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율곡 이이] 율곡 이이 분석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30 / 2019.12.24
- 2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도산십이곡과 고산구곡가 비교
- [갈암 이현일]갈암 이현일의 성리학, 갈암 이현일의 경세관, 갈암 이현일의 민본정치론, 갈암 이현일의 理(이)중심적 사고, 갈암 이현일의 율곡 이이 비판, 갈암 이현일의 복제 문제, 갈암 이현일과 전통유학 분석
- [이기론]율곡 이이의 이기론, 갈암 이현일의 이기론, 소태산의 이기론, 주자의 이기론, 이기심성론, 이기일원론, 이기이원론 분석
- 전통과 현대의 태교문화
- 동양철학산책3공통 교재에 등장하는 중국과 한국의 철학자 12인 중 가장 선호하는 철학자 퇴계 이황 한 명을 선택하여 그 철학자의 중심사상 정리00
- 목차
-
Ⅰ. 서론
Ⅱ. 성리학과 율곡
1. 한국 성리학의 기본 성격
2. 한국 성리학의 두 흐름
Ⅲ. 심과 성
1. 심의 자리
1) 사단칠정
2) 인심도심
2. 성(性)의 자리
1) 본연지성
2) 기질지성
3. 심의 구성
1) 성(性)
2) 정(情)
3) 의(意)
Ⅳ. 율곡 이이의 교육사상과 그 현대적 이해
Ⅴ. 율곡 이이 사상의 개방성
1. 구성원으로서의 참여의 자유
2. 개인주의: 개인의 자유와 권리․책임의 존중
3. 실적주의
4. 법률과 제도의 유연성
5. 원활한 의사소통
6. 원활한 사회적 유동성
7. 점진주의(끊임없는 유지․보수)
8. 인류애(인간에 대한 사랑․신뢰)
Ⅵ. 결론
- 본문내용
-
율곡은 理는 하나 뿐으로 무형․무위한 특성에 의하여 불변의 보편자의 성격을 가지는 반면, 氣는 유형․유위한 특성으로 개별적 차별상을 가진다고 판단한다. 따라서 무형과 유형의 외적 차이는 이의 통용성과 기의 국한성을 설명하는 기준이며, 또한 무위와 유위의 작위성을 근거로 기발리승을 해명하는데 여기서 발은 가변의 뜻으로 국한을 지칭하며, 승(乘)은 주재의 뜻으로 내재적 관통을 나타낸다고 말할 수 있다.
理․氣의 특징에 대하여 종래의 유학자들은 일반적으로 ꡐ理氣分殊ꡑ라는 말로 표현해 왔거니와 여기서 율곡이 그것은 ꡐ理通氣局ꡑ이라는 새로운 철학용어을 창안하여 사용하고, 또 그 원인을 이․기의 무형과 유형에서 오는 차이로 규명한 사실은 참으로 한국 철학의 독창성을 높인 탁견이라 아니할 수 없다. 율곡이 표명한 이통기국론을 살펴보면 이러하다.
ꡒ이는 형체가 없고 기는 형체가 있기 때문에, 이는 공통되고 기는 국한된다.ꡓ
ꡒ ꡐ이는 공통된다ꡑ고 하는 것은 무엇을 말하는 것인가. 이는 本末이나 선후가 없다……그러므로 기를 타고 유행하여 參差不齊 하지만 그 본연의 妙함은 존재하지 않는 데가 없다. 기가 偏하면 이도 편하지만, 편한 것은 이가 아니고 기이며, 기가 全하면 이도 또한 全한 것은 이가 아니고 기이다.ꡓ
ꡒ이통기국은 본체상에서 말해야 하며, 또한 본체를 떠나서는 따로 흐름을 구할 수도 없다. 인성이 物性이 아님은 氣의 局함이요, 人理가 物理임은 理의 통함이다.
方圓의 그릇은 같지 아니하나, 그릇 속의 물은 같고, 대소의 병은 같지 아니하나, 병 속의 공기는 같다. 기의 一本이란 이의 통함 때문이요, 이의 萬殊란 기의 局함 때문이다.ꡓ
ꡒ ꡐ이는 공통된다ꡑ는 것은 천지만물이 동일한 하나의 이란 것이며, ꡐ기는 국한된다ꡑ는 것은 천지만물이 각각 하나의 기란 것이다. ꡓ
율곡이 제시한 위의 ꡐ이통기국ꡑ이라는 독자적 명제는 후기 주기적 이기론 학파의 중요한 학적 과제가 되었으며, 이기론 전개방향을 제시한 기본 명제가 되었다고 할 수 있다. 율곡은 이같은 우주론적 이기관에 기초하여 인간 내면의 심성문제를 같은 논리로 이해하고 해명한다.
이같은 율곡의 우주론의 핵심은 이통기국론에 있다. 그는 ꡐ이통ꡑ과 ꡐ기국ꡑ을 따로 떼어 아래와 같이 설명하고 있다.
ꡒ理通이란 무엇을 말하는가? 理란 본말로 선후도 없다……기를 타고 유행하는 것이 일정하지 않지만, 그 본연지묘는 어디에도 있지 않음이 없다……청(淸)․탁(濁)․수(粹)․박(駁)과 찌꺼기․재․거름․오물 가운데도 理가 있지 않은 곳은 없어 각각 그 性이 되지만, 그 본연의 妙理는 손상되지 않고 그대로이다.ꡓ
ꡒ氣局이란 무엇을 말하는가? 기는 이미 형적(形迹)에 관계되기 때문에 본말이 있고 선후가 있다. 기의 본체는 담일청허(湛一淸虛)―맑고 텅 빈 것일 뿐이니 어찌 찌꺼기․재․거름․오물 등의 기가 있으리요마는, 오직 그것이 승강비양(升降飛揚)―오르고 내리며 날리고 흩어져 조금도 쉬지 않으므로 일정하지 않아 여러 가지 변화가 생긴다.
이에 기가 유행할 때 그 본연을 잃어버리면 기의 본연은 있는 데가 없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중일 의복 비교
-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개념과 위험성 및 미세먼지 문제 해결방안 제시와 미세먼지 정책방향 제시
- [사회문화] 베트남과 한국의 예절 비교
- [인류학] 집배원노동자에 대해서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동물실험 찬성,반대논쟁과 찬반토론 개요작성 및 동물실험 성공사례와 방법연구 및 동물실험에 대한 개인적 견해 및 느낀점
-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정의(개념), 아동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아동 생활지도와 상담] 기본 생활습관 형성의 의의와 지도 원리
- 가족상담및치료_가족 분석 보고서 가계도 작성법과 가계도 면접법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족 관계를 분석하시오
- 현재의 멀티미디어가 어디까지 발전했고, 앞으로 어떻게 발전할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