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대학교 학부생을 위한 리더 양성 프로그램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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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리더 양성 프로그램 개요
1. 프로그램 개발의 목적
2.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
3. 프로그램 개발의 전제조건
4. 프로그램 추진일정표
Ⅱ. 리더 양성 프로그램 소개
1. 전체적인 밑그림
2. 1학년 프로그램
3. 2학년 프로그램
4. 3학년 프로그램
5. 4학년 프로그램
Ⅲ. 한계점 및 향후 발전과제

#. 첨부
1. FGI 결과 보고서
2. 설문지
3. 설문조사 결과 보고서

본문내용
2) 학교 측면

본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학교 측면에서 살펴보기 위하여 가장 먼저 언급해야 하는 것이 바로 ㅇㅇ대학교 고유의 교육철학을 실천함과 동시에 미래의 청사진을 그려가기 위해 ㅇㅇ대학교에서 제시하는 ‘Vision 2035’이다. 이 프로그램은 ㅇㅇ대학교 교육의 핵심인 전인교육을 지향하고 있다. ‘리더양성프로그램은 학생들에게 단편적으로 사회에 나가서 필요한 리더십만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개개인의 인생과 삶에 대한 의미를 도출해낼 뿐만 아니라 전공을 불문하고 다양한 학문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와 탐험, 그리고 대학생 때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문화체험 및 경험을 학생들에게 제공하여 그 속에서 본인 스스로가 삶의 의미와 목적을 찾도록 한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자신의 삶뿐만 아니라, 타인 속에서의 자신을 되돌아봄으로써 남과 함께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 지향적 인간상을 육성하기 위함이다.
이렇듯 전인교육을 지향하는 ‘리더양성프로그램’은 ㅇㅇ대학교 Vision 2035의 실현에 큰 도움을 줄 것이라 기대된다. 사실 한 조직의 Vision은 내부 구성원들과의 공유가 매우 중요하다. 내부 구성원들이 조직의 Vision을 잘 이해하지 못한다면 그 조직의 Vision은 결코 실현될 수 없다. ㅇㅇ대학교 학생들이 얼마나 학교의 교육철학과 Vision에 대해서 인지하고 있는지에 대하여 리커트의 5점 척도를 이용하여 측정한 결과 평균 2.5014의 값으로 상당히 낮은 수치를 보였다. 이는 ㅇㅇ대학교 대다수의 학생들이 학교의 교육철학과 Vision에 대해 인지하지 못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ㅇㅇ대학교 고유의 교육철학과 Vision을 공유하기 위해서는 학교 교육과정 속에 이러한 철학과 Vision이 자연스럽게 내재될 필요가 있다. 제시하고자 하는 ‘리더양성프로그램’은 위의 취지에 부합하도록 설계되었다. 따라서 이 프로그램은 학교 고유의 교육철학과 Vision이 학생들과 공유할 수 있는 장을 만들어줌으로써 장기적으로 학교 발전에 큰 밑거름이 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또한‘특별한 서강’을 만들기 위해 이 프로그램의 도입이 절실히 요구된다. 사실 ㅇㅇ대학교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었던 엄격한 학사제도와 ‘서강고등학교’의 이미지는 점차 시간이 흐를수록 퇴색되어가고 있다. 과거의 ㅇㅇ대학교는 매우 산뜻하고, 긍정적인 이미지였으나 현재에는 진부하고 부정적인 이미지로서 학교를 인식하고 받아들이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학생들 스스로도 ‘서강고등학교’라는 이미지에 부정적인 인식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기존의ㅇㅇ대가 가지고 있는 고유한 특별함을 좀 더 발전적으로 이끌어가기 위해서 이 프로그램이 상당한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나아가 그것은 프로그램의 기본 취지이자 모토인 ‘경쟁이 없는 것이 가장 큰 경쟁력이다’로 이어질 것이다. 이 기제를 통해 ㅇㅇ대학교 교육만의 특별함을 더욱 강조할 수 있다. 만일 이 프로그램이 전체 학생들을 대상으로 도입 된다면, ‘주체적이고 능동적으로 자신의 삶을 이끌어나갈 수 있는 특별한 리더를 양성하는 ㅇㅇ대학교’ 의 이미지를 강조할 수 있다. 또한 대부분의 여타 국내 대학교에서 경쟁을 통한 경쟁력 강화를 추구하는 교육을 우선하는 반면, ㅇㅇ대학교만큼은 이 프로그램을 통해 경쟁 대신 ‘상생(上生)의 기치를 내세움으로써 타 대학과의 차별화를 가져갈 수 있다. 즉, 학생들에게 경쟁을 강요하는 기존의 줄 세우기 식의 교육이 아닌, ㅇㅇ대학교 학생 모두가 이 프로그램을 통해 특별한 리더로서의 삶을 살아갈 수 있는 장(場)을 만들어 줌으로써 경쟁력을 갖추게 되는 것이다. 이는 학교발전의 측면에서도 상당히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된다. 사실 현재 많은 학생들이 ㅇㅇ대학교의 인지도가 여타 경쟁학교에 비해 감소하고 있는 추세에 대해 불만족스러워하며 소위 학교서열에서마저 순위가 떨어지게 될까 봐 불안해하고 있다.
하지만 이 프로그램의 도입을 통하여 ‘상생의 가치, 특별한 서강의 교육’을 통해 특별한 인재를 길러낸다면 이는 분명 ㅇㅇ대학교 발전에 큰 밑거름이 될 수 있으며 장기적인 차원에서도 적절한 홍보를 통해 이슈화 시킬 수 있다면 학생들의 불안함을 불식시킬 수 있을 뿐더러 기존의 ㅇㅇ대학교 교육이 가지고 있는 특별함과 잘 융합되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3) 기업측면

기업은 기업이 담당하는 업무에 걸맞음과 동시에 해당 조직의 문화와 잘 어울릴 수 있는 우수한 인재를 채용하려는 니즈(Needs)를 가지고 있다. 또한 기업은 조직몰입도가 높고 자신들에게 충성심을 가짐으로써 높은 성과를 낼 수 있는 인재를 선발하기를 원한다. 그러나 최근 대기업을 중심으로 신입사원들의 평균이직률은 12.1%에 육박하는 등 많은 신입사원들이 입사한 지 3년도 채 되지 않아 회사를 그만두고 있다. 다른 직장으로 옮겨가거나 다시 학문의 길을 걷기 위해 대학원에 진학하는 등의 이유 때문이었다. 이는 기업 입장에서 굉장한 인력손실이자 낭비이다.
따라서 기업들은 되도록이면 검증된 인재를 선발하기 위해 노력하며, 신입사원들의 조기이탈을 방지하기 위해 여러 가지 선발도구를 개발하고 있다. 그러나 신입사원들의 조직몰입도가 떨어지고 이직률이 높은 근본적인 원인은 바로 그들의 자기성찰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비록 기업에서 임금은 많이 주지만 기업의 업무를 수행하는데 자신들의 역량이 부족하다고 느끼는 등 이상과 현실이 맞지 않는 경우가 허다하고 업무강도가 생각보다 높아서 중도에 포기하는 신입사원들도 많다.
최근 들어 이러한 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것은 대학생 시절에 자신의 진로에 대한 충분한 고민 없이 단기적인 시각으로 오로지 취업 준비만 했던 이들이 대다수이기 때문이다. 이 프로그램은 앞에서 재차 설명하였듯이, 자신의 삶을 주체적이고 능동적으로 온전히 이끌어갈 수 있는 ‘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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