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시장][음반시장]음악시장(음반시장)의 동향,편중성, 음악시장(음반시장)의 침체,폭압적세제, 음악시장(음반시장)과 유성기,진흥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08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음악시장(음반시장)의 동향

Ⅲ. 음악시장(음반시장)의 편중성

Ⅳ. 음악시장(음반시장)의 침체

Ⅴ. 음악시장(음반시장)의 폭압적세제

Ⅵ. 음악시장(음반시장)과 유성기

Ⅶ. 음악시장(음반시장)의 진흥 방안
1. 음반산업을 종합 멀티미디어 산업으로 인식
2. 낙후된 유통구조의 현대화
3. 불법음반 근절방안
4. 광범위한 네트워크 구축 방안
5. 음반제작사에 대한 금전적 지원
6. 국내 음반산업의 수출 진흥 방안
7. 외국 음반시장에 대한 국내 음반의 인지도 향상 방안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국내의 음반시장은 4,160억원에 달하는 시장규모를 가지고 있다. 이는 세계 18위에 해당되고, 세계시장의 1.2%에 해당한다. 또, 현재 국내에 등록된 음반제작사는 149개사인데, 기획제작사 174개를 포함하면 300개가 넘으며, 유통업소도 소매점 9,222개소, 도매상 57개소가 있다.
이제까지 음반분야는 영화나 비디오 분야와는 달리 국내가요가 전체 음반시장의 70% 이상을 차지하기 때문에 경쟁력의 측면에서 그다지 문제가 없는 것으로 여겨져 왔다. 그러나 외국 메이저 직배사들이 가요시장에 적극적으로 진출하고 있으며, 타워레코드, 버진베가스토어 등 세계적인 다국적 음반 유통업체들이 국내 음반 유통시장에 진출 혹은 진출 예정으로 있어 국내 음반업계에 위기감이 감돌고 있다.
한편, 음반 제작 분야에서도 국내 유수의 대기업(삼성, 현대, SKC, 새한 등)이 음반시장에 진출하였으며, 해외 메이저 음반사(EMI, 폴리그램, 소니, BMG, 워너뮤직, 유니버설뮤직)가 국내 시장에 진출함으로써 국내 음반시장의 확장이 예상된다. 외국 직배사는 다국적 기업으로서 해외음반을 주로 취급하였지만, 최근 들어 국내 가요시장 진출까지 기도하고 있어서 국내음반업계에 위기감을 더하고 있다.
한국에서 최초로 음반이 시판된 것은 자체 내의 음반제작, 생산, 재생기술의 발달에 따른 것이었다기보다는 여타의 주변국가에서와 마찬가지로, 발달된 중심국의 기술 완제품을 일방적으로 도입하거나 중심국 내의 기술을 이용함으로써 이뤄졌다. 이는 이미 국제적 음반산업에 의한 세계시장의 분할적 점유가 이뤄졌고, 이에 따라 주변국은 중심국의 기술완제품을 일방적으로 도입했다는 역사적 사실을 통해서 더욱 명확해진다.
우리 음반의 기원으로는 빅터사에서 1895년에 취입했을 것으로 추정되는 경기명창 박춘재의 녹음을 꼽는다. 그 해 6월 주한 미국 영사 알랜의 주선으로 ‘시카고 박람회’에 참가했던 10명의 국악인 일행 중 박춘재가 레코딩을 했다고 전해지기 때문이다. 기록에 의한 최초의
참고문헌
○ 니콜라스 쿡 저, 음악이란 무엇인가, 동문선 현대신서
○ 유설실(2001), 인터넷 콘텐츠 시장 환경과 변화전망
○ 이영두(2002), 엔터테인먼트산업의 시장전망과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 안병선(2000), 21c 황금시장 문화산업, 매일경제신문사
○ 전병준, 음원의 디지털화에 따른 음악시장의 변화에 관한 연구
○ 전유초(2004), 디지털 음악 산업의 현황과 발전 방향에 관한 연구, 연세대 언론홍보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디어산업] 음반 산업의 현황, 문제점
  • < 목차 >1. 음반 산업의 정의1-1. 음반 산업의 개념2. 음반 산업의 특징2-1. 음반의 상품적 특성2-2. 국내 음반 산업의 특징① 가요시장의 편중성② 대형 기획제작사의 독점 현상③ 기존 유통체계의 몰락3. 음반 산업의 현황3-1. 음반 산업의 현황① 규모② MP3의 등장과 이후 시장의 변화3-2. 음반과 음원의 관계3-3. 주 수용자 층의 특성4. 사회구조적 변화와 음반 산업적 의미4-1. 고령화 사회로의 진입4-2. 주 5일 근무제 도입4-3. 소득의 양극화4-4.

  • [언론학] 음반산업에 관한 일반적 고찰
  • 음반산업의 현황 및 동향1. 해외 음반산업 분석1) 미국의 음반산업 현황과 주요 Issue2) 일본의 음반산업 현황과 주요 Issue2. 국내 음반산업 분석1) 국내 음반산업의 현황2) 국내 음반산업의 주요 ISSUEⅢ. 국내 음반산업의 경쟁력1. 시장환경 분석에 따른 국내 음반산업 평가2. 국내 음반산업의 발전전 방향1) 내수시장 활성화 방안2) 수출 방안Ⅰ. 음반산업에 관한 일반적 고찰1. 음반산업의 개념음반산업에 관련된 개념은 크게 음악산업 중의 하나라

  • [음반산업] 음반산업과 글로벌시장
  • 언 론 학 원 론음반산업의 역사, 현황, 전망 음반산업과 글로벌시장- 목 차 - Ⅰ. 들어가며Ⅱ. 음반 산업의 개념 및 특징 1. 음반 산업의 개념2. 음반 산업의 특징Ⅲ. 해외의 음반 산업 1. 해외 실물 음반 산업 2. 해외 디지털 음악 산업 Ⅳ. 우리나라 음반 산업 1. 우리나라 음반 산업의 역사 2. 우리나라 실물 음반 산업1) 국내 실물 음반 산업 현황2) 국내 실물 음반 산업의 문제3. 음악 산업의 패러다임의 이동4. 우리나라 디지털 음악 산업1) 국내 디

  • 문화콘텐츠의 이해와 발전
  • 과 같이 제시되고 있다. 세계적인 시장 규모는 8천840억 달러 규모로 추정된다. 더욱이 미래에는 규모가 훨씬 더 커질것이라고 예상하고있다.≪전세계 콘텐츠산업에 대한 전망≫2. 문화콘텐츠의 개념 문화콘텐츠산업은 문화상품의 기획, 제작, 가공, 유통, 마케팅, 소비과정에 관한 산업과 이러한 과정을 지원하는 연관산업을 모두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영화, 게임, 애니메이션, 만화, 캐릭터, 음악, 방송, 인터넷․모바일 콘텐츠, 디자인, 패션 등을 일

  • [음반산업, 음악산업] 음반산업(음악산업)의 개념, 역사와 음반산업(음악산업)의 현황, 동향, 문제점 및 음반산업(음악산업)의 해외 진출 전략 분석
  • 음반산업(음악산업)의 동향1. 국내 음반산업계 동향2. 세계음반산업계 동향 Ⅵ. 음반산업(음악산업)의 문제점 Ⅶ. MP3 시장1. MP3 시장의 규모2. MP3의 문제점3. MP3문제의 대책Ⅷ. 음반산업(음악산업)의 해외 진출 전략1. 해외음반시장진출을 위한 기본전략2. 인터넷을 이용한 국내 음반 홍보 방안3. 음악 장르를 통한 해외공략Ⅸ. 결론참고문헌Ⅰ. 개요1950년대부터 본격적인 산업의 형태를 갖추기 시작한 음반산업은 지속적인 기술발전과 디지털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