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암 이현일]갈암 이현일의 성리학, 갈암 이현일의 경세관, 갈암 이현일의 민본정치론, 갈암 이현일의 理(이)중심적 사고, 갈암 이현일의 율곡 이이 비판, 갈암 이현일의 복제 문제, 갈암 이현일과 전통유학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3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갈암 이현일의 성리학
Ⅲ. 갈암 이현일의 경세관
Ⅳ. 갈암 이현일의 민본정치론
1. 신뢰성 구축을 위한 민본정치의 추구
2. 공정성의 정치
Ⅴ. 갈암 이현일의 理(이)중심적 사고
1. 理氣관념
2. 太極
3. 實然之理
4. 條理
5. 道
Ⅵ. 갈암 이현일의 율곡 이이 비판
1. 四端七情論
2. 人心道心說
Ⅶ. 갈암 이현일의 복제 문제
Ⅷ. 갈암 이현일과 전통유학
1. 전통유학의 동요와 갈등
2. 순유(醇儒)적 전통유학의 고수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갈암은 성리학에 있어서는 철저한 주자학 정통주의 -엄밀히 말하자면 퇴계학의 유일적 정통주의- 의 재흥을 모색하였다. 경세론에 있어서는 당시 성리학자의 비경세유용적인 학문경향을 비판하여 경세적 측면이 강했던 선진유학의 정신을 재건하고자 하였던 것이다. 또한 그의 성리학은 순유(醇儒)로서의 모습을 굳게 지키고자 하였던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갈암이 주자학퇴계학의 유일적 정통주의의 재흥이라는 철저한 성리학 세계에 몸 담고자 하였으면서도 동시에 당시 성리학의 비경세유용적 측면을 개선하고자 하였던 것은 상호 모순된 것이 아닐까 하는 의문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그것은 다음과 같이 이해될 수 있을 것이다. 갈암은 온전한 순유(醇儒)로서 동요와 갈등을 겪는 17세기 전통유학의 굳건한 자리 매김을 하고자 하여 정통주의의 재흥을 주장한 것이다. 또한 그가 경세유로서의 유학을 부흥하고자 한 것은 조선사회의 위기에 대해 성리학적 교양을 지닌 당시 지식인들의 무능력함을 비판하고 각성시키고자 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철저한 성리학자로서 성리학자의 무능을 비판한 것은 상호 모순이 되지 않는다. 왜냐하면 갈암은 성리학자도 진정한 유학자가 되기 위하여는 경세유용적인 학문에 대한 관심과 이해 그리고 실천력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이로써 그는 형이상학적 성격이 농후한 주자학퇴계학의 유일적 정통주의를 지향하면서도 사회실천적 성격이 강한 경세학의 추구라는 양자의 상호 모순되는 듯한 면을 극복하기 위해 양자를 포섭할 수 있는 선진유학정신을 제창한 것이다. 한편 갈암은 양명학이나 서학 그리고 불교, 노장학을 거부하고 순유로서의 외길을 걷고자 하였다.
- 참고문헌
-
금장태(1996) : 갈암 이현일, 한국인물유학사, 한길사
금훈식(1986) : 여말선초의 민본사상과 명분론, 애산학보 4
김풍기(1988) : 율곡 이이의 문학론 연구, 고려대 석사
신천식(1998) : 고려후기 성리학의 수용과 교육사상, 명지대학교 출판부
윤남한(1975) : 유학의 성격, 한국사 6
한국학술정보 편집부(2006) : 갈암 이현일 문집 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어학의 일반이론 한국어 방언구획
- [언어] 지역적 방언
-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작품분석
- 만0세 관찰일지 1학기(3월~8월) 4명 분량
- 유아 관찰일지 발달평가 만4세 1년 (20페이지분량, 매우 상세합니다)
- 평생교육의 변천사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