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커뮤니케이션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03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국내 인터넷 현황 1.p
2. 국외 인터넷 현황 4.p
3. 다른 매체와의 차별적 특성 7.p
4. 인터넷 이용자 특성 8.p
5. 인터넷 이용 특성 10.p
6. 인터넷과 산업 구조 12.p
7. 인터넷의 문제점 14.p
8. 인터넷 문제 해결과 발전 방안 17.p
9. 인터넷의 발전과 미래의 커뮤니케이션 19.p
- 본문내용
-
3. 다른 매체와의 차별적 특성
일반적으로 미디어라 생각하는 신문, 텔레비전 등 기존의 올드 미디어는 정보전달이 일방향적이라는 특징을 갖고 있다. 물론 신문의 '독자투고란' 텔레비전의 '옴부즈맨 프로그램'과 같은 형태로 수용자의 약간의 피드백이 있긴 하지만, 그것이 전송되는 정보의 내용을 결정하고 편집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다. 이렇게 일방향적 정보전송으로 인해 수용자는 지극히 수동적인 위치에 머무를 수밖에 없었다. 따라서 수용자는 적극적으로 정보를 탐색한다기보다는 일방적으로 주어지는 정보를 받아들이는 존재로 간주되었다.
1) 송신자와 수신자 간의 관계
- 기존의 미디어에서 송수신 관께는 일대일(one to one) 또는 일대다(one to many)로만 한정되었다. 두 명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커뮤니케이션을 매개하는 전화가 대표적인 일대일 미디어이고, 불특정 다수의 대중을 대상으로 메시지가 전송되는 신문이나 라디오 그리고 텔레비전과 같은 미디어가 우리가 이제까지 접했던 일대다 매체였다. 그러나 인터넷을 이러한 기존의 매체들과는 달리 다수의 송신자가 다수의 수신자가 존재하는 다대다(many to many) 송수신의 특징을 지닌다. 요즈음 신조어로 등장한 프로슈머(producer와 consumer)의 의미처럼 네티즌 모두가 수용자인 동시에 정보 통신자로서 존재한다. 이로써 송신자와 수신자의 경계가 모호해지고 더 이상 '표준화된 불특정 다수'가 아니라 개개인이 서로 다른 목적을 같고 상호작용하며 만들어내는 새로운 집단이 나타나게 되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년발달] 청소년의 이성교제에 대한 인식과 이성교제가 학업 성취에 미치는 영향
- 성격이론 중 BIG 5에 대해 설명하시오 그리고 그 중 본인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한가지의 유형을 선택하고, 그 이유를 예시를 들어 기술하시오
- 학교사회복지실천 관점 중 임파워먼트가 청소년의 학교 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서술하시오.
- 한국어능력시험 급별 기준 등을 찾아서 각급1급_6급에서 요구되는 문법
- 확률표본추출과 비확률표본추출의 유형과 특성을 설명하고, 다양한 표본추출방법의 숙지가 조사연구 실행에 있어 갖는 의미가 무엇인지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A+]아동 중심 놀이치료 상담 사례.놀이치료 치료적 제한설정 하기.아동 중심 놀이치료 축어록.아동 중심 놀이치료자의 역할과 반응 연습 보고서.구매 평가:A+
- 산업안전보건법 중 안전보건관리 규정과 안전보건교육의 중요성과 법적 내용과 개인의 대책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다세대 가족치료 기법
- 주제 본인 또는 주변의 친구, 이웃들 중 한 명을 선정하여 직무분석을 실행해보고 직무기술서와 직무명세서를 작성하시오
- [프로그램개발] 유아자녀가 있는 10대 미혼모를 위한 프로그램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