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요약 - 소비자행동론 사회적 맥락과 소비- 계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1.10 / 2016.11.10
  • 50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소비자행동론
사회적 맥락과 소비- 계급
사회계급과 위험인지가
소비자들의 정보탐색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Social Class and perceived Risk on
Consumer Information Search)
- Paul Hugstad(캘리포니아 주립대 부학장)
- James W. Taylor(캘리포니아 주립대 마케팅 교수)
- Grady D. Bruce(캘리포니아 주립대 마케팅 교수)
<1987년 미 소비자 마케팅 저널 봄호>
사회적 위험(social risk)
- 소비자들은 신제품이나 기존제품 구매시 구매에 따른
여러가지 위험이 있음을 인지하고 있으며, 그 위험들 중의 하나가 사회적 위험이라고 함.
- 사회적 위험의 양은 제품의 범주에 따라 변하는 것으로 봄.
■ 용어설명
■ 연구배경
마케팅 매니저들이 마케팅 예산집행의 효과 및 효율을 제고하기 위해서 사회계급이라고 하는 개념을 적용하고자 할 경우 사회계급이 소비자 행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들의 결론이 서로 일치하지 않는 문제점에 봉착
이러한 현격한 연구결론들간의 차이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은 위험인지(Perceived Risk)라는 개념에 대한 이해에 있다고 판단.
■ 연구목적
만일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인지된 위험의 정도에 따라 영향을 받는다면, 또한 사회적 위험의 양이 제품들의 범주에 따라 달라진다면,
사회적 계급을 이용해서 소비자들이 특정 범주의 제품에 대해 인식하는 사회적 위험이나 정보원을 인지된 위험을 줄이는데 가장 부합하도록 조정하는 것이 가능할 것이라고 가정하고 이를 규명하는 것을 연구목적으로 함.
■ 연구가설
가설 1 : 상류층 여성들은 동료들을 통한 확신을 아주
많이 필요로 하기 때문에 인지위험이 높은
상황에서는 인적 정보원에 제일 많이 의존한다.
위험이 낮은 상황에서는 비인적인 정보원에
보다 많이 의존한다.
가설 2 : 저소득층 여성들은 구매를 할 때 인식하는 위험
의 정도와 관계없이 인적 정보원에 의존한다.
■ 연구방법
가. 위험상황에 따른 구매 제품 범주를 세가지로 분류
- 낮은 위험상황에서 구매하는 제품 범주 : 음식제품
- 중간정도의 위험상황에서 구매하는 제품 범주 : 직물류
(의류, 시트, 수건 등)
- 높은 위험상황에서 구매하는 제품 범주 : 중요한 장비
(세탁기,냉장고, 자동차 등)
나. 정보원(Information sources)은 일곱 가지로 분류
- 신문광고 - 친척들
- 잡지광고 - 친구들
- 상점의 판매원들 - TV 또는 라디오
- 소비자 보고서 등과 같은 소비자를 위한 안내책자들
다. 설문조사 방법
- 세가지 인지위험 수준 하에서 구매를 고려할 경우에
일곱가지 정보원들 각각을 이용하는 빈도에 대한 설문
조사를 실시.
- 설문조사에 대한 답
ⅰ)통상적으로 ⅱ)자주 ⅲ)가끔 ⅳ)전혀 없음 등 네가지
로 구성.
라. 표본조사
- 1984년 가을 총 424건의 인터뷰가 수행됨.
- 인터뷰 대상은 여성가장이었으며, 인터뷰의 절반은
직장여성들의 의견을 반영하기 위하여 밤과 주말에
이루어짐.
■ 설문조사 결과
소비자들은 위험이 높은 구매상황에서는 중간 또는 낮은 위험수준의 상황에서
보다 더 많은 정보원을 사용.
평균 32.8%가 위험이 높은 구매 상황시 7가지 정보원들 중 아무것도 사용하지 않는 반면, 중간정도의 위험수준에서의 구매시 47.9%, 낮은 위험수준에서의 구매에서는 54.8%로 나타남.
신문은 3가지 위험수준 모든 경우에 대해서 아주 중요한 정보원으로 나타남.
TV와 라디오는 세가지 유형의 위험수준 하에서 모두 비교적 중요하지 않은 정보원으로 나타남.
개인적 형태의 정보원의 역할은 낮은 위험 수준 상황에서 보다는 높은 위험수준 상황에서 훨씬 중요한 것으로 나타남.
특히 판매원들은 중간수준 또는 낮은 수준의 위험상황하에서 보다는 높은 위험 수준 하에서 중요한 정보원으로 나타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위험사회(risk society)에서의 한국 환경운동에 대한 일 고찰
  • 논문, 1994김남진, 리스크 사회에 있어서의 리스크 관리와 규제42호 (가을\겨울)김성기, , 문학과 지성사, 1991노진철, 사회문제로서의 환경적 위협: 사회학적 인식,18권 4호(겨울)마리 더들라스와 아론 윌다프스키, , 명보문화사, 1993사회문화연구소 편, , 1993안토니 기든스, , 민영사, 1991울리히 벡, , 새물결, 1997울리히 벡, 공업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사회적 자아실현인) (7)최한기 ①성리학에서의 선험적 인간능력인 인․의․예․지를 부정 ②철저한 경험론자(그런 맥락의 교육방법을 주장) ③과학기술 교육, 특히 수학을 강조 ④교육내용의 분류-인사교, 인도교, 인천교 ⑤신기, 운화기, 추측지리6. 근대의 교육1)개요 ①1876년 개항-1910년 한일합방까지의 교육 ②성격 *주자학 중심의 교육에 대한 반성 *서구의 교육체제 도입 *민족교육이 등장 ③동학의 교육이념`인본주의, 사회존중, 민족주의,

  • [경영학과] 사회병리현상
  • 행동론을 들으면서 조직이 무엇인지, 제가 어디에 속해 있는지를, 알게 되었으며, 조직에서의 개개인의 행동과 그에 따른 요인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조직행동론의 활용방법은경영학적관점에서의 조직행동을 통한 마케팅전략을 수립 할 수 있을 것 같고, 타겟 시장에서의 소비자조직의 심리적 요소 분석 및 통계에 활용 가능 할 것 같습니다.그리고 경영자관점에서 부하직원들의 관리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마지막으로 레포트를

  • 지식기반경제와 한국문화
  • 논문강수돌, 한국 노동조합의 조직구조 변화와 노조의 사회적 책임 한국노사관계학회 발표논문, 1997안충식, 한국경영자의 가치관에 대한 연구 한일경상논집, 제16권, 한일경상학회, 1998 유태수, 한일기업경영의 공통적 특질연구 -유교문화적 배경을 중심으로 한일경상논집, 제16권, 한일경상학회, 1998 許哲夫, 情報化時代의 經營敎育과 産學協同, 韓國經營學會 發表論文, 1985c許哲夫, 컴퓨터 關聯 中小企業의 組織沒入,中小企業硏究, 12輯, 1986c許

  • [건축] 포스트 모던에 관한 문서입니다.
  • 소비자인 사용자 대중들이 쉽게 이해하고 좋아할 수 있는 대중 예술로서의 건축을 추구한다. 대중주의는 탈근대가 지향하는 또 다른 목표이기에 근대가 사용자의삶의 방식을 무시하고 미리 설정한 이상적 틀에 맞춰 개조하려한 데에 비해, 탈근대는 그들 그대로의 삶의 모습과 취향을 존중하고자 한다.도시에 대한 전통적 입장의로의 복귀 역시 탈근대의 중요한 구성 요소의 하나이다. 그들은 근대 도시를 관료주의와 전체주의의 타협의 소산으로 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