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의 이해] 겨울연가를 통해 본 한류(韓流)열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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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한국 대중문화의 열풍중 특히 일본에서 인기가 많았던 겨울연가. 우리나라 TV드라마의 "겨울연가"를 비롯하여 드라마 인기비결과 욘사마(배용준)의 인기에 이르기까지 우리나라에서 생각하지 못할정도로 일본에서 들썩였고, 광분했던 현상 등 우리나라에선 10대~20대에 인기있는 스타들을일본 여성들은 10~20대 보다 30~50대에 이르는 아줌마, 할머니까지특히 결혼한 여성들이 열광하는점을 보면 우리나라여성과 일본여성들과의 작지만 아주 큰차이가 분명히 있다 생각이 들었고 이점을 중심으로 한류열풍에 대해 조사하고 분석하였습니다.
목차
‘한류(韓流)열풍 중심에 일본중년의 여성이 있다’
- ‘겨울연가’를 중심으로-

- 들어가며
□ 국가별 현황
□ 최근 한일간 방송프로그램 수출입 현황
□ 장르별 현황
□ 해외진출 대표적 사례
□ 참고자료
본문내용
‘한류(韓流)열풍 중심에 일본중년의 여성이 있다’
- ‘겨울연가’를 중심으로-
일본의 고이즈미 총리까지 일본인들의 마음을 사로 잡았다 라고 말한 ‘겨울연가’ 왜? ‘겨울연가’에 일본의 중년여성들이 열광하는가? 특히 일본 젊은이들이 아닌 30~40대에 이어 90에 이른 할머니까지 우리나라에서는 일어나지 않는 일본의 중년들이 ‘겨울연가’가 그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이유에 대해 연구하려한다.우리나라는 급격한 현대화 과정에서 외래문화의 수용이 많았는데, 2000년을 전후해서는 중국, 홍콩, 대만, 베트남, 일본 등 아시아 각국에서 드라마와 인기스타, 한국의 음식과 패션 등이 유행하는 이른바 ‘한류(韓流)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일본의 주말모습이 예전과 많이 달라진 모습을 볼 수가 있다. 아파트에 사는 사람들이 한곳에 모인다. 나이는 20~40까지 다양한 연령이지만, 이유는 ‘겨울연가’를 보기 위해서 이다. 이유가 너무 간단하다. 이들이 모여 하는 것은 한국음식을 만들고, DVD를 보는 것이다. 겨울연가’ 방송이후 새로 생긴 일본가정에서 쉽게 볼 수 있는 현상이다. ‘겨울연가’ 방송이전 이들이 모여 한국음식을 만든다는 것조차 일본에선 상상할 수 없는 일이다. 일본인들은 아무리 친한 사이어도 자신의 집을 공개하는 것을 매우 싫어한다. 하지만 주말마다 여러 가족들이 삼삼오오 모여 한국음식과 한국술을 즐기며, 주인공들의 기분을 느끼게 재현까지 한다. 우리가 생각하기엔 이해 안가는 부분이 좀 있다. 고작 드라마 하나에 일본이 들썩였다는 점은 놀랍기도 하지만 매우 재미있는 점이다.‘겨울연가’로 인해 아파트 주민들끼리 공통점이 생긴 것이다. 어떤 일본주부는 남자다운 인품도 좋고, 한국은 드라마틱 저자 타시로 치카요는 대사와 행동이 너무 멋지다. 현재 일본배우가 그런말을 하면 계면쩍어 한다. 라고 솔직히 말한다. 그러나 배용준씨나 다른 한국배우들은 솔직히 표현하고 말한다. 그런 점들이 나이드신 분들은 너무 좋다고 생각한다. 옛날 일본 은막의 스타들에는 눈부실 정도로 아름답고 왕자처럼.. 교복을 입은 주인공의 모습은 그 시절 학창시절 교복을 입은 일본인들에게 자신들의 추억과 그시절을 회상하게 만들었다. 두 주인공의 첫키스는 하얀눈의 순수이미지가 더해져 순순한 사랑 이미지로 받아 들여졌고. 1970년대를 겪은 30,40대는 순정만화나 드라마에 향수를 갖고 있는데, 서로가 상대를 배려하는 자상한 마음이라든지, 아름다은 대사, 그런 것들에 순순하게 끌린다는 점이다.그 모든 세대에 공통적으로 아름다운 영상과 음악도 매우 매력적인 것일 것이다.‘겨울연가’는 일본열도에서 특이한 현상도 만들어 냈다. 지금까지 일본의 대중문화는 젊은 이들이 주도해 왔다. 그러나 ‘겨울연가’는 유행의 변방에 있던 중년들이 유행의 중심으로 우뚝 선 계기가 됐다. 이번‘겨울연가’붐의 배경에는 큰 포인트가 있다. 일본사회가 이제 성숙한 사회가 돼서 평생 학습하는 사회로 바뀌고 있다. ‘겨울연가’를 처음 발견한 것은 젊은 층이 아니고 중년층이었단 사실도 재미있는 현상이다. 일본은 지금 고령화 사회가 되고 있고 장수하면서 중년들이 새로운 자극을 추구한다. 중년층이 발견해서 붐이 시작됐다는 것은.................................




참고문헌
한류(韓流) 현상이 중국 신세대 패션에 미친 영향분석/충남대/김재은․박길순
한류가 관광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장양례,박정욱/관관경영학회
「‘한류’와 아시아의 대중문화」/조한혜정외/한국문화인류학회
한국적 가치관의 한류화․세계화 연구/김우영/대한정치학회보
한국대중문화의 현주소와 글로벌화 방안/손병우,양은경/충남대 사회과학연구소
문화광광부 http://www.mct.go.kr/
KBS http://www.kbs.co.kr/1tv/sisa/sunspecial
조선일보 http://www.chosun.com
중앙일보 http://www.joins.com
동아일보 http://www.donga.com
한겨레신문 http://www.hani.co.kr
매일경제 http://www.m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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