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심리학] 한국 시청자들은 리얼리티 프로그램에서 무엇을 소비하는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13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며

2. 모델 논문은 무엇을 얘기하는가?

3. 한국의 시청자들은 리얼리티 프로그램에서 무엇을 소비하는가

4. 그들은 이렇게 말했다

5. 연구를 마치며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장미의 전쟁>에서 <아찔한 소개팅>까지, <GOD의 육아일기>부터 <만 원의 행복>까지, <세상에 이런 일이>에서 <우리 아이가 달라졌어요>까지. 언젠가부터 텔레비전을 켜면 셀 수 없이 다양한 포맷의 프로그램들이 리얼리티 프로그램이라는 꼬리표를 달고 방영되기 시작했다. 리얼리티 프로그램이란 무엇일까? 리얼리티 프로그램은 아직도 장르적 특성이 안정적으로 구축되지 못한, 현재진행형인 장르이기 때문에 단일한 정의를 내리기는 힘들다. 그래서 선행연구들도 완성된 장르로서 리얼리티 프로그램을 분석하기 보다는, 일반적으로 시청자 본 보고서에서는 시청자와 소비자를 같은 의미로 혼용하고 있다.
들에게 이해되고 있는 리얼리티 특성들을 분별하고 재구성하여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범주를 설정하고 있다.

◉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범주
우선 컬드웰의 <다큐-리얼 픽션> 개념이 널리 쓰이는데, 사실과 허구라는 경계를 넘어선 혼종적 장르로 다큐멘터리의 장치와 양식을 프로그램 내러티브와 플롯의 미장센의 일부로서 제시하고 자기 의식적으로 활용하는 성격의 오락프로그램을 의미한다(caldwell, 2002). 또한 킬본에 의하면 리얼리티 프로그램이란 개인이나 일상생활에서 겪은 실제 사건을 극화하여 재구성하되 리얼리티 효과나 오락적 가치를 가미한 것이라 정의된다(kilborn, 1994).

◉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장르적 특성: 혼종성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경험적 현실에 대해 자기 의식적인 재연의 접근 방식을 취한다는 것이다 조작과 변형의 흔적을 노골적으로 나타내는 것이 그것이다. 당당하게 등장하는 카메라 장치들, 어색한 편집방식, 쇼의 진행과정에서 드러나는 실수들을 여과없이 보여주는 방식 등이 이에 해당한다.
. 이러한 자기 의식적인 재연방식은 재연 대상의 진실성 대신 재연 ‘과정’의 진실성을 제시함으로 사실성을 구축한다. 여기서 현실과 허구가 혼합되어 있다는 점에 주목하며 현대 리얼리티 장르는 절대적 진실과 사실의 객관성이라는 가치에 대한 신념이 해체된 포스트모던 현실의 산물이라고 설명한다(홍석경, 2004).
참고문헌
ROSE, WOOD(2005), Paradox and the consumption of authenticity through reality television, 『JOURNAL OF CONSUMER RESEARCH.Inc』 Vol. 32
김예란 외(2005) TV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이론과 실제: 제작자 심층 인터뷰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제 20-3 호
김훈순․김은정(2000). 한국 멜로 영화의 장르 연구 : 관습의 반복과 변형. 『한국방송학보』제 14-1호
박주연(2005). 『텔레비전 리얼리티 프로그램』. 한국언론재단
이명천 외(2003). 『광고연구 방법론』. 커뮤니케이션북스
이종수(2004). 『TV 리얼리티: 다큐멘터리, 뉴스, 리얼리티 쇼의 현실구성』. 한나래
임선희(2000). 『TV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현실효과 장치 분석』. 충남대학교 대학원 신문방송학과 전공석사 논문
홍석경(2004) 텔레비전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현실 구성: 현실과 허구의 혼합을 통한 텔레비전의 장르 형성에 대한 연구. 『방송문화연구』16권 1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취미와예술 D형) 요즘 우리 텔레비전에서 유행하고 있는 이른바 ‘먹방’에 대해 분석해 보십시오
  • 프로그램의 등장2. ‘먹방’이란3. ‘먹방’ 프로그램 ‘한국인의 밥상‘의 개요4. ‘한국인의 밥상‘ 먹고 마시기를 어떻게 취급하고 있는지1) 음식 정보2) 음식 다큐멘터리3) 음식 장인4) 식문화5. 먹방 프로그램이 우리 사회 구성원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 가능성1) 과소비 풍조2) 심리위안 효과3) 스트레스 해소4) 욕구 충족5) 식생활의 변화6) 대리만족 효과6.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매슬로의 욕구단계이론(Maslows hierarchy of need

  • (세계의음식, 음식의세계 공통) 1 자신의 식사습관 중에서 대표적인 것 3가지를 제시하고 각각의 습관이 어떻게 생기게 되었는지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한국인의 밥상(4) 한끼줍쇼(5) 삼시세끼(6) 수요미식회2) 5개의 음식프로그램 각각에 대하여 음식 문화적 관점에서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을 들어 개인 견해를 서술하시오.(10점)(1) 냉장고를 부탁해(2) 집밥 백선생(3) 한국인의 밥상(4) 한끼줍쇼(5) 삼시세끼(6) 수요미식회3) 자신이 조사한 총 5개의 음식프로그램을 분석해 본 결과, 우리나라에서 음식을 소재로 하는 방송프로그램들이 우리나라 사람들의 음식 소비활동과 식생활습관에 어떻

  • [예능] 예술에 나타난 포스트 모더니즘
  • 소비계층들은 비디오영화 ,뮤직비디오,위성방송,외국 패션 잡지 등을 수용함으로써 다른 소비계층과는 상이한 정서 구조를 지니게 되었다.이렇게 하여 이제 광고는 전통적 광고와는 달리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새로운 표현기법으로 소비자들에게 접근할 수 있는 구실을 찾게 되었다. 이에 포스트 모더니즘 광고가 왜 등장하게 되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南雄鐘 (한국 방송 광고

  • [광고경영] 경쟁구도에 따른 광고캠페인분석 - 하이트 & 버드와이저
  • 소비자들은 팀 스피릿 (Team Spirit)에 대해서 관심을 갖기 시작하였고, 버드와이저는 그러한 성향을 포착하여 프로 야구팀과 자사 맥주를 연결시켜 새롭게 이미지를 입히는데 성공하였다.② Thirsty버드와이저는 맥주를 ‘Thirst’라는 슬로건과 함께 제시하여 젊은 사람들의 모험과 위험에 대한 갈망과 연계시키는데 성공하였다. 광고상에서 젊고, 건강하고, 활발하고 모험적인 평범한 모델들의 활약은 시청자들로 하여금 같은 맥주를 마심으로써 쉽게 동

  • [인적자원관리] 인적자원관리관점에서 바라본 `어프렌티스`의 모집과 선발도구의 분석과 고찰
  • 프로그램의 내용이 현실에 그대로 적용되기에는 상당한 무리가 있음 또한 쉽게 예상할 수 있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과연 이 프로그램의 인재선발과정이 갖는 장점과 단점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실제로 국내 기업에서 행하여지고 있는 비슷한 예를 살펴봄으로써 현실 적용의 가능성과 한계점등을 짚어보도록 한다.(1) 장점이 프로그램은 도널드 트럼프의 거대한 자본력과 명성을 바탕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이는 비용적 측면에서의 안정적 지원과, 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