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의 이해] 한국과 일본의 독서 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01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우리나라 국민들의 책읽기 문화가 많이 정착되고 있는지에 대해 분석하고 책을 많이 읽는다는 일본인들의 독서 환경은 어떤지, 최근 우리나라의 독서 환경 및 정서에는 어떤 변화가 있는지에 대해 조사하고 분석한 레포트입니다.....참고하셔서 좋은 점수 받으세여~~~~^^
- 목차
-
1. 한국과 일본의 독서 환경
1) 일본의 독서환경
2) 한국의 독서 환경
2. 일본의 독서문화 위기 및 한국의 독서 실태
- 본문내용
-
1. 한국과 일본의 독서 환경
1) 일본의 독서환경
가. 국제 어린이도서관
(1) 설립경위
국제 어린이도서관의 설립계획은, 아이들이 독서나 활자에서 멀어지는 것이 1992,3년부터 화제에 자주 오르내리고 이에 위기의식을 느끼면서 시작되었고, 시민단체나 그들의 소리를 들은 국회의원들이 초당파적으로 열심히 운동하여 구체화되었다. 국립의 국제 어린이도서관 설립을 추진하는 전국 연락회와 의원연맹이 1995년 5월에 설립되고, 이듬해 「아동서 센터(가칭)」의 기본계획이 책정되었다. 이 명칭은 1997년 1월「국제 어린이도서관」으로 바뀌고 국제 어린이도서관 준비실을 설치하게 된다. 1998년 3월 지부 우에노 도서관(支部上野圖書館) 개축을 시작으로 국제 어린이도서관 서비스의 실시계획이 세워진다. 1999년 4월에는 국립국회도서관법이 개정, 2000년 1월부터 개정 국립국회도서관법이 시행되면서 국제 어린이도서관이 국립국회도서관의 지부로써 발족하였다. 2000년 3월 지부 우에노 도서관 건물의 3분의 1가량을 개축하고 5월에 부분개관, 2002년 5월에 완전 개관하였다. 국제 어린이 도서관은 개정된 국립국회도서관법 22조에 의해 국제적인 연계 하에 대체로 18세 이하의 이용자가 주로 이용하게 될 도서 및 기타의 도서관자료에 관한 도서관봉사를 하는 국립국회도서관의 부설도서관으로, 아동서에 관한 서비스를 전문으로 하는 '어린이봉사 전문도서관'이다.
(2) 건물의 의미
국제 어린이 도서관의 건물은 다이토구( 東區) 우에노(上野)공원에 있는 지부 우에노 도서관의 건물을 개축해서 사용한다. 이 건물은 1906년 제국도서관으로써 지어졌고, 그 후 1929년에 부분적으로 증축된 건물이다. 관동대지진과 제2차 세계대전을 겪고도 동경에 남아 있는 몇 안 되는 메이지(明治)시대에 지어진 건물로 1990년에는 역사적 건축물로 지정되기도 하였다. 이런 역사적 가치를 배려하여 개축할 때에도 메이지시대의 건축양식과 구조 등을 최대한 보존하여 후세에 귀중한 문화유산으로 남겨 주려고 역사적인 건물의 특징을 남기면서도 지진에 대비한 안전성을 확보하는 건축공법을 채용했다. 이렇게 해서 국제 어린이도서관의 건물은 메이지(明治)·쇼오와(昭和)·헤세이(平成)의 3대의 건축물이 하나로 조화되며, 오래된 건물에 현대식 건축양식을 조화시켜 노인과 어린이가 하나가 되는 것을 의미하고 있다.
(3) 장서
국립국회도서관은 외국의 아동도서를 수집하지 않았으나 1997년부터 외국의 자료수집에도 노력을 하고 있으며, 특히 문자를 읽을 수 없어도 즐길 수 있는 그림책 수집에 힘을 기울여 왔다. 서양자료 뿐만 아니라 아시아 여러 나라를 포함한 세계 각국의 자료를 광범위하게 수집, 2002년 5월 완전개관 되면서 본관에 남겨진 자료를 포함, 모든 아동서가 우에노의 국제 어린이도서관으로 옮겨져 40만 권 정도의 자료가 소장된다.
(4) 기본적인 역할과 서비스
① 제일선에서 어린이봉사를 수행하고 있는 도서관의 활동을 지원하고, 어린이 출판문화에 관한 광범위한 조사와 연구를 지원하는 내셔날 센터의 기능을 한다.
② 어린이들에게 독서의 즐거움을 전하고, 도서관의 세계를 가까이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각종 서비스를 실시한다.
③ 국내외 아동서 및 관련 자료를 광범위하게 수집하고, 오오사카(大阪) 국제아동문학관 등 주요한 관련기관의 소장목록 정보를 통합하여 국내아동서의 종합목록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지행동치료(CBT)와 사례개념화 하기(인지행동치료,CBT,진단,증상,치료,사례)
- [A+]sct 문장완성검사의 이해와 활용.성인 문장완성검사지 사례 해석과 분석 보고서(SCT 문장완성검사 실시방법. 해석적 요약)보고서 sct 양식 포함됨 다운
- 리더십과 관리의 차이를 기술하고, 리더가 영향력을 발휘하는데 사용되는 권력의 원천 6가지를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현대사회를 이끌어가는 인지도가 있는 리더들 중 상반된 리더십을 보여주고 있는 인물을 선정하여 각각의 리더십을 학습한 리더십이론을 기반으로 비교분석하고 정리하시오
- 현재 실시되고 있는 우리나라의 보육정책을 아는 대로 서술하고, 개선점에 대한 본인의 견해를 밝히시오 현재 실시되고 있는 우리나라의 보육정책을 제시하고, 그 정책에 대해 설명한다 현재 정책의 문제점을 제시하고, 향후 나아가야 할 방향과 개선점을 설명한다
- 각자가 관심 있어 하는 대상과 문제를 밝히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에 적합한 연구방법을 제시하시오. (ex: 청소년의 비행문제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설문조사, 청년의 실업문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한 질적조사, 이혼가정의 보육문제 실태를 확인하기 위한 단일사례조사, 00초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생활 만족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실험조사 등)
- 지역사회사정의 개념, 주요 원칙, 유의점과 지역사회사정의 유형 6가지에 대해 각각 예를 들어 작성하시오
- 사회적 위험 중에서 한 가지를 선택하여 그 심각성을 설명하고 대안을 제시하시오
- 최근 신문기사(인터넷 기사 포함) 중에서 실태를 조사하여 보도한 자료를 찾아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사들이 사회복지실천에 활용하는 기초 기술이 필요한 이유와 기초 기술 종류 13가지(의사소통기술, 질문기술, 라포 및 관계형성기술, 공감 및 동정기술, 경청기술, 명료화기술, 요약기술, 침묵의 활용, 환언기술, 피드백주고받기, 초점유지기술, 탐색기술, 계약기술)를 간단히 설명하고, 13가지 기술 중 6가지 기술을 선택한 후 예시를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