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열풍의 일본내 현황 및 문제점과 지속적 발전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08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일본에서 일고 있는 한류의 현황 및 지속적 발전방안에 대해 조사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들어가며

Ⅱ.본문
1.한류의 이해

2.일본에서 불고 있는 한류의 모습

3.보아와 배용준의 성공사례 및 성공요인

4.한류로 인한 일본에서의 긍정적 효과

5.일본에서 한류의 문제점

6.일본에서 한류의 지속적 발전을 위한 전략

Ⅲ.맺으며

참고자료 및 문헌
본문내용
Ⅰ.들어가며
최근 매스컴등을 통해 보도되는 한류 소식을 보면 한류가 하나의 사회현상으로 자리 매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초기에 중국에서 시작된 한류현상은 현재는 아시아 전역에서 그 모습을 확인 할 수 있다.
특히 드라마 ‘겨울연가’의 방영이후 일본에서 일고 있는 한류현상은 국내 및 국외 언론도 대대적으로 보도할 만큼 놀랄만한 효과를 이루었다. 일본인 관광객 수가 증가하고, 한국 관련 상품을 구매하는 정도가 늘고 있으며, 일본인의 한국에 대한 호감도가 커지고 있다. 연구의 초점은 이러한 현상, 즉 일본 내 ‘한류’붐이 ‘왜 최근에, 일본에서 불고 있는가?’에 맞춰져 있다. 이 자료에서는 일본 내에서 일고 있는 한류의 현상을 이해하려고 한다. 이와 동시에 최근 문제가 되고있는 한류 역풍(혐한류)에 대한 분석을 통해 한류의 지속방향을 제시하려고 한다. 이 자료에서는 ‘일본 내 한류는 일본 문화산업 전반에 상당한 정도로 퍼져있고, 이것이 한국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 또한 가시적이나 이의 지속을 위해서는 많은 보완이 필요하다’는 전제하에 자료를 작성하려 한다.

Ⅱ.본문
1.한류의 이해
「한류」라는 말이 처음으로 시중에 나돌기 시작한 것이 불과 3∼4년 전 일이다. 그러던 것이 2000년도에 이르러서 한류는 이제는 되돌릴 수 없는 하나의 커다란 흐름으로 언론매체에서 다루어졌다.
이러한 상황 발전에 대한 국민적 반응은 한마디로 요약해서 흐뭇함, 그 자체이다. 문화적 사대주의의 피해자로서 우리 문화를 논한 지가 불과 수년 전인데, 이제 우리의 대중문화에 열광하는 중국, 대만, 베트남 등 아시아 여러 나라의 젊은이들의 모습은 문화종주국의 국민만이 느낄 듯한 뿌듯한 자부심을 선물해 주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러한 자부심은 한편으로는 매우 안이하고 잘못된 사고방식이 아닐 수 없다. 한류라는 단어 속에 물결의 흐름이라는 '류(流)'가 들어가 있어 시사해 주는 것처럼, 문화의 흐름은 더 이상 종주국과 종속국이라는 이분법적 구도 안에서 이해될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한


참고문헌
강현두 편, <현대사회와 대중문화>, 나남, 1998
신윤환, 동아시아의 "한류"(韓流) ; 동아시아의 "한류" 현상: 비교 분석과 평가, 동아연구, Vol.42, No.0(2002)
서연호, ‘한류, 한국붐의 의의와 아시아 시대의 우리문화’
이어령, 「한류(韓流)의 시작과 끝은 어디인가? (上)」,
콘텐츠 코리아, 한국문화콘텐츠 진흥원,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류문화] 대만의 한류열풍
  • 한류를 이끄는 드르마 시장 123) 한국 드라마의 대만 진출 현황 - 134) 대만의 한국 드라마 열풍 원인과 분석 - 145) 한국 드라마의 전망 - 202. 대중음악 231) 대중음악의 특징 - 232) 한국대중음악의 특징 233) 대만 내 한국 대중음악 시장형성 -

  • [온라인게임산업] 중국인터넷게임시장의 한류열풍
  • 현황 및 한국 게임 산업 현황 7 1. 세계 게임 시장 현황 2. 한국 게임 산업 현황Ⅳ. 중국 게임 시장 91. 중국의 게임시장2. 중국 내 한국 온라인 게임의 영향력 3. 중국 게임 시장의 가치Ⅴ. 한국 온라인 게임의 성공 요인161. 중국에서의 한류 성공요인2. 중국에서 한류 온라인 게임 성공요인Ⅵ. 한국 온라인 게임의 문제점

  • 한국문학의 세계화 현황과 실천 전략
  • 방안으로서 문학의 세계화가 필요하다. 문화가 최고의 부가가치를 창출해내고 세계가 문화 전쟁이라고 일컬을 만큼 문화가 가지는 영향력과 가치가 큰 만큼, 우리나라가 미래에 더욱 강성한 국가가 되기 위해서는 경제적인 발전도 중요하지만 문화적인 발전과 소개가 중요하다. 우리의 대중문화는 동남아시아 등지에서 한류열풍을 일으키는 등 세계화에 성공한 듯하지만, 이것이 특정 국가에만 치중되어 있어서 실제로 우리 대중문화가 세계화되는 데

  • [국제경영]LG전자 중국시장 경영전략 및 마케팅 전략
  • 및 기술의 현지화를 위한 부품 현지조달목 차다. 인적자원 현지화를 위한 핵심인력 양성라. LG의 이미지제고6. 시장구조 변화와 극복 68가. 시장구조 변화나. 문제점 분석다. 문제점 해결방안7. 경영성과 75Ⅵ. 일본 전자업체의 중국투자현황 771. 해외사업에서 중국의 위상

  • 한류 열풍의 현황과 지속 확산을 위한 방향00
  • 한류열풍의 내적요인한류열풍이 일어나게 된 궁극적인 원인은 내적으로는 1990년대 이후 국내 엔터테인먼트사의 성장에 의한 한국 대중문화의 경쟁력 향상과 정부의 지원정책에 있다. 한국 대중문화의 경쟁력 상승배경에는 국내 엔터테인먼트사의 성장이 큰 역할을 담당했다. 탄탄한 기획력과 마케팅력을 바탕으로 장기간의 지속적인 투자를 할 수 있는 국내 엔터테인먼트사의 성장으로 보아와 같이 일본 음반시장 1위를 차지할 정도로 서구적 스타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