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성장기 시장에서 가수 오디션프로그램의 차별화 전략-`슈퍼스타K`와 `위대한 탄생`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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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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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서 론
1. 조사대상 및 배경
2. 조사구성
제2장 본 론
1. 이론적 배경
1-1. 오디션 프로그램 정의
1-2. 성장기 시장에서의 오디션 프로그램
1-3. 성장기 시장에서의 차별화 전략
1-4. 가수 오디션 프로그램의 차별화 전략
2. 가수 오디션 프로그램의 분석
2-1. 가수 오디션 프로그램 시장
2-2. 사례분석
1) 사례분석대상
2) 슈퍼스타K
3) 위대한 탄생
3. 조사
3-1. 소비자(시청자) 니즈분석
3-2. 조사 결과 및 분석
3-3. 조사 한계점
제3장 결론
1. 결론
2. 시사점
※ 참고문헌
※ 설문지
- 본문내용
-
제1장 서론
1. 조사 배경 및 목적
오디션 프로그램도 브랜드시대이다. 현대의 소비자들은 특정 제품군에 상관없이 모든 제품군에서 브랜드를 찾는 브랜드 지향적 소비성향이 강한데, 이러한 현상이 가속화 되면서 모든 제품군의 브랜드화는 TV 방송 프로그램에까지 그 영향력을 넓혀 가고 있다. 더욱이 최근 가수 오디션 프로그램들의 시즌 화는 이것의 브랜드화를 부추기고 있다. 방송사측에서도 프로그램이 하나의 브랜드로 인정받으면 굳이 광고를 하거나 외부에 보도하지 않아도 그 가치를 이해하는 충성 고객(시청자)의 참여를 얻어낼 수 있고, 광고비가 조금 비싸더라도 광고주들의 참여를 얻어낼 수 있기 때문에 프로그램을 브랜드화하려는 움직임이 더욱 커지고 있다. 이에 오디션 프로그램 역시 다른 초우량기업들처럼 시청자들의 높은 충성도 확보를 위해 강력한 이미지를 가진 파워브랜드 개발이 시급해졌다. 이미 국내 여러 예능 프로그램에서는 ‘예능 프로그램의 브랜드화’가 성행하고 있는데, 그 대표적인 예로 MBC <무한도전>은 일찌감치 프로그램 그 자체가 하나의 저작권 상품으로 인지되어 프로그램 로고, 달력, 음원, 벼농사 특집을 통해 수확한 쌀 '뭥미‘까지 상표권을 출원하고 있다.
이와 같은 오디션 프로그램의 동향은 ‘대세’를 넘어서 ‘홍수’가 되어가고 있다. 이를 제품수명주기이론에 도입해보면 경쟁프로그램들이 많이 등장(경쟁사 유입)하고 시청률과 시청자의 관심이 지속적으로 상승(판매증가와 이익 상승)하고 있다는 점에서 성장기 시장에 속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성장기 시장에서 오디션 프로그램은 차별화 되어야 하지만 정작 방영 중이거나 기획 중인 오디션 프로그램의 대부분은 장르만을 다양화 시킬 뿐, 프로그램의 포맷은 변화나 업그레이드 없이 외국 프로그램의 포맷을 그대로 적용하거나 선발주자의 포맷을 그대로 답습하고 있어 그들 프로그램들은 차별 점 없이 점점 그들 스스로를 정형화 시켜 가고 있다. 프로그램의 포맷에 대한 인식과 관점이 아주 부족한 상황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브랜드는 차별적일 때만이 가치를 가진다. 경쟁영역에 있는 모든 브랜드 들이 가지고 있는 유사점으로 초점을 맞추는 것은 브랜드를 약하게 하는 가장 손쉬운 방법이다. 이렇게 오디션 프로그램이라는 새로운 트렌드가 나타나고 오디션 프로그램에 대한 시청자들의 폭발적인 관심 속에서 이 시장이 계속해서 성장하기 위해서는 각각의 프로그램들이 자신들 만의 브랜드 자산을 구축하고, 차별 점을 규정하고, 확립하여, 강화시키고, 지속적으로 유지시키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 참고문헌
-
김범종, 마케팅 원리와 전략, 서원대학교출판부, 2009, p.210
김범종·이창수·인민우, 대학생과 실무자를 위한 마케팅, 대경출판, 2002, p.223
안광호 권익현 임병훈, 마케팅(제4판), 북넷, 2009, p.326
여운승, 최신마케팅관리론, 한양대학교 출판부,2005, p460
원민정, 호텔 유형별 차별화 전략에 따른 아이덴티티 연구,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산업디자인 전공 광고디자인 세부전공, 2006, p.30
이종호·김문태, 마케팅 액츄얼리, 경문사, 2006, p.370
정경미, 의료시장의 환경변화에 따른 차별화전략과 성과에 관한 연구,
국립창원대, 2002, P.25
홍성준, <차별화의 법칙>, 새로운 제안, 2005, P.24~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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