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심리학] 한국 시청자들은 리얼리티 프로그램에서 무엇을 소비하는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13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들어가며
2. 모델 논문은 무엇을 얘기하는가?
3. 한국의 시청자들은 리얼리티 프로그램에서 무엇을 소비하는가
4. 그들은 이렇게 말했다
5. 연구를 마치며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들어가며
<장미의 전쟁>에서 <아찔한 소개팅>까지, <GOD의 육아일기>부터 <만 원의 행복>까지, <세상에 이런 일이>에서 <우리 아이가 달라졌어요>까지. 언젠가부터 텔레비전을 켜면 셀 수 없이 다양한 포맷의 프로그램들이 리얼리티 프로그램이라는 꼬리표를 달고 방영되기 시작했다. 리얼리티 프로그램이란 무엇일까? 리얼리티 프로그램은 아직도 장르적 특성이 안정적으로 구축되지 못한, 현재진행형인 장르이기 때문에 단일한 정의를 내리기는 힘들다. 그래서 선행연구들도 완성된 장르로서 리얼리티 프로그램을 분석하기 보다는, 일반적으로 시청자 본 보고서에서는 시청자와 소비자를 같은 의미로 혼용하고 있다.
들에게 이해되고 있는 리얼리티 특성들을 분별하고 재구성하여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범주를 설정하고 있다.
◉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범주
우선 컬드웰의 <다큐-리얼 픽션> 개념이 널리 쓰이는데, 사실과 허구라는 경계를 넘어선 혼종적 장르로 다큐멘터리의 장치와 양식을 프로그램 내러티브와 플롯의 미장센의 일부로서 제시하고 자기 의식적으로 활용하는 성격의 오락프로그램을 의미한다(caldwell, 2002). 또한 킬본에 의하면 리얼리티 프로그램이란 개인이나 일상생활에서 겪은 실제 사건을 극화하여 재구성하되 리얼리티 효과나 오락적 가치를 가미한 것이라 정의된다(kilborn, 1994).
◉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장르적 특성: 혼종성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경험적 현실에 대해 자기 의식적인 재연의 접근 방식을 취한다는 것이다 조작과 변형의 흔적을 노골적으로 나타내는 것이 그것이다. 당당하게 등장하는 카메라 장치들, 어색한 편집방식, 쇼의 진행과정에서 드러나는 실수들을 여과없이 보여주는 방식 등이 이에 해당한다.
. 이러한 자기 의식적인 재연방식은 재연 대상의 진실성 대신 재연 ‘과정’의 진실성을 제시함으로 사실성을 구축한다. 여기서 현실과 허구가 혼합되어 있다는 점에 주목하며 현대 리얼리티 장르는 절대적 진실과 사실의 객관성이라는 가치에 대한 신념이 해체된 포스트모던 현실의 산물이라고 설명한다(홍석경, 2004).
- 참고문헌
-
ROSE, WOOD(2005), Paradox and the consumption of authenticity through reality television, 『JOURNAL OF CONSUMER RESEARCH.Inc』 Vol. 32
김예란 외(2005) TV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이론과 실제: 제작자 심층 인터뷰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제 20-3 호
김훈순․김은정(2000). 한국 멜로 영화의 장르 연구 : 관습의 반복과 변형. 『한국방송학보』제 14-1호
박주연(2005). 『텔레비전 리얼리티 프로그램』. 한국언론재단
이명천 외(2003). 『광고연구 방법론』. 커뮤니케이션북스
이종수(2004). 『TV 리얼리티: 다큐멘터리, 뉴스, 리얼리티 쇼의 현실구성』. 한나래
임선희(2000). 『TV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현실효과 장치 분석』. 충남대학교 대학원 신문방송학과 전공석사 논문
홍석경(2004) 텔레비전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현실 구성: 현실과 허구의 혼합을 통한 텔레비전의 장르 형성에 대한 연구. 『방송문화연구』16권 1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시사에세이 - 지구온난화에 관해서
- 발달과업에 대한 학자들의 개념(정의)와 해비거스트(Robert Havighurst)가 제시한 발달단계별 발달과업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하고, 해비거스트의 발달단계별 과업에 비추어 볼 때 본인은 발달과업을 제대로 수행했는지 자신의 사례를 중심으로 설명
- 프로이드의정신분석성격이론
- [평생교육경영학] 평생교육 경영 사업계획서
- [사회복지행정론] 일반행정과 사회복지행정과의 차이점에 대해 서술하고 사회복지조직에서 사회복지행정이 왜 중요한지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자신의 대인관계를 돌아보면서 내가 대인관계를 맺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하게 영향을 받는다고 생각되는 요소나 요인들은 무엇이라고 생각되며 그러한 요소들이 대인관계심리학의 이론으로 분석하면 어떤 의미와 작용을 하는지
- 대인관계의 개념
- 무진육조소 요약
-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에 대한 특징과 주요개념을 설명하고, 영유아발달에 도움을 주는 요인을 사회학습이론에 입각하여 가정 유아교육기관 지역사회 차원에서 제시하시오
- 클라이언트 및 지역사회의 사회적 관심을 높일 수 있는지 사회적 관심을 높이기 위한 개입전략이나 프로그램을 구상하여 그 내용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