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문제] 노인소비자문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노인소비자 연구의 중요성
노인 인구의 증가는 마케터, 소비자 연구자, 공공 정책 입안자와 다른 소비자 집단의 주의를 끌고 있다. 최근까지 마케터는 노인소비자 시장을 경시해 왔지만 노인소비자에 대한 정보의 필요성은 점점 증가하고 있다.
노인소비자가 학문적 관심과 연구의 주요대상으로 부각된 원인으로는 노인계층의 인구가 증가하고 노령화 지수도 높이지고있다는 사실이다.

표) 노인증가율 표)노령화지수
출처:통계청

①.노인소비자 시장에 대한 매력으로 많은 산업분야에서 또 소매기관들이 노인소비자에 대한 마케팅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노인소비자에 대한 마케팅 프로그램은 연령을 중심으로 하여 전개하는 마케팅전략을 포함하며 신제품 개발, 커뮤니케이션, 노인소비자를 목표시장으로 하는 배타적인 유통방법 등이 포함된다.
예를들면, 노인소비자에 대한 할인정책, 광고에 있어서 노인모델의 활용 등이며 이러한 마케팅 노력은 노인 표적시장에 접근할 수 있는 방법으로 설계 했다(Ostroff 1989).
그러나 이러한 노력의 결과가 언제나 성공적이지는 못했다. 예를들어, 은행과 병원의 노인 멤버쉽 프로그램은 메디아마크 리서치사(Mediamark Research, Inc)에 의해 조사된 바로는 그 효과가 의심스러우며 노인소비자를 표적시장으로 하는 새로운 잡지들이 독자와 광고주들을 끌어들이는 데 실패했다(Maturity Market Perspectives 1990).
그러나 노인소비자에 대한 할인 프로그램은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발견했다(Gillett and Schneider 1978 ; Lambert 1979 : Maturity Market Perspectives 1992).
또 노인소비자에 대한 사회화, 역할이동에 관한 연구가 진행되어 마케팅 활동에 대한 노인소비자의 반응에 대한 연구들이 진행되었다



.노인소비자의 의식과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이다.
라이프스타일이란 생활양식으로서 선천적으로 개인이 가지고 있는 특성들과 그들이 인생을 통해서 외부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형성하게 된 특징들의 복합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Hawkins 1980).
여기에 따라 노인소비자의 생활은 핵가족화, 부부중심의 가족생활 선호와 노인에 대한 부양의식의 약화 등을 감안할 때 노인 단독가구가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
노인가구의 구성비율은 노인독신가구 14.9%, 노인부부가구 23.6%, 자녀동거가구 56.2%, 기타가구 5.2%로 나타났다. <ㅡ 통계 : 한국보건사회 연구원(1994),
또 1993년 한국노인문제 연구소가 도시지역에 거주하는 1,200명의 노인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 의하면 56%가 경제적 자립능력이 있으면 자식과 별거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과거의 노인소비자에 비해 최근의 노인소비자는 자녀에게 재산을 물려주기 보다는 그 돈으로 남은 여생을 즐겁게 지낸다는 자립적 가치관을 가지고 있다. 노후는 부양받는다라는 수동적 가치관에서 정년퇴직이 인생의 은퇴라는 통념을 벗어나 스스로 부양하고 자립하는 능동적 가치관과 라이프 스타일이 점차 증가되어가고 있다.
.노인소비자의 경제력의 증가이다.
노인소비자는 가처분 소득면에서 주택이나 부동산 등의 고
참고문헌
통계청
한국 마케팅 과학회
연세 노블 병원
세라잼 의료기
노블 카운티, 시니어스 타워
한국의 노령화 추이와 노인 복지대책
한국 소비자 상담원
한국문화와 노년기의 특징
노인경제생활의 실태, 월간 소비자(9월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역사회복지론 상담相談상담실相談室상담사相談士기관 방문
  • 노인관련 문제들이 점차 다양화되고 전체 노인계층에게로 확대되고 있는 현실과 관련하여 각종사회문제 및 가족해체로 인해 확대된 재가요보호 및 치매노인을 적극적이고 신속하게 보호하는 정책방안이 강구되어져야함을 인지하며, 사회적 안전망 확보 및 삶의 질 향상을 목적으로한다.(2)노인상담실의 사업일반전화상담 및 온라인상담실시, 시설입소, 노인소비자문제, 노인자원봉사 및 여가활용, 노인의 성문제 등 노인고충상담, 독거노인 안부전

  • [소비자문제] 노인소비자 문제의 부문별 실태와 대책방안
  • 소비시장에서 상품거래를 하는 주체가 되어 가는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노인 소비자의 소비생활의 비중이 커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동안은 노인 소비자를 소비자로 보는 인식도 미약하였을 뿐만 아니라 이들을 위한 실버상품 개발이나 소비자보호 방안 등이 소홀하였던 것이 사실이다. 실제로 우리 조원중 한명의 할머니께서 피해당한 사례를 발견해 더욱 남의 일이 아닌 것처럼 느껴졌으며, 왜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게 되었는지, 또 피

  • [소비자 문제] 소비자문제의 특성과 배경, 유형별 소비자문제의 특징
  • 소비자지식 및 소비자정보의 진부화2) 마케팅의 고도화와 복잡화3) 빈번한 신제품, 유형, 모델의 변경4) 정보화 사회의 도래와 정보의 범람5) 불공정거래행위Ⅱ. 유형별 소비자문제의 특성1. 유형별 소비자문제의 특성1) 광고문제2) 정보문제3) 가격문제4) 품질문제5) 안전문제6) 소비자피해구제7) 거래상의 문제2. 사회변화에 따른 소비자문제의 전망1) 표시 및 애프터서비스에 대한 관심의 증가2) 상품 중심에서 서비스 중심으로3) 노인소비자문

  • [소비자상담및실습] 방문판매법 및 노인소비자 문제
  • 방문판매법 및노인소비자 문제C O N T E N T S방문판매법 및노인소비자 문제노인 소비자방문판매관련 법률관련 정책 및 주의사항CASE ANALYSIS RANDOM HOUSE 노인 소비자 교육노인 소비자Key issue노인 소비자의 특성피해 유형피해 현황> 노인 소비자노인소비자 특성타인의 의견이나 속임수에 쉽게 현혹평균교육 수준이 낮아 잘못된 정보를 자주 접하게 됨혼자 사는 노인은 의사결정시 도움 받을 수 있는 정보원이 없어 소비자 정보를 교환할 수

  • 성인 및 노인소비자 교육과 소비자교육의 실태
  • 소비가 사회에 비치는 영향을 거의 고려하지 못하고 있다.성인소비자들은 다른 어떤 집단보다 그 연령대가 법어 여러 가지 특성이 혼재하고 있고, 다양한 동기에서 다채로운 소비행동을 보이며, 소비자문제 역시 광범위한 영역에서 발생된다. 청소년기와 유사한 특징을 보이고 있는 성인 전기와, 노인기를 앞둔 성인 후기, 특히 장년기 소비자는 행동특성이나 경험하는 소비문제의 유형에 있어 상당히 다른 양상을 나타낸다. 그러므로 성인소비자의 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