한 연구/ 정희태 / 동아대학교, 2009
고혜란(2006),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서 아뜨리에리스타의 역할에 대한 고찰, 석사학위 논문
강대근(2007). 다인종ㆍ다문화 사회와 교육.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정책포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 특별한 영유아 보육 프로그램
  • 보육학개론보육 프로그램목차1. 영유아 보육 프로그램1) 프뢰벨 프로그램2) 몬테소리 프로그램3) 발도르프 프로그램4)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5)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2. 특별한 영유아 보육 프로그램1) 혼합연령 프로그램2) 반편견 프로그램3) 친환경 프로그램4) 중앙대 프로그램 ??영유아보육 프로그램?영유아 프로그램1) 프뢰벨 프로그램프뢰벨유아교육의 배경영유아 프로그램1) 프뢰벨 프로그램* 프뢰벨의 유아교유 철학→ 19세기

  • [교육] 만 5세 유아의 전통문화와 농촌체험 프로그램 개발
  • 프로그램에 이목을 집중할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했다.이탈리아 에밀리아시의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미국에서 개발된 ‘프로젝트 접근법’, 영국의 ‘썸머힐 학교’ 등 외국에서 개발된 프로그램들은 각국의 지역적 특성이나 가치관, 역사, 문화, 사상, 관점 등을 반영하여 개발된다. 그러므로 한 프로그램이 모든 국가와 지역적 특성, 가치관 등에 적합하다고 할 수는 없다. 또한 김성섭(2009)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과거 유아교육과정을 살펴보면

  • 영유아교육 이론의 발달 과정
  • 영유아교육프로그램이란?2. 영유아교육프로그램과 유아교육과정 비교3. 영유아교육의 역사적 접근의 필요성4. 영유아교육의 역사적 접근1. 영유아교육프로그램이란?- 시대와 사회의 가치 및 조류를 반영하면서 유아 시기의 아동 특성과 교육과의 연계 고리를 이론적으로나 경험적으로 설명해주는 기능을 함- 학습자인 유아가 처한 시대사회적 배경과 발달적 특징 을 기초로 적합한 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한 교육목표와 교육내용, 교수학습 방법 및

  • [유아교육] 유아교육의 중요성, 문제점 및 발전 방향
  • 목 차Ⅰ. 서론 1Ⅱ. 본론 31. 유아교육의 중요성2. 유아기에 대한 인식3. 놀이와 유아교육4. 현대사회의 자녀교육5. 제 6차 유치원교육과정(사회생활을 중심으로)Ⅲ. 현대 사회 적용 프로그램(유아존재에 대한 인식 중심으로) 271. 프로젝트 접근법의 개념과 철학 2. 발드로프교육: Steiner의 사상과 아동교육관3. 레지오 에밀리아(Reggio Emilia)접근법의 기본원리와 시사점4. 생태유아교육Ⅳ. 우리 나라 유아교육의 문

  • 주요 영유아 프로그램을 설명하고 자신이 현장에서 실시하고자 하는 프로그램을 서술하시오
  • 주요 영유아 프로그램을 설명하고 자신이 현장에서 실시하고자 하는 프로그램을 서술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주요 영유아 프로그램1) 아동중심 프로그램2) 몬테소리 프로그램3) 프로젝트 접근법4) 발도르프 프로그램5)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6)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7) 장애통합 프로그램8) 개방주의 프로그램2. 자신이 현장에서 실시하고자 하는 프로그램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최근 영유아 보육의 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