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시험의 교육적기능과 사회적기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29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시험의 기능에 대한 내용을 정리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1. 시험의 정의

2. 시험의 기능
1) 시험의 교육적 기능
2) 시험의 사회적 기능
 
 
본문내용
1. 시험의 정의

학교의 정기적 행사의 하나는 시험이다. 주말시험, 월말시험, 중간시험, 학기말시험 등이 그것이다. 시험은 고사, 평가라고도 부른다. 모의고사, 대입입학학력고사, 학습평가 등이 흔히 쓰이는 말이다. 시험과 고사에 비하여 평가는 어떤 기준에 의한 가치판단의 의미가 강하기는 하지만 구별하지 않고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시험은 흔히 한 단위의 교수활동 끝에 실시한다. 진단평가라하여 교수활동 시작 전 단계에 실시하는 시험과, 형성평가라하여 교수활동 중간에 실시하는 시험도 있지만 교수활동 종결단계에 실시하는 총평가가 일반적이다. 총합평가는 교수활동의 종결단계에 실시되기 때문에 이미 이루어진 교수활동과 학습을 확인하는 기능만 가지고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교수활동과 학습의 방향을 정해주고 그 내용을 통제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면이 더 강하다. 다시 말하면 시험은 이루어진 교육의 결과를 확인하는 기능도 있지만 교육의 방향과 내용을 결정하는 기능을 더 크게 가지고 있다. 뿐만 아니라 시험은 교육외적인 사회적 기능도 가지고 있다. 시험은 그 사회가 가지고 있는 지식과 가치관의 가장 명시적인 공식화 절차이기 때문이다.
시험의 사회적 기능은 교육자들이 흔히 간과하는 기능이지만 사회 전체의 시각에서 보면 시험의 교육적 기능보다 오히려 훨씬 더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시험은 상급학교진학을 위한 선발에 있어서 결정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데 학력의 사회적 가치가 높은 학력사회에 있어서는 시험이 결과적으로 사회적 선발의 핵심기제가 되므로 그것이 지니는 사회적 의미는 대단히 중요할 수밖에 없다.
사회적 선발기제로서의 시험의 절차, 방법, 내용, 측정방식의 성격에 따라 전체 사회의 성격이 결정될 수도 있다. 대학입학선발을 위한 시험이 교육적 관점에서 보다도 사회적 관점에서 더욱 문제시 되는 것은 그 때문이다.
시험은 그것을 지니고 있는 사회적 기능 때문에 교육적 기준에 의해서만 좌우되지 않는다. 오히려 정치적, 경제적 또는 문화적 기준에 의하여 지배되는 경우가 더 많다. 정치적 변화가 시험의 제도와 내용에 변화를 가져오는 것은 여러 나라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현상이다.
시험은 정치, 경제, 문화의 지배를 받지만, 양자의 관계는 일방적 관계는 아니고 상호적이다. 시험도 사회에 영향을 주며 시험은 사회의 어떤 특성을 존속 또는 강화시킬 수 있고, 반대로 약화 소멸시킬 수도 있다. 이러한 면에서 시험은 대단히 중요한 사회적 기제의 하나가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과외 교육-사교육-의 문제점과 대책
  • 교육학 등) 제도 도입 확대(2) 지역인재 유치정책 적극 도입○ 지역단위별 인력 양성․활용 연계체제 마련-지역발전과 연계된 특성화 분야 인력양성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집중 지원(1조 5천억원, ’04~’08년)○ 지방출신자의 공직임용 확대방안 도입-공공기관의 ‘지역인재채용목표제’ 및 ‘지역인재추천채용제’ 도입(3) 능력중심 인사관리시스템 정착○정부부처 평가에 능력․성과주의 인사관리제도 개선 노력을 반영하고 우수부처에 대해 정

  • [교육사회학, 교육사회] 교육사회학 A+ 서브노트
  • 시험을 치르는 것이 아니고 시험을 잘 치르기 위해 공부를 한다는 식의 인식을 갖고 있다. 이 장에서는 한국의 교육선발의 특성과 교육적, 사회적 의미를 살펴보고, 이어서 시험의 교육적 기능과 사회적 기능을 논의하겠다.호퍼의 교육선발을 네 개의 측면으로 분석하면 첫째 중앙집권의 표준화, 둘째 만기선발, 셋째 대상의 보편주의, 넷째 기분의 개인주의로 정리할 수 있다. 우선 이를 참고로 우리나라 교육선발의 핵심부분인 입학시험제도의 변천을

  • [학부모교육]학부모교육의 정의, 학부모교육의 필요성, 학부모교육의 정보, 학부모교육의 문제점, 학부모교육의 발전 방향 분석
  • 학부모들이 교육 활동에 직접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참고문헌심성보(1992) : 학부모의 교육 참여 동향과 전망, 한국교육연구소유효순이원영 공저(2003) : 부모 교육, 서울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이이수 : 교육학정문자 저(1983) :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이론과 실제, 한국어린이 교육협회참교육을 위한 전국 학부모회 대구지부(1999) : 대구지부 홍보지참교육을 위한 전국 학부모회(1998) : 참된 학부모를 위한 길잡이

  • 한국의 재활간호사업 현황과 문제점 및 제언
  • 기능향상, 정신사회적 적응훈련 등 서비스를 제공한다.4. 재활기구 대여 및 기증사업장애인과 대상자에게 장애의 예방과 보안 및 기능향상을 위하여 재활보조 기구를 대여하거나 재활기구를 기증받아 필요한 환자에게 대여한다.5. 재활운동 자원봉사자 교육재활대상 장애인에게 적합한 기능훈련방법을 제공할 수 있도록 재활자원 봉사자를 대상으로 일정한 소양교육과 재활교육을 실시하여 재활자원봉사요원으로 활동하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6

  • [교육과정] 학교 밖 교육을 통해 본 교육
  • 기능을 하고 있어 젊은이 수용 기능을하고 있다고 하였다. 또한 학부모들이 학교에 요구하는 사회적 진출의 유리한 고지를 획득하기 위한 학교교육은 교육의 본질적인 측면보다는 시험성적에 따른 서열화를 부추기고 있다고 한다. 이를 통해 객관적인 측정화 된 가치에 대해 더욱 매달리게 만들고 있다는 것이다. 이는 학교의 교육적 기능이 아닌 사회적 기능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 그 외에도 학교는 정부에 의해 검인정 된 교과서를 통해 정치적 기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