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인 조기 진출에 관한 사례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29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목 차 --------------------------------------------------------- 2 page

Ⅰ. 서 론 ------------------------------------------------------ 3 page

1. 연구의 동기 및 목적 ------------------------------------------ 3 page

2. 연구문제 -------------------------------------------------- 4 page

Ⅱ. 연구 방법 -------------------------------------------------- 4 page

1. 연구대상 -------------------------------------------------- 4 page

2. 연구절차 -------------------------------------------------- 5 page

Ⅲ. 연구 결과 및 논의 -------------------------------------------- 6 page

1. 사례연구 -------------------------------------------------- 6 page

(1) 연예계 조기 진출의 대표적 사례 ------------------------------ 6 page

(2) 연예계 조기 진출의 문제점 ---------------------------------- 6 page

2. 초·중등학생의 연예계 진출 준비 사례 ----------------------------- 9 page

(1) 면담조사: 연예인 G기획사 연예인 준비 -------------------------- 9 page

(2) 면담결과 ----------------------------------------------- 12 page

Ⅳ. 결론 및 제언 ----------------------------------------------- 13 page

참고문헌 ----------------------------------------------------- 14 page

본문내용
Ⅰ. 서 론

1. 연구의 동기 및 목적

아동 및 청소년의 연예인에 대한 강한 애착과 존경심을 보이며, 연예인의 행동을 모방하는 현상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그 시기에 일어나는 일반적인 현상이다. 오늘날에는 대중매체의 발달로 TV, 영화, 잡지, 인터넷 등을 손쉽게 접할 수 있기 때문에 연예인을 대할 수 있는 기회가 과거에 비해 점차 많아지고 있다. 이와 더불어 아동 및 청소년의 직업 선택에 있어서 연예인을 희망하는 학생 수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다. 선행 연구에 따르면 나이가 어린 초등학생의 경우 가장 선호하는 직업이 바로 연예인이었으며, 중 ․ 고등학생으로 학년이 올라갈수록 감소되는 경향이 있지만 전체적으로는 선생님(13.1%) 다음으로 연예인(7.2%)을 하고자하는 학생이 많았다. 이런 이유로 어린 시절에 연예계에 진출하고자 하는 학생들이 늘어나고 있으며, 저 연령층 연예인에 대한 시장의 요구로 연예계 조기 진출 현상은 가속화되고 있다. 현재 연예 기획사와 연기학원의 수는 2천여 곳에 이르며, 여기에 속한 연습생은 5만 명이 넘는 것으로 추산된다.

연예계 조기 진출이 증가하는 현상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에 앞서, 이와 관련된 아동 및 청소년의 특징을 살펴보는 일은 그들이 어떤 이유로 이른 시기에 연예인이 되려고 하는지 이해하고, 문제점을 분석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중요하다. 아동 및 청소년의 특징 중에

아동 및 청소년의 특징① 자아 정체감이 확립되어 있지 않거나, 확립해가는 중간 과정이다.
② 대중 매체의 영향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③ 직업에 관련된 지식이 풍부하지 않다.
④ 연예인 우상화 현상이 일반적으로 나타난다.
⑤ 또래 집단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표 1> 아동 및 청소년의 특징
참고문헌
강준만(2000), 대중문화의 겉과 속, 인물과 사상사
곽하섭(2004), “노동법상 연예인의 지위에 관한 고찰”, 조선대 대학원
고재열(2006), “ ‘스타 로또’ 꿈꾸는 연예 고시생들 :‘스타 만들기’ 방송 프로그램에 지망생 북적… 연기학원 등도 ‘특수’ ”, 시사저널 통권851호(2006.2.14), 독립신문사, pp.80-82
김동훈(1992), “연예인 열병에 걸린 아이들”, 월간 초등 우리교육(1992년 1월), 우리교육(초등), pp. 138 ~ 139
김권한라(2005), “[갈등상황 100문 101답]연예인에 대한 집착이 지나칩니다.”, 월간 중등 우리교육(2005년 5월), 우리교육(중등), pp. 140 ~ 143
김민성(2006), 내 아이 스타 만들기 :진정한 스타의 꿈을 이룰 수 있는 가장 확실한 선택!, 가림출판사
김성덕(2005), 연예인 완정정복, 순정아이북스
김영덕, 하윤금(2006), 방송과 연예매니지먼트 산업, 커뮤니케이션북스
김웅래(2004), 방송연예론, 파주, 한울
김은혜(1999), “연예인에 푹 빠져있는 아이”, 월간 초등 우리교육(1999년 11월), 우리교육(초등), pp. 141 ~ 141
김정진(1996). 대중문화에 대한 초등학교 아동의 견해와 수용 실태,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pp. 15-26
박주인 외(1996), “문화산업이 청소년 문화에 미치는 영향 : 음반업계와 연관된 연예인 팬클럽을 중심으로”, 성심사회학 2(1996.6), 가톨릭대학교사회학과, pp.89-120
박현정(2003), “아동의 연예인에 대한 열광 실태와 열광행동을 설명하는 모형의 탐색”, 충남대 교육대학원
방송위원회(1994), 어린이 ․ 청소년과 방송: 연구보고서
배국남(2004), “환상 좇다 일회용품 신세된다 : 10대 홀리는 ‘나도 스타 증후군’ ”, 주간한국 통권2013호(2004.3.18), 한국일보사, pp.58-59
- (2005,a), “차이돌 스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전략] SM 엔터테인먼트의 해외진출 전략에 대한 고찰
  • 통하여 현재 한국 대형 엔터테인먼트의 경쟁의 구도에서, 한국 대 전 세계 시장의 경쟁으로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방향이 바뀌게 될 것이다. SM 엔터테인먼트의 해외진출 전략에 대한 고찰Ⅰ. 서론1. 연구배경과 기업선정 이유2. 기업 개요1) 기업의 역사와 향후 목표2) 경영철학, 비전3) 사업 분야4) 재무제표 분석5) SWOT 분석 마이클포터의 본원분석6) 핵심역량Ⅱ. 본론1. 해외진출 사례2. 해외진출 사례를 통한 취약점 파악3. Own StrategyⅢ. 결론

  • [국제마케팅성공사례] 글로벌마케팅을 통한 성공사례
  • 사례는 Esso의 전략에서 찾을 수 있다. Esso는 각국의 기후조건에 맞게 다양한 휘발유를 개발하였으나, 광고는 Put a Tiger in Your Tank 를 동일하게 사용하였다.④ 제품 현지화 . 광고 현지화 전략이는 현지 소비자의 욕구와 정서에 맞게 제품과 촉진을 현지화하는 전략일 것이다.2.코카콜라의 글로벌 마케팅 사례연구목 차1. 기업소개1.역사2.재무효과3.조직구조Ⅱ. 글로벌 전략1.브랜드전략2.마케팅전략3.조직 및 유통관리Ⅲ. 성공요인1.프랑스 진출

  • [국제경영] 종가집김치의 국제화전략사례분석
  • 관한 방법, 천연 보존제를 사용하는 방법, 가열에 의한 살균방법 등이 개발되었으나 아직은 결론은 아직 뚜렷한 방법이 없는 것이 현실이다. 다양한 캔이나 포장방법 등2차 가공하여 맛이 변하지 않도록 처리하는 기술 등을 개발해야 할 것이다.4. 식품의 세계진출의 사례피자헛(1)피자의 유래피자는 우연찮게 개발된 음식이다. 서양에서 빵을 만들고 남은 도우(반죽)를 그냥 버리기 아까워 그 위에 치즈를 얹어 구워 먹게 되었는데 그 맛이 독특해 하

  • [미디어] 저작권법과 표절
  • 2004-09-22자헤럴드경제 2004-10-29자씨네21 478호해럴드 프리미엄 2004-11-18자한겨레 2004-03-22자한국경제 1999-03-06자굿데이 2002-03-17자법률신문 2000년 6월 8일자방송위원회 홈페이지 (www.kbc.go.kr) - 방송법, 방송 심의에 관한 규정논문 이해완. 1997년 9월 20일 ‘저작권의 침해와 그 구제’민명목, 1997.우신.한국방송학회, 1993.나남신서.오택섭, 강현두, 최정호, 2003.나남.

  • 글로벌기업,글로벌경영,마케팅전략사례,아모레퍼시픽,태평양,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글로벌 기업환경과 경영 국내기업의 해외 진출 성공 사례목차 (Contents)Ⅰ. 글로벌기업 아모레 퍼시픽1. 기업선정 이유2. 아모레 퍼시픽 기업소개(1) 재무현황 (2) 시가총액(3) 사업분야 및 브랜드(4) 기술 연구 3. 아모레 퍼시픽 기업문화(1) CEO의 경영 철학(2) 환경을 중시하는 기업문화(3) 고객을 중시하는 기업문화(4) CSR(기업의 사회적 책임)4. 아모레 퍼시픽 기업분석(1) Five Forces Model(2) SWOT 분석(3) SWOT 분석을 통한 전략수립(4) 아모레 퍼시픽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