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들의 NAVER 지식 IN 이용실태와 영향에 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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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들의 NAVER 지식 IN 이용실태와 영향에 대한 연구에 대한 글이며,인터넷 공간의 특성에 대한 글입니다.
- 목차
-
서론
조사연구방법
연구결과 및 해석
요약 및 결론
제언
- 본문내용
-
인터넷의 특성 : ‘프로슈머(prosumer)’, ‘쌍방향 미디어’
-> 지식검색 서비스
: 등록되는 지식의 양이 방대하기 때문에, 선정적이고 정보가치가 부족한 지식들도 존재한다. 따라서 검색자의 분별력과 주의가 서비스 이용에 매우 중요해진다. 이러한 점에 착안하여 본 논문에서는 지식검색 서비스가 사람들의 지식이용 행태를 어떻게 변화시켰으며, 그 파급효과와 한계는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지식검색서비스:
2000년 10월 디비딕
↓
2002년 10월 네이버 지식in
↓
엠파스와 야후 등
↓
현재 20여 개의 포털사이트에서 지식검색 서비스 실시
1.2. 선행연구
- 인터넷의 특성
윤준수(1998) : 인터넷과 커뮤니케이션 패러다임의 전환에 대한 연구
인터넷의 기본정신 ‘공유(sharing)’
: 인터넷 공간의 특성
상호작용성과 양방향성
하이퍼미디어적 특성
디지털화
저장 및 광역성
표준화
- 인터넷 커뮤니케이션 모델:
이재현(2000): 매스커뮤니케이션 연구와 대인커뮤니케이션 연구 비교
: ‘인터넷의 하이퍼미디어환경에서는 인간의 상호작용과 기계의 상호작용이 모두 일어난다. 상호작용을 ‘이용자들이 매개된 환경의 형식과 내용을 수정하는 데 실시간으로 참여할 수 있는 정도’로 새롭게 정의할 수 있다. 대인커뮤니케이션의 모델, 매스커뮤니케이션의 모델, 매개커뮤니케이션의 모델을 융합한 하이퍼미디어 모델이 현대 인터넷커뮤니케이션의 양상을 효과적으로 나타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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