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문제] 노인소비자문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1)노인소비자 연구의 중요성
노인 인구의 증가는 마케터, 소비자 연구자, 공공 정책 입안자와 다른 소비자 집단의 주의를 끌고 있다. 최근까지 마케터는 노인소비자 시장을 경시해 왔지만 노인소비자에 대한 정보의 필요성은 점점 증가하고 있다.
노인소비자가 학문적 관심과 연구의 주요대상으로 부각된 원인으로는 노인계층의 인구가 증가하고 노령화 지수도 높이지고있다는 사실이다.
표) 노인증가율 표)노령화지수
출처:통계청
①.노인소비자 시장에 대한 매력으로 많은 산업분야에서 또 소매기관들이 노인소비자에 대한 마케팅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노인소비자에 대한 마케팅 프로그램은 연령을 중심으로 하여 전개하는 마케팅전략을 포함하며 신제품 개발, 커뮤니케이션, 노인소비자를 목표시장으로 하는 배타적인 유통방법 등이 포함된다.
예를들면, 노인소비자에 대한 할인정책, 광고에 있어서 노인모델의 활용 등이며 이러한 마케팅 노력은 노인 표적시장에 접근할 수 있는 방법으로 설계 했다(Ostroff 1989).
그러나 이러한 노력의 결과가 언제나 성공적이지는 못했다. 예를들어, 은행과 병원의 노인 멤버쉽 프로그램은 메디아마크 리서치사(Mediamark Research, Inc)에 의해 조사된 바로는 그 효과가 의심스러우며 노인소비자를 표적시장으로 하는 새로운 잡지들이 독자와 광고주들을 끌어들이는 데 실패했다(Maturity Market Perspectives 1990).
그러나 노인소비자에 대한 할인 프로그램은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발견했다(Gillett and Schneider 1978 ; Lambert 1979 : Maturity Market Perspectives 1992).
또 노인소비자에 대한 사회화, 역할이동에 관한 연구가 진행되어 마케팅 활동에 대한 노인소비자의 반응에 대한 연구들이 진행되었다
.노인소비자의 의식과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이다.
라이프스타일이란 생활양식으로서 선천적으로 개인이 가지고 있는 특성들과 그들이 인생을 통해서 외부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형성하게 된 특징들의 복합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Hawkins 1980).
여기에 따라 노인소비자의 생활은 핵가족화, 부부중심의 가족생활 선호와 노인에 대한 부양의식의 약화 등을 감안할 때 노인 단독가구가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
노인가구의 구성비율은 노인독신가구 14.9%, 노인부부가구 23.6%, 자녀동거가구 56.2%, 기타가구 5.2%로 나타났다. <ㅡ 통계 : 한국보건사회 연구원(1994),
또 1993년 한국노인문제 연구소가 도시지역에 거주하는 1,200명의 노인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 의하면 56%가 경제적 자립능력이 있으면 자식과 별거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과거의 노인소비자에 비해 최근의 노인소비자는 자녀에게 재산을 물려주기 보다는 그 돈으로 남은 여생을 즐겁게 지낸다는 자립적 가치관을 가지고 있다. 노후는 부양받는다라는 수동적 가치관에서 정년퇴직이 인생의 은퇴라는 통념을 벗어나 스스로 부양하고 자립하는 능동적 가치관과 라이프 스타일이 점차 증가되어가고 있다.
.노인소비자의 경제력의 증가이다.
노인소비자는 가처분 소득면에서 주택이나 부동산 등의 고
- 참고문헌
-
통계청
한국 마케팅 과학회
연세 노블 병원
세라잼 의료기
노블 카운티, 시니어스 타워
한국의 노령화 추이와 노인 복지대책
한국 소비자 상담원
한국문화와 노년기의 특징
노인경제생활의 실태, 월간 소비자(9월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한국도로공사 기업분석]한국도로공사 경영전략분석 PPT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