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저소득층의 행동특성과 그에 따른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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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저소득층의 개념 정의

○ 저소득층의 생활실태

○ 저소득층의 특성

○ 마케팅 사례

○ 마케팅 전략
본문내용
1. 저소득층의 정의

저소득층이란, 영세민이나 빈민과 같은 용어들이 빈곤에 대한 가치평가를 내포하고 있는 용어라면 저소득층의 개념은 단지 통계학적 구분에 의한 규정으로 볼 수 있다. 즉 소득계층 구조에서 하위를 점하는 집단을 저소득층으로 규정함으로써 개념 상 가치평가를 유보한다.

일반적으로 저소득층은 행정용어로 빈곤층은 학술용어로 많이 사용되는 경향이 있다. 학술적으로 확립된 개념으로 빈곤선(poverty line), 빈곤률(poverty ratio), 빈곤격차(poverty gap), 빈곤도(depth of poverty), 빈곤의 심각도(severity of poverty), 센 빈곤지수(Sen poverty index), 절대빈곤, 상대빈곤, 절대빈곤률, 상대빈곤률, 극빈, 일과성 빈곤, 만성빈곤 등이 있다. 저소득층을 정의하기 위하여 흔히 사용하는 최저생계비(Minimim Living Standard)는 건강하고 문화적인 삶을 유지하기 위한 최소한의 비용이며, 최저생계비는 절대빈곤여부를 판단하는 선으로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그러므로 최저생계비는 빈곤선(poverty line)과 동일한 개념으로 사용된다.
참고문헌
◈ 저소득층 시장을 겨냥하라/ 저자:C. K. 프라할라드/ 역자:유호헌
◈ 소비생활 리포트
◈ 빈곤층의 사회 경제적 특성과 빈곤 이행/구인회(2001)
◈ 빈곤과 차상위 계층/ 이현주(2000)
◈ 소득 불평등 및 빈곤의 실체와 정책 과제/한국노동연구원/ 정진호,황덕순(2002)
◈ http://welfare.or.kr/workbook
◈ http://welfare.or.kr/index.htm 사회복지 정보원
◈ http://www.mic.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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