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기획제작의 기초 3학년) 포스트 텔레비전 시대란 무엇인지 설명하고, 해외에 포맷이 수출된 한국 방송 프로그램들의 유형과 특성에 관하여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10.16 / 2022.10.16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방송기획제작의 기초 3학년) 포스트 텔레비전 시대란 무엇인지 설명하고, 해외에 포맷이 수출된 한국 방송 프로그램들의 유형과 특성에 관하여 분석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포스트 텔레비전 시대란

2. 방송 포맷의 정의

3. 해외에 포맷이 수출된 한국 방송 프로그램들의 유형
1) 예능
2) 리얼리티
3) 드라마
4) 오디션
5) 서바이벌
4. 해외에 포맷이 수출된 한국 방송 프로그램들의 특성
1) 포맷 모방
(1) ‘달려라 형제’(런닝맨)
(2) ‘아빠 어디가’(아빠! 어디가?)
2) 광고 협찬
3) 소비 심리 수요
4) 방문의도
5) 현지화
(1) ‘나는 가수다’
(2) ‘무한도전’
6) 리메이크 드라마
7) 한류

5. 우리나라 TV 포맷 수출 활성화 방안

6.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류 역사상 가장 먼저 등장한 대중 매체는 신문이다. 신문의 발생 기원과 그 역사에 관해서는 학자들마다 조금씩 다르다. 그러나 대체적으로 서한 신문, 부정기 인쇄 신문, 정기 인쇄 신문, 그러고 일간 신문의 순서로 발전하였다. 그리고 21세기에는 그 당시 뉴미디어라고 할 수 있는 라디오, 영화 그리고 텔레비전이 등장하였고 그 매체들이 사회에 미치는 막강한 영향력을 경험하면서 정치학, 사회학, 심리학에서 여러 연구자들이 매체연구를 본격적으로 탐구하게 되었다. 어느 시대에서나 그 사회의 주된 커뮤니케이션 매체가 있었고 주된 매체에 의해 인류 사회의 삶의 양식과 문화 환경이 결정되었다. 맥루한(McLuhan)은 인류 사회를 구두 커뮤니케이션 시대, 문자 커뮤니케이션 시대, 인쇄 매체 시대, 그리고 전기 전자 매체 시대로 나누고 커뮤니케이션 매체에 의해 인간의 의식 및 사고 양식까지도 변화되는 것으로 본다. 그에 의하면 구두 커뮤니케이션시대에 있어서 주된 커뮤니케이션 매체는‘구두(말)’며 인류는 말이 전달될 수 있는 공간상에서 모여 살 수밖에 없었고 커뮤니케이션을 할 때에 인간의 오감을 모두 사용하는 면 대 면 커뮤니케이션 양식이 주류를 이루었다. 문자 커뮤니케이션 시대와 인쇄 매체 시대의 주된 매체는 문자며 사람들은 오감 가운데서 시각을 주로 사용하였으며 논리적인
참고문헌
조산산, "남은 시대의 데이트: TV 문화 ‘기관’에 대한 다른 해독", 신문계, 2010.
한국콘텐츠진흥원, 방송 포맷 성공 사례분석 및 방송포맷 육성방안 수립보고서, 2018.
김보경·양재호 (2021). 관찰예능에 대한 시청자관여도가 현존감을 매개로 관광목적지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관광레저학회.
김영성(2014), 『TV 리얼 바라이어티 쇼의 스토리텔링 연구』. 한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중문화] 독립영화 연구
  • 제작단’으 로 나뉘게 됨. 이후 ‘서울영상집단’은 (1990)의 제작과 ‘바리터’ 와 함께 ‘다큐멘터리 작가회의’를 결성하여 공동 작업을 하는 방향으로 나감. ‘노동자 뉴스 제작단’은 뉴스성격을 살리면서도, 기획을 강화하여 한가지 주제를 심층적으로 다루는 기 획 다큐멘터리를 제작하는 등의 활동을 해나감.⑧한국 독립영화 협의회(1990.1.30)-‘민족영화연구소’, ‘아리랑’, ‘영화공동체’, 영화마당 ‘우리’, ‘우

  • [일반상식]면접대비 일반상식 231
  • 시대의 방송 (1945-1948)o 해방 이후 미군정청 공보부 산하에 방송국 운영① 반공 이데올로기의 정착을 위한 홍보 프로그램의 강화② 미국식 방송제도와 편성의 도입③ 방송 근대화의 기초 마련 o 한국방송의 시작 - 1947년 9월 3일 한국의 독자적인 호출부호로 배정 받음다. 국영방송 시대 (1948-1953)- 1948년 정부 수립과 함께 방송국은 정부의 공보처 산하로 들어감- 나중에 방송의 독립성이 중요한 화두로 되게 된 이유라. 민영방송 도입과 텔레비전 시

  • 인터넷 방송기술과 현황에 관한 자료 모음.
  • 인터넷 방송기술과 현황에 관한 자료 모음.목 차 1. 네트워크 시대 프라이버시란 무엇인가? page No 2 1998년 2월 - wired2. ACM의 활동과 미국시민 미디어운동의 현황page No 13 1999년10월8일 - 리델 ACM 사무총장 발제 내용3. 비디오와 진보적 사회운동page No 17 2000년 3월 15일 - 김명준 노동자뉴스 제작단 대표4. 인터넷 방송의 개념과 이해page No 31 김경수 KBS 기술연구소 차장5. 인터넷 방송의 쟁점과 전망page No 45 2000년 6월 - 최영 한국 외국어대학교 신문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한국경제의 구조적 변화와 정부의 역할이한구 : 한국경제연구 : 1990: 4,2(”90.12):27-4655 변모하는 자본주의체제하의 정부의 역할;변화하는 세계경제와 정부의 역할안석교 : 한국경제연구 : 1990: 4,2(”90.12):5-2656 소 가격안정을 위한 정부수매사업분석유병서 : 농업경제연구 : 1989: 30(”89.12):81-10157 경제개혁공약은 끝내 실종됐는가;경제기획원장관에게주종환 : 신동아 : 1990: 373(”90.10):242-24858 정부도 무릎꿇은 세계 최고의 지하 경제 왕국;한국경

  • [마케팅] 마케팅용어정리
  • 기획을 점검하고, 기타 사항들을 관리해야 한다. ⑤ 주얼리 마케팅은 특히 브랜드의 이미지를 통한 인지도를 높여서 유행을 조성함으로써 매출증대를 위한 것이 목적이며, 주로 4대 매체를 통하여 실천한다. 광고의 매체로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전파 매체인 TV, 라디오와 인쇄 매체인 잡지, 신문을 4대 매체라고 하며 그 특성과 장단점, 단가 등을 살펴보면 와 같다.전파 매체인 TV, 라디오의 경우 한국방송광고공사가 판매권을 독점하고 있다. TV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