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경영] 외식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및 발전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12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외식산업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통계자료 2001~2003 기준)
목차
1. 외식산업의 성장배경

2. 외식산업의 현황
1) 한식 시장
2) 패스트푸드
3) 피자 시장
4) 패밀리 레스토랑
5) 아이스크림 시장

3. 외식산업의 특징

4. 외식산업의 문제점과 발전방안
1) 외식산업의 문제점
2) 외식산업의 발전방안
본문내용
1. 외식산업의 성장배경

우리나라 외식산업이 급속히 발전하게 된 요인 및 배경은 한마디로 경제, 사회, 문화적 환경이 향상된 결과이다. 그 중에서도 특히 경제적 발전이 외식산업 발전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쳤으며, 소득수준 향상에 따라 사람들의 외식활동도 이제껏 맛보지 못했던 새로운 분위기와 맛, 서비스에 대한 질적인 욕구충족으로의 변화가 시작되었다. 한편 사회, 문화적으로는 핵가족화에 따른 식생활 패턴의 변화와 자동차의 증대로 이동성이 용이해지면서 외식을 하기 위한 이동거리가 넓어졌으며, 소비주체로써 신세대가 출현하면서 다양한 컨셉을 갖춘 외식업소들이 등장하였다.
그러나 우리나라 외식산업이 급속한 성장을 할 수 있도록 촉매역할을 한 것은 규모나 시스템차원에서 선진화된 해외의 유명외식기업들이 국내 대기업과 손잡고 국내진출이 시작되면서 외식문화에 바람을 일으킨 것이다. 해외의 유명 외식브랜드 기업과 대기업의 외식사업 진출에 따른 제품의 균일화, 대량생산의 매뉴얼화, 외식사업의 기업화 등 여러 가지 요인들도 바로 외식산업 발전의 배경이 되었다.
그 중에서도 특히 외국계 외식기업들은 점포전개, 점포의 레이아웃, 품질, 서비스, 직원교육에 대한 매뉴얼 등의 노하우를 갖추고 빠르게 점포의 확산과 더불어 잠재되어 왔던 고객의 욕구와 고객층을 파고들며 커다란 반항을 일으켰다.

2. 외식산업의 현황

우리나라 외식산업은 1980년대의 성장기를 지나 1990년대에 접어들면서 그동안 시장을 주도해 왔던 햄버거· 피자· 치킨 등과 같은 패스트푸드에서 탈피하여 최근에는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편의점의 등장과 함께 체인경영기업을 도입한 코코스, T.G.I. 프라이데이즈, 배니건스 등 패밀리레스토랑의 본격적인 진출로 외식산업은 새로운 국면에 접어들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우리나라 국내 외식산업은 햄버거· 치킨· 피자로 구성된 패스트푸드업계가 주도하고 있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해외 유명브랜드 사이에서 순수 국내 브랜드들이 약진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
  • saillmin***
    (2007.10.11 01:27:48)
회원 추천자료
  • [관광학] 외식산업
  • 관광 진흥법에 의한 외식산업분류3. 외식산업의 특성 및 기능(1) 외식산업의 특성(2) 외식산업의 기능4. 외식산업의 경영형태(1) 독립경영(Independent)(2) 체인경영(Chain management)(3) 프랜차이즈 경영(Franchise management)(4) 위탁경영(Management Contract)5. 국내 외식산업의 성장과 현황 (1) 국내 외식사업의 발전과정(2) 국내 외식산업의 발전요인(3) 국내 외식시장의 규모와 현황(4) 우리나라 외식산업의 문제점과 대안6. 국내 외식업체의 실례 (1)국내 FF와 FR업

  • [외식산업론] 씨푸드 vs 패밀리 레스토랑
  • 외식업 전문 인력 부족-외식업 경영인의 경영마인드 부족-중국의 고직적인 위생문제(사스로 인해 개선되기는 하였지만 아직은 미약하다)-체계 있는 교육시스템개발-충성도 큰 직원을 배양 및 교육-구매력 있는 상위 10~30%고객 확보-점포노출이 좋고 유동인구가 많은 곳 확보-쾌적한 화장실문화 정립 3.결론(1) Seafood Buffet 와 Family Restaurant문제점과 해결방안1) Seafood Buffet의 문제점① 높은 원가로 인한 낮은 수익률- 씨푸

  • [프랜차이즈] 국내 외식 프랜차이즈 산업 강화를 위한 마케팅 전략
  • 경영적 특성제3장 국내외 외식 프랜차이즈 산업의 현황 및 마케팅 전략 사례제1절 해외 외식 프랜차이즈 산업의 발전과정 및 현황제2절 국내 외식 프랜차이즈 산업의 발전과정 및 전반적 현황제3절 다국적 외식 프랜차이즈 기업의 마케팅 전략 사례제4장 국내 외식 프랜차이즈 산업의 문제점 제1절 국내 외식 프랜차이즈 산업의 문제점제2절 국내 외식 프랜차이즈 기업의 경영상 문제점제5장 국내 외식 프랜차이즈 산업 강화를 위한 마케팅 전략제

  • [관광학] 외식업의 이해
  • 경영형태5. 우리나라 외식업가.우리나라 외식업의 발전과정나.국내 외식시장의 현황 / 변화다.우리나라의 외식업의 과제II. 외식업체 분석 - (주)놀부1. (주)놀부 선정 배경2. 기업 소개가.(주)놀부 소개/연혁나.(주)놀부의 경쟁력 분석다. (주)놀부의 프랜차이즈 해외진출라. 프랜차이즈 진출의 장점과 단점마.프랜차이즈를 통한 일본, 중국 진출III. 가능성 있는 한국 음식1. 음식과 관광과의 관계2. 수원갈비3. 수원갈비의 문제점 및 개선방

  • [한식 세계화] 한식 외식기업 규모 및 실태 , 한식 외식 브랜드 해외시장 진출 현황 및 문제점 발전방안 및 향후 전망
  • 한식 해외시장 진출 현황 및 사례와 한식 외식산업 시장분석, 문제점 및 발전방안CONTENTSⅠ. 서론 - 연구목적 및 연구방향1. 문제의 제기 2. 연구목적 3. 연구방향 / 연구방법Ⅱ. 본론 1 - 한식 외식산업(업체) 규모 및 시장환경 분석1. 이론적 배경2. 한식 외식산업의 개념 및 특징3. 국내 외식업체의 현 위치 - 한식업 4. 국내 외식산업 시장의 규모 및 환경분석Ⅱ. 본론 2 - 한식 해외시장 진출 현황 및 사례 분석1. 한식 외식브랜드 해외 진출 현황 및 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