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득커뮤니케이션] 고등학생의 군대에 대한 이미지 분석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13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문제의 제기

Ⅱ. 이론적 배경
1. 군대 이미지의 개념과 기능
2. 군대 이미지 분석과 이미지 관리 전략

Ⅲ. 연구 문제 및 연구 방법
1. 연구 문제
2. 연구 방법
가) 사전 조사
나) 본 조사

Ⅳ. 연구 결과 및 분석
1. 군대 이미지 요인 분석 결과 [연구문제 1]
2. 군대 이미지 요인과 ‘군 복무 및 직업으로서 군인에 대한 태도’와의 연관성 분석 [연구문제 2]
3. 남자 고등학생들이 군 관련 정보를 얻는 소스에 대한 분석 [연구문제 3]

Ⅴ.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설문지≫
본문내용
Ⅰ. 문제의 제기

우리나라 군대는 헌법 제39조에 명시된 ‘병역의 의무’를 근간으로 일정한 연령의 건강한 남성들이 의무적으로 입대해야 하는 징병제와 장교와 부사관 등과 같이 직업군인을 지원하는 모병제로 운영되고 있다. 그러나 최근 입대 적령기 남성들의 병역기피 현상 증가와 현역보다는 공익근무요원이나 방위산업체요원 등으로 입대하기를 선호하는 현상이 계속되면서 군은 인적 자원 감소에 따른 위기를 인식하게 되었다. 특히 사회적인 요구에 의해 군 복무 기간이 24개월로 줄어들고 출생률이 급격히 감소한 현재 상황을 고려할 때, 군대의 인적자원 확보 문제는 앞으로 더욱 심각해질 것으로 보인다. 군대의 인적자원 확보는 장차 우리나라의 튼튼한 국가 안보를 위한 선결 과제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특히 장기적으로 현행의 징병제가 모병제로의 전환이 불가피함을 고려할 때, 젊은이들이 군인을 하나의 직업으로서 고려할 수 있게 하는 여건의 조성은 지금부터 시작해야 한다.
오늘날 우리는 개인이나 조직의 이미지가 그 생존 여부까지도 좌지우지할 수 있는 ‘이미지 경쟁의 시대’에 살고 있다. 따라서 정치인과 연예인을 비롯한 개인은 물론 각 종 기업과 정부 조직, 나아가 국가에 이르기까지 각자 스스로의 생존과 발전을 위해 좋은 이미지를 생성하고 유지하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 과거 군사정권시대의 권위적이고 폐쇄적이었던 군대도 이제는 국민의 지지와 성원 없이는 존재할 수 없음을 자각하고, 시대의 흐름에 맞추어 좋은 이미지 형성을 위한 노력을 시작하고 있다.
참고문헌
1. 국내 문헌

강덕찬 (1992). ≪군 이미지 유형과 형성요인에 대한 연구≫. 고려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김기석 (1988). 대군경험이 군 이미지에 미치는 효과. ≪국방학술논총≫. 제 1집, 496-130.
김명윤 (2000). ≪조직 이미지가 조직구성원 태도에 미치는 영향≫. 서강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원수 (1993). ≪기업 이미지관리론≫. 서울: 경문사 .
김정남, 남승규 (1996). 대학생들의 가치와 직업선택 결정요인. ≪산업경제≫. 제 6권, 1-17.
김주찬 (2003). ≪한국청년세대의 군 인식과 이미지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한수 (2001). ≪효과적인 군 홍보 방안 연구 : 입대 전 남성들의 인식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부경희 (1997). Q 방법론을 이용한 기업이미지 홍보전략. ≪홍보학 연구≫. 제 2권, 32-76.
이상원 (2001). 대학생들의 대경찰 태도와 입직 의도와의 관련성에 관한 연구. ≪한국공안 행정학회보≫. 제 12권, 239-262.
조세영 (2001). ≪공군에 대한 내ㆍ외부 공중의 이미지 비교 : Q 방법론적 접근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차배근 (1989). ≪설득 커뮤니케이션 이론≫.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7). ≪사회 통계 방법≫. 세영사.
(1999). ≪사회과학 연구 방법≫. 세영사.
한정호 (1999). 경찰에 대한 내외부인들의 상대적 이미지 분석. ≪홍보학 연구≫. 제3호, 36-66.

2. 외국 문헌

Aaker, D. A. (1996). Building strong brands. 코틱 브랜드전략기회실 역 (1996). 강력한 브랜드의 구축. 서울 : 한국상표자료센터
Belt, J. A. & Paolillo, J. G. P.(1982). The influence of corporate image and specificity of candidate qualifications o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자료에 감사드립니다.
  • any***
    (2010.03.21 23:51:05)
회원 추천자료
  • [자기소개서]2003년 기업별 자기소개서 합격 예문 40가지 및 면접자료 40가지
  • 학생등으로 익혀진 어학실력을 바탕으로 한 영어토론입니다. 논리를 바탕으로한 분석과 그에 대한 반박등의 토론의 모든 과정에 대해서 자신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사람들 앞에 서는 것을 즐겨함으로써 다양한 주제에 대해서 프리젠테이션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학교생활군 제대와 동시에 유럽배낭여행을 통솔하여 다녀온 후 리더쉽에 자신감을 가지고 적극적인 학교생활을 하였습니다. 특히 4학기 연속 장학금을 받았고 또한 엄청난 경쟁율

  • 무의식속 의식적 의사소통
  • 연구2.7.1 중국의 방언2.7.2 프랑스의 방언2.7.3 미국의 방언2.7.4 아랍어-걸프지역 방언 분석2.7.5 인도의 방언3. 은어3.1. 은어의 정의3.2. 학자들이 보는 은어3.3 은어 발생의 원인3.3.1. 종교적 동기3.3.2. 상업적 동기3.3.3. 방어적 동기3.4. 은어의 종류-집단별 은어3.4.1. 청소년용 은어3.4.2. 불량배용 은어3.4.3 군대용 은어3.4.4. 기타 집단에서의 은어3.4.5. 바둑의 은어3.5. 은어의 종류-형태에 따른 은어3.5.1영문 약어형3.5.2. 숫자형3.5.3. 단축생략형3.6.

  • 국제커뮤니케이션 패러다임의 변화와 그에 따른 대책 방안 논의 -NWICO와 커뮤니케이트권의 구체적 실현을 중심으로(영상 및 영화 분야)
  • 국제커뮤니케이션 패러다임의 변화와 그에 따른 대책 방안 논의: NWICO와 커뮤니케이트권의 구체적 실현을 중심으로영상 및 영화 분야+목차1. 서론: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2. 국제커뮤니케이션의 이론 적용1) 들어가며2) 영상 영화에 대한 구체적인 해석 방식3. 자료 수집 및 분석1) 블랙호크다운2) 태양의 눈물3) Inside undercover of North Korea4) 내 이름은 칸5) 굿바이, 레닌!6) 인사이더7) 살바도르4. 분석 결과5. 분석 결과 논의6. 결론 : 새로운 국

  • [기업] 기업의 업무분석과 성공사례
  • 대한 항목으로서 리더는 집단구성원의 의견을 듣기 위한 시간을 구한다. 리더는 변화를 시도할 의지가 있다. 리더는 호의적이며 접근가능하다는 등의 설문에 대하여 그 빈도를 표시한다.Ohio 연구팀은 이러한 설문지를 공군지휘관들과 폭격기승무원, 해군성의 장교들, 하사관들, 행정가들, 제조업의 감독자들, 지역 공사 간부들, 대학 행정가들, 교사, 교장과 교육감 그리고 여러 학생과 민간인 집단의 리더 등에 대하여 적용하였다.Ohio 대학의 연구는

  • 군사정권 정치선전 전략 분석
  •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숙명리더십개발원, 2008, p.17~18.이러한 측면을 보면, 군사정권이 국민들에게 전체적인 맥락 안에서 ‘공포소구(fear appeals) 를 사용하여 설득 커뮤니케이션을 시도했다고 할 수 있다. 공포소구는 사람들이 메시지가 권고하는 내용을 수용하도록 만들기 위하여 그들을 두렵게 하거나 그들의 불안을 증대시키는 설득기법이다. 군사정권은 경직된 군사문화와 가난, 공산주의에 대한 공포를 활용하여 국민들에게 권고된 행위를 할 것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