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저소득층의 행동특성과 그에 따른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02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저소득층의 개념 정의
○ 저소득층의 생활실태
○ 저소득층의 특성
○ 마케팅 사례
○ 마케팅 전략
- 본문내용
-
1. 저소득층의 정의
저소득층이란, 영세민이나 빈민과 같은 용어들이 빈곤에 대한 가치평가를 내포하고 있는 용어라면 저소득층의 개념은 단지 통계학적 구분에 의한 규정으로 볼 수 있다. 즉 소득계층 구조에서 하위를 점하는 집단을 저소득층으로 규정함으로써 개념 상 가치평가를 유보한다.
일반적으로 저소득층은 행정용어로 빈곤층은 학술용어로 많이 사용되는 경향이 있다. 학술적으로 확립된 개념으로 빈곤선(poverty line), 빈곤률(poverty ratio), 빈곤격차(poverty gap), 빈곤도(depth of poverty), 빈곤의 심각도(severity of poverty), 센 빈곤지수(Sen poverty index), 절대빈곤, 상대빈곤, 절대빈곤률, 상대빈곤률, 극빈, 일과성 빈곤, 만성빈곤 등이 있다. 저소득층을 정의하기 위하여 흔히 사용하는 최저생계비(Minimim Living Standard)는 건강하고 문화적인 삶을 유지하기 위한 최소한의 비용이며, 최저생계비는 절대빈곤여부를 판단하는 선으로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그러므로 최저생계비는 빈곤선(poverty line)과 동일한 개념으로 사용된다.
- 참고문헌
-
◈ 저소득층 시장을 겨냥하라/ 저자:C. K. 프라할라드/ 역자:유호헌
◈ 소비생활 리포트
◈ 빈곤층의 사회 경제적 특성과 빈곤 이행/구인회(2001)
◈ 빈곤과 차상위 계층/ 이현주(2000)
◈ 소득 불평등 및 빈곤의 실체와 정책 과제/한국노동연구원/ 정진호,황덕순(2002)
◈ http://welfare.or.kr/workbook
◈ http://welfare.or.kr/index.htm 사회복지 정보원
◈ http://www.mic.g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보수집 및 사정도구로 생태도 그리기는 사회복지사로서 꼭 알아야 할 내용입니다 자신을 둘러싼 주변 환경을 두고 생태도를 그려보세요
- 사회복지 전문직의 정체성에 대해서 플렉스(Flexner,1915)가 주장한 전문직 속성에 대해서 찾아보고, 오늘날 사회복지 전문직의 속성에 대해 서술하시오
- 과거와 현재의 남녀 성역할차이
- 매체에 등장한 인물과 사건을 심리학 영역(예 발달심리학, 소비자심리학)에서 생각해보고, 해당 영역의 이론적 기반을 토대로 행동양식을 분석해봅시다
- 한국 여성복지 정책의 역사적 발달과정을 살펴보고 삼국시대부터 조선시대를 거쳐 일제강점기 및 광복 이후까지 시행되었던 가장 인상 깊은 여성을 위한 제도가 무엇이 있었는지 1가지를 선택하여 조사해보시오
- 타당도와 신뢰도의 개념을 설명하고, 측정에서 왜 신뢰도와 타당도가 중요한지 설명하시오
- 삼설기, 삼사횡입황천기에 나타난 소지(所志)의 내용을 중심으로 세 명의 선비가 추구한 삶의 방식을 정리하고 자신의 가치관에 비추어 그것을 평가하시오
- 사회복지 현장의 클라이언트 인권문제와 개선 방안
- 사회성숙도 검사
- 우리나라 노인의 빈곤의 이유와 현황, 이의 지원을 위한 정책을 조사하고, 이를 기반으로 빈곤문제 해결을 위한 제언을 본인의 견해로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