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반산업] 월드 뮤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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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서 론 --------------------------------------- 1

2. 월드 뮤직 논의의 쟁점 ------------------------- 2

3. 세계 음반 시장 현황 --------------------------- 3

4. 월드 뮤직의 현실 ---------------------------- 5

5. 월드 뮤직 성공 사례 -------------------------- 11

6. 월드 뮤직의 세계적 추세와 한류 ---------------- 12

7. 새로운 패러다임 논의 ------------------------- 14

8. 결 론 -------------------------------------- 18




본문내용
1. 서 론

대부분의 사람들이 접하는 문화 컨텐츠의 종류 중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음악’일 것이다. 우리가 소비하는 음악의 대부분은 국내 인기가요나 미국의 팝음악일 것이며 그 장르 또한 몇몇 장르에 국한되어 있다. 그러나 전 세계 곳곳에 다양한 뮤지션들이 존재하고 그들이 생산해내는 음악 또한 무궁무진하며, 이를 찾아듣는 마니아층도 형성되어 있는 것 또한 무시할 수 없다. 이렇듯 청중들이 영미 팝음악 등 주류 장르의 음악에 관심사가 집중되어 있는 것은 사실이나 이를 제외한 세계의 무수한 장르의 음악들을 과연 우리는 어떻게 불러야 할까.
이제까지의 대중음악의 판세를 쥐고 흔든 것은 영미권의 음악이었고, 그 외의 지역은 영미권의 음악을 받아들이거나 자기 나라의 고유 민속음악을 고집하는 길 밖에 없었다. 그러나 영미 음악의 강세가 지겹게 이어지면서 1980년대 중반에 와서는 마침내 영미 아닌 나라의, 그때까지는 거의 알려지지 않았던 전통음악이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세계화라는 것을 상상하지도 못하던 음악들이 영미음악에 대한 식상함에 힘입어 부상하기 시작한 것이다. 먼저 아프리카 음악이 관심을 끌었고 나중에는 아시아 음악도 어둠의 그늘을 벗어나 햇빛을 보게 되었다.
사람들은 그것을 월드 뮤직(World music)이라고 일컬었다. 여기서 월드는 결코 세계적이라는 의미에서가 아니라, 다분히 제 3세계 즉 써드 월드(Third world)에서 써드를 뺀 말이었다. 그러나 그조차도 1980년대에 이러한 음악들이 부상했을 당시에는 월드 뮤직이란 용어가 완전하게 정립되지 못했던 탓인지 글로벌 비트(Global beat), 인터내셔널 믹스(International mix), 에스노 팝(Ethno-pop) 등 여러 용어가 혼용되었다. 분명히 영미 음악이 아닌 각 나라의 음악이 인기를 얻고 있는데도 적당한 용어로 통일되지 못하는 어설픈 상황이 계속된 것이다. 음악전문지 <롤링스톤>는 이를 “10년에 걸친 매혹적이고 유망한 음악운동의 팬들이 따를 수 있는 이름조차 갖지 못했다”는 말로 표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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