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한류열풍 속 TV드라마, 그 영향 및 효과 분석 -겨울연가와 대장금을 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29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 문제제기 및 연구의 필요성

Ⅱ. 본론

1. 한국 TV드라마의 인기요인 - 내용분석을 중심으로
① 극본 및 연출
② 배우들의 훌륭한 연기
③ 인기 있는 스타의 출연
④ 배경의 영상미
⑤ O.S.T

1-1. 그들은 왜 욘사마에 열광하는가? - 일본의 겨울연가 열풍을 중심으로

1-2. 오나라~오너라~ 장금아 - 아시아의 대장금 열풍을 중심으로

2. 한류의 영향과 파급효과
① 서베이 분석
② 심층인터뷰

Ⅲ. 결론

1. 한류, 한(韓) 때의 유(流)행인가?
① 드라마 수출 7000만 달러 돌파
② 한국, 아시아 영상마켓의 중심으로 떠오르다

2. 한류의 미래 -개선방안
① 경제적 효과의 극대화
② 아시아에만 제한된 인기 확장
③ 드라마의 인기를 다른 콘텐츠에 확장

Ⅳ. 참고 및 기타
본문내용
한국 영상, 그 힘이 눈부시게 빛나고 있다. 지난해 일본에서 <겨울연가>의 배용준이 '욘사마' 돌풍을 일으키며 한국 TV드라마의 수출은 괄목할 만한 성장을 거뒀고, 이제 영상산업은 부가가치가 크고 경제적 파급효과가 큰 차세대 성장산업으로 자리 매김하게 되었다. 실제로 베트남 안방극장에서 방영되는 인기 물 가운데 80%는 한국 TV드라마이다. 홍콩도 '한류 천하'다. <대장금>은 지난 1월부터 홍콩 TVB를 통해 방송돼 홍콩 안방극장의 최고 시청률인 40%까지 인기가 치솟았다.
'한류 열풍'이 일본을 비롯해 아시아 전역을 뒤덮고 있는 것은 새삼스러운 사실이 아니다. 1996년 한국의 TV드라마가 중국에 수출되고, 2년 뒤에는 가요 쪽으로 확대되면서 중국에서 한국 대중문화의 열풍이 일기 시작하였다. '한류'는 중국에서 일고 있는 이러한 한국 대중문화의 열기를 표현하기 위해 2000년 2월 중국 언론이 붙인 용어이다. 이후 한국 대중문화의 열풍은 중국뿐 아니라 타이완, 홍콩, 베트남, 타이완, 인도네시아, 필리핀 등 동남아시아 전역으로 확산되었다. 특히 2000년 이후에는 드라마, 가요, 영화 등 대중문화만이 아니라 김치, 고추장, 라면, 가전제품 등 한국 관련 제품의 이상적인 선호현상까지 나타났는데, 포괄적인 의미에서는 이러한 모든 현상을 가리켜 한류라고 한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한류열풍이 잠시 생겨났다 사라지는 하나의 유행에 불과할지도 모른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에 우리는 미디어를 공부하는 학생들로서 한류현상을 유지 확대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우리의 시급한 과제가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하지 않을 수 없다. 나아가 한국 스타들에게 열광하는 해외 수용자들의 모습을 보면서 과연 한국의 텔레비전 드라마가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기에 열풍이라 불릴 정도의 새로운 국제 영상물 유통현상을 낳게 되었고 또 이런 한류열풍이 동아시아와 국내에 정확히 어떤 영향을 미쳤을까 라는 질문을 떠올리게 되었다.
참고문헌
이동후(2003). 한국 트렌디드라마의 문화적 형성, 《한류와 아시아의 대중문화》

이은숙(2002). 중국에서의 한류 열풍 고찰, 《문학과 영상》 가을․겨울호, 31~59쪽.

임기준(2002). 한류와 TV드라마 프로그램의 수출 활성화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언론홍 보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허 진(2002). 중국의 ‘한류(韓流)’ 현상과 한국 TV 드라마 수용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학보》 16권, 1호, 496~53쪽.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2004). 《중국 내 ‘한류’ 현상에 대한 소비자의 잠재적 니즈 파악 및 향후 접근전략》.

황지희(2004). 한중일 PD포럼 분야별 토론 지상중계, 《PD연합회보》10월 21일자.

서정신(2002). 한류와 문화인식, 《새길》 봄호 제4호 .

김승수(2002). 드라마제작 시장의 원리, 《프로그램/텍스트》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2004). 《2000-2004년 지상파TV 편성동향 분석》.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류현상의 고찰과 한국문화의 세계화
  • 그 다음해에는 별을 내 가슴에 라는 드라마가 다시 청소년들의 열광정인 호을을 얻었다. 그후에는 가수 H.O.T., 베이비복스, 클론, 안재욱, NRG등이 한국대중 문화 열풍을 이어갔다. 따라서 중국언론에서 한국풍이 대중문화가 크게 유행하고 있다는 뜻으로 한류라는 말을 만들어 쓰기 시작했다. 이 열풍은 대만, 홍콩으로 건너 갔고, 일본에서도 겨울연가등 드라마가 큰 인기를 끌면서 한류열풍의 계속 이어졌다. 지금은 베트남, 필리핀, 싱가포르, 태국

  • [한일관계] 한류 열풍 지속을 위한 방안
  • TV드라마, 음악(K-POP:한국가요)의 유행을 말한다. 중국 문화권을 중심으로 한 아시아 각국에서 나타나는 현상이다.- 아시아 각국에서 일고 있는 한국 엔터테인먼트 붐- 1990년대 말부터 중국대륙과 대만, 동남아시아에 퍼진 한국대중문화 무브먼트를 말한다.-> 일본 ‘한류열풍’의 중심에 ‘쉬리’와 ‘겨울연가’가 있고 이는 한류를 생성한 계기이다. 한류는 어떻게 만들어져 왔는가?발아기(1980~1997)1980년대부터 한국 가수들이 일본에서 두각을 나타

  • [매스컴조사] 스타에 대한 호감도의 차이가 드라마 촬영장소 방문태도에 미치는 영향
  • 겨울연가의 효과를 적극 살리기 위해 드라마 제작단계부터 관광과 연계하기 위한 사전 작업개시 등 보다 체계적인 계획을 하였다. 그 결과 가을동화 관광상품을 뛰어넘는 모객 효과를 발휘하여 겨울연가연계상품은 대만, 홍콩, 싱가포르 등을 대상으로 약 5∼6만명 외국관광객을 유치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드라마, 영화 촬영지는 한류의 중심으로 외래객유치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동시에 국내 관광활성화에도 큰 영향을 주고 있다. 영화 ‘편지

  • [한류열풍] 한류열풍의 배경, 현황과 성공사례를 통해 본 향후 대응방안과 영향 분석
  • 한류열풍의 배경, 현황과 성공사례를 통해 본 향후 대응방안과 영향 분석Ⅰ. 서론Ⅱ. 한류열풍의 배경과 이유Ⅲ. 한류의 형태1. 영화, TV 드라마, 대중음악1) 태국2) 베트남3) 싱가포르4) 말레이시아2. 문화콘텐츠1) 태국2) 베트남3) 싱가포르와 말레이시아3. 한국어 교육1) 태국2) 베트남3) 말레이시아Ⅳ. 한류가 중국 경제, 사회와 문화에 미치는 영향Ⅴ. 의 성공 사례Ⅵ. 한국 드라마의 대응Ⅶ. 결론Ⅰ. 서론한류라는 용어를 바라보

  • 한중의 연결다리 한류 - 중국 대중문화 한류
  • 그런 중국인들의 삶의 틈 속으로 TV가 파고들었다. TV는 완전히 새로운 방식으로 일상생활을 변화시키고 있다. TV는 거의 모든 곳에서 주요한 오락과 소비형식이 되었고, 사회에서 지배력과 영향력이 제일 강한 문화 역량이 되었다. 물론 정부는 드라마 제작 허가증 제도와 드라마 기획에 대한 심사 비준, 배급 및 방송심사제를 통해 TV 드라마에 대한 관리를 강화한다. 하지만 상업투자에 의한 드라마 제작이 많아지면서 그것은 조금씩 어려워지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