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 연구방법론] 신문매체의 인터넷 포털사이트 검색어 순위에 대한 의제설정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2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장. 연구 목적

2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1. 이론적 배경
2. 선행연구

3장. 연구 문제와 연구 방법
1. 연구 문제 및 연구 가설
2. 연구 방법

4장. 탐색적 연구
1. 내용분석 결과
2. 가설 검증에 대한 논의

5장. 결론 및 앞으로의 연구
1. 연구의 결론
2. 연구의 한계점
3. 앞으로의 연구
본문내용
1장. 연구목적

인터넷 등 대안매체의 등장으로 ‘4대 매체’ 로 그 영향력을 자랑하던 신문은 쇠퇴의 길을 걷게 될 것이라는 예견들이 쏟아지고 있다. 하지만 신문은 ‘의제설정’ 매체로써 여전히 그 위력을 떨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신문의 의제설정 기능이 수용자 개개인뿐만이 아니라 다른 매체(특히 4대 매체 이외의 대안매체)의 의제설정에도 영향을 줄 수 있는지에 대한 연구의 기반을 마련하고자 한다. 대안매체로는 최근 가장 큰 위력을 보여주고 있는 인터넷 포털사이트로 설정하였으며, 인터넷의 의제를 보여줄 수 있는 것으로 ‘검색’ 이라는 기능에 주시하였다.


2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1. 이론적 배경

⑴ 의제설정 이론

매스미디어의 발전과 더불어 이에 관련된 많은 커뮤니케이션 이론들이 등장 하였다. 그 중에서 Maxwell E. McCombs에 의해 집대성된 의제설정이론은 들장과 함께 많은 주목을 받았고, 지금까지도 가장 중요한 커뮤니케이션 이론중의 하나이다. 의제설정이론의 가장 중요한 주장은 바로 매스미디어가 중요하게 보도하는 것들을 수용자들도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것이다.
McCombs와 Donald Shaw의 Chapel Hill 연구는 1968년 대통령 선거 기간에지지 후보를 선택하지 않은 100명의 유권자들에 대해 실시하였다. 이 연구는 가장 기본적인 의제설정 이론을 검증하였는데, 바로 뉴스 보도는 공중이 일상에서 중요한 이슈가 무엇인지 인지 하는데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이었다. McCombs는 의제설정효과가 여러 가지 변인들에 의해 다르게 나타난다고 주장하였는데, 이는 수용자들의 여러 특성에 의해 의제설정 효과가 달리 나타난다는 것이다. 특히 개인의 정보에 관한 관심도와 메시지의 주제에 대한 불확실성 정도를 결합하여 정향욕구라는 개념을 제기했다. 즉, 정향욕구가 큰 수용자일수록 미디어에 많이 노출되게 되고, 이로 인하여 의제설정효과가 증대 된다고 주장하였다.
의제설정이론을 검증한 여러 연구들을 방법론적으로 살펴보면 독립변인인 미디어 의제는 내용분석으로 조사하고, 종속변인인 수용자의 의제는 서베이를 통해 조사하는 내용분석과 서베이가 결합된 연구들이 주를 이루었다. 최근에는 2차 수준의 의제설정이론 까지 등장하면서 여전히 가장 중요하고 많이 연구되고 있는 연구 중 하나이다.
참고문헌
안영민(2003) 신문매체의 월드와이드웹 게시판에 대한 의제설정기능 사례연구
이병혜(2005) 종이신문과 인터넷신문의 의제설정효과에 관한 연구
홍명신(1996) 신문 신세대 기사의 의제설정효과 연구
오미영 외(2005) 『커뮤니케이션 핵심 이론』커뮤니케이션 북스
구본권(2005) 『인터넷 언론의 게이트키핑 구조』 커뮤니케이션 북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매체문화] 사이버 문화 속 폴리테인먼트
  • 커뮤니케이션북스, 2007, p.24~p.31.. 인터넷 동호회나 카페 활동은 당시 한국인들의 생활이 되었고, 사이버 세계 속의 인맥이 현실 속의 인맥과 연결되며 비록 가상이지만 집단지성에 대한 신뢰가 커졌다고 볼 수 있다. 네이버이 전형적인 한국식 검색엔진이라는 것을 지지하는 또 하나의 시스템은 바로 ‘실시간 인기검색어’이다. 네이버는 기존 포털사들이 일간, 주간 단위로 집계하던 인기 검색어 순위 집계를 5초 단위로 바꿔 놓았다. 이 때부터 네티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포털 QQ의 음원사이트인 QQ뮤직의 중국, 해외 음원 판매순위에서 중국과 해외 톱가수들을 제치고 뱅뱅뱅 (BANG BANG BANG)과 BAE BAE, WE LIKE 2 PARTY가 1위부터 3위까지 차지했다. 이외에도 QQ뮤직의 K-POP 차트에서도 WE LIKE 2 PARTY와 뱅뱅뱅 (BANG BANG BANG)이 각각 1위와 2위에 올랐으며, 뮤직비디오도 차트에서도 WE LIKE 2 PARTY가 QQ뮤직의 전체 뮤직 비디오 순위 1위에 올랐고 뱅뱅뱅 (BANG BANG BANG)이 2위, Loser가 3위, BAE BAE가 5위에 오르며 차트를 싹쓸이했다.198

  • [마케팅] 인터넷 포털 Daum 다음 인터넷서비스분석 및 실패분석
  • 대한 대응 전략3. 결론4. 참고 문헌 및 자료 출처1. 서론(1) 선정동기A군(24세, 대학생)은 집에 들어와 컴퓨터를 켠다. 인터넷 창을 띄운다. 초기화면엔 네이버가 설정되어있다. 검색어 순위를 훑어보고 나서는 메인에 게시되어있는 재미있는 기사들을 클릭한다. 기사들과 블로그, 뉴스를 한참 돌아다니며 구경하다가 싸이월드로 넘어간다. 내 홈피에는 누가 찾아주었을까? 내 글에는 댓글이 달렸을까? 친구들의 홈피를 번갈아가며 들린다. 이번에 가입

  • [커뮤니케이션] 털사이트의 의제 설정효과와 그 영향력 -뉴스박스와 게이트 키핑을 중심으로
  • 인터넷이 대체적 뉴스미디어로서 가지는 새로운 가능성(시의성, 접근성, 주목성)에 대해 재조명케 하였다. 그런 의미에서 새로운 미디어 환경인 인터넷과 그 안에서 지배적인 매체로 자리매김한 포털 사이트의 뉴스 공급력에 대한 연구는 커다란 의미를 가진다. 우리는 그 가운데 포털 뉴스서비스 중에서 가장 많은 수용자들이 이용하고 있는 서비스 형태인 포털 메인 페이지 상의 ‘뉴스박스’ 포털 뉴스의 의제설정 - 최민재, 2006 → 포털 뉴스 서비스

  • [인터넷 저널리즘] 포털 저널리즘의 기능과 한계
  • 인터넷을 통한 지속적인 뉴스 이용량 증가는 포털 뉴스서비스의 이용량 증가가 가장 주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고, 현재 인터넷을 통한 뉴스이용량 중에서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것은 포털 뉴스서비스다. 또한 기존 신문사들의 ‘온라인 저널리즘’에 대한 고민 부족과 경제적 어려움을 극복하고자 하는 온라인 콘텐츠 시장 진출은 최근의 포털 중심의 온라인 뉴스시장을 형성하는 결정적 요인으로 작용했다. 온라인 뉴스의 의제설정이 기존 언론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