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의 대중화-애사기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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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철학의 대중화-애사기철학
1.애사기(艾思奇,아이쓰치)
애사기(1910~1966, 본명 李生)는 운남성 등충현에서 태어난 중국 마르크스주의자다. 그의 아버지 이왈해(李曰垓)는 북경대학에서 중국 고대철학을 공부하고 ‘동맹회’에도 가입한 구민주주의 학자였다. 애사기는 아버지한테서 민주주의 사상을 배웠다. 이철승,「시철논단: 애사기의 역행철학(力行哲學)비판에 관한 연구」,『시대와 철학』5권1호, 한국철학사상연구회, 1994, p.121.
1910년에 태어난 그는 1925년 윈난 성립일중학교(云南省立一中)에 입학하면서 비로소 마르크스주의를 접했고, 1935년 중국공산당에 가입한다. 『대중철학』은 바로 입당을 전후한 시기 즉 1934년과 1935년에 걸쳐 불과 24세에 불과했던 아이쓰치가 마르크스주의철학을 통속적으로 설명하는 글들을 연재했던 것을 모아서 출간한 책이다. 물론 『대중철학』을 통해서 나타나는 그의 마르크스주의 철학에 대한 이해의 정도를 쉽게 단정할 수는 없겠지만, 그가 마르크스주의를 본격적으로 학습한 시기나 안정적으로 학문 활동에 매진하기에는 너무도 급박했던 당시 상황을 고려한다면 아이쓰치가 마르크스주의 철학에 대해 학문적으로 충분히 통찰한 연후에 그것을 통속적으로 쉽게 풀어 썼다고 보기는 어렵다. 오히려 국가의 위기상황에서 구망(救亡)이라는 정치적 목적을 가지고 학자라기보다는 혁명가의 입장에서 이 책을 썼다고 보는 것이 옳을 것이다. 조봉래,「시철논단: 애사기의 역행철학(力行哲學)비판에 관한 연구」,『한국철학논집』39권0호, 한국철학사연구회, 2013, p.198-199.
2.철학의 대중화(통속화)·중국화(현실화)
2-1) 대중화(통속화)·중국화(현실화)를 시도한 배경
우선 중국이라는 국가 전체의 위기 상황을 보자. 전체적으로 보면 비록 군벌이 어느 정도 해소되고 1928년 8월에 장제스(蔣介石)을 수반으로 하는 중화민국이 수립되어 국민당을 중심으로 하는 정치적인 통일이 외형적으로 이루어지긴 했지만, 그것은 명목상의 통일일 뿐이고 군벌들이 여전히 각 지역에 할거(割據)하며 기존의 독립적인 통치체계가 변화된 것은 거의 없었다. 또한 군벌들은 세력 확장을 꾀하며 국민당과 장제스의 지배권에 도전하고 있었다. 앞의 글, p.203.
외부적으로는 일본의 침략 야욕이 노골적으로 드러나던 때이다. 만주사변 이후 군국주의가 강화된 일본은 1932년 괴뢰정권인 만주국을 수립한 이후 같은 해의 상해사변, 1933년의 열하진공, 1935년의 기동방공(冀東防共) 자치정부 수립을 전면적인 중일전쟁이 발발하기 전에 이미 중국침략의 야욕을 조금도 숨기려 하지 않았다.―서진영, 『중국혁명사』, 한울, 156쪽 앞의 글, 같은 쪽.
두 번째로 당시 중국공산당의 위기를 들 수 있다. 앞의 글, 같은 쪽.
세 번째는 이념의 위기를 들 수 있다. 다시 말해서 국가를 통합할 수 있는 대안적 이념이 부재했다는 점이다. 앞의 글, p.204.
이러한 혼란과 위기 속에서 중국인들에게 명확한 방향성을 제시해 주는 것은 정치적인 지향점이 뚜렷했던 마르크스주의였다. 쑨룽치(孫隆基)의 말대로 2천여 년 동안 지배적인 지위를 차지해 온 유가는 바로 ‘민심을 통일할’수 있는 사회공동체의 학문이었다. 중국에서 유가사상의 파산과 마르크시즘·레닌이즘은 재빨리 유학과 같은 기능을 지닌 사회공동체의 학문으로 자리를 잡았다.―孫隆基 저·박병석 譯, 『중국문화의 심층구조』, 교문사, 29쪽. 앞의 글, p.205-206.
2-2) 『대중철학』에 나타나는 특징과 그 영향
『대중철학』의 원제목은 『철학강화(哲學講話)』로 상하이에서 출판된 『독서생활(讀書生活)』이라는 잡지에 1934년 11월부터 1935년 10월가지 연재되었던 것을 독서생활출판사에서 단행본으로 묶어 1936년 1월에 출판한 것이다. 같은 해 6월 제4판을 출판할 때 『대중철학』으로 이름을 고쳤고 약간의 수정도 있었다. 이 책은 서론과 본체론, 인식론, 방법론 등 총 4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모두 24절 10만여 자 분량이다. 앞의 글, p.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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