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커뮤니케이션] 온라인커뮤니티가 인간커뮤니케이션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25 / 2019.12.24
- 3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문제 제기
1-1. 커뮤니케이션과 미디어
1-2. 인터넷과 온라인 커뮤니티의 파급효과
2. 연구 목적
3. 연구 방법
Ⅱ. 본론
1. 이론적 배경 - 온라인 커뮤니티의 개념 및 특성
1-1. 온라인 커뮤니티의 개념
1-2. 오프라인 커뮤니티와 온라인 커뮤니티의 비교
1-3. 온라인 커뮤니티의 특성
1-3-1. 초지역성(超地域性)
1-3-2. 개방성과 폐쇄성의 모순적 성격
1-3-3. 익명성(비면대면 방식)
1-4. 온라인 커뮤니티와 인간 커뮤니케이션
2. 연구 설계
2-1. 연구 방법 설정
2-2. 연구 대상 설정
3. 연구 결과 분석
3-1. <연구 1> - 다음 카페 ‘시사 토론’의 회원 대상 수용자 조사
3-1-1. 메시지에 대한 책임감(부담감)
3-1-2. 온라인 커뮤니티 내에서 ‘후광 효과’의 영향력
3-1-3. 온라인 커뮤니티 내에서 ‘침묵의 나선 효과’의 영향력
3-1-4.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이루어지는 커뮤니케이션의 평등성
3-1-5. 온라인 커뮤니티 구성원들의 유대
3-1-6. <연구 1>의 소결론
3-2. <연구 2> - 싸이월드(cyworld) 이용자 대상 수용자 조사
3-2-1. 이용자들의 커뮤니티 이용 행태
3-2-2. 친구찾기 기능 이용 행태
3-2-3. 커뮤니티를 통한 유대감의 증가
3-2-4. <연구 2>의 소결론
Ⅲ. 결 론
* 참고문헌
* 설문지
- 본문내용
-
1-1. 커뮤니케이션과 미디어
커뮤니케이션의 역사는 곧 인류의 역사이다. 인류가 지구상에 발을 붙이기 시작한 이후 지금까지 ‘만물의 영장’의 위치에서 진화할 수 있었던 것은 커뮤니케이션을 통해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인간은 다른 생물들보다 강한 물리력을 가지고 있지 않았기 때문에, 집단생활이나 도구의 이용을 통해 종족을 보존할 수 있었다. 이러한 과정에서 커뮤니케이션은 필수불가결한 요소였다.
새로운 테크놀로지가 낳은 다양한 미디어로 인해 인간 커뮤니케이션은 그 양상을 조금씩 달리해 왔다. 최초의 커뮤니케이션이라고 할 수 있는 언어 혹은 비언어를 통한 ‘면대면 커뮤니케이션’이 소통을 위한 주요 수단으로 사용되는 가운데, 새로운 형태의 커뮤니케이션이 탄생하였다. 언어, 문자, 텔레비전, 전화와 같은 새로운 테크놀로지의 부산물들로 인해 커뮤니케이션의 폭이 더욱 넓어지게 되었다. 최근에는 맥루한(Mcluhan)이 최고의 미디어 - 인간감각의 확장(extension of sense)으로서 - 라 평가한 인터넷의 사용과 일반화로 인해 인간 커뮤니케이션이 전반적으로 또 다른 변화를 겪고 있는 중이다.
1-2. 인터넷과 온라인 커뮤니티의 파급효과
사람들이 모여서 사회를 형성하고 그 안에서 많은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그 커뮤니티의 확장을 통해 영역을 넓히고, 영향력을 넓혀온 것은 역사 속에 나타난 사실이다. 인터넷의 등장으로 인해 탄생한 사이버 공간에서도 현실 세계처럼 사회 구성원들이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커뮤니케이션과 영향력을 주고받고 있다. 이제는 인간커뮤니케이션의 확장에서 가치창출의 효과를 기대하기 위해 온라인 커뮤니티를 다뤄야 할 정도로 사람 사이의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CMC)의 확장이 새로운 개념의 인터넷 사회, 즉 온라인 커뮤니티를 만들고 인간커뮤니케이션에 많은 영향을 준지 오래다.
- 참고문헌
-
김경희 ․ 김주연 (2004). “인터넷 커뮤니티 개설자의 개설 동기와 커뮤니티 속성에 대한 연구.”. 사이버 커뮤니케이션 학보 통권 제 13호 (2004-1) p. 5~37
노기영 (2002). “개인 웹페이지 표현 양식에 대한 자아의식의 효과.” <한국언론학보> 제 46-2호.
조동기 역(2001). 《사이버 공간과 공동체》 나남. P.361
나은영 (2002). 《인간 커뮤니케이션과 미디어: 사회심리학적 관점에서》 한나래.
이진우 (1996) 《하버마스의 비판적 사회이론》 문예출판사
<국민일보> 국민 5명 중 1명 싸이질, 메신저한다. (2005.3. 9)
<조선일보> 월드컵 열기 팬클럽서 꽃피운다. (2002. 7.9.)
<매일 경제> IT 월드 온라인 커뮤니티 천국 (2004. 11. 22)
<중앙일보> 넷피플 - '다음' 테러카페 운영자 박찬영씨 (2001.9.20)
자료평가
- 한국외대 다니는 친구에게 보내줬더니 괜찮아 하네요
- qqp***
(2009.05.19 17:12:3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춘향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하여 소개(교재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인용)하고 해당 대목을 주목한 계기가 무엇인지 기술한 다음, 앞에서 서술한 내용에 비추어 춘향전이 대중적 인기를 끈 이유가 무엇인지 논하시오
- 게슈탈트 원리를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국제사회복지] 국제사회복지의 발달요인 및 주요개념
- 우 리나라지적체계에대한고찰과문제점지적개선방안고찰
- [심리학] 계열 위치 효과에 관한 연구 -초두효과, 최신효과를 중심으로
- 꿈의 해석
- 지적장애청소년의 건강증진을 위한 체육활동 프로그램 계획안
- 국가공무원과 지방공무원의 제도상 공통점 및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 [학교사회복지] 중학생을 위한 성교육 프로그램 계획서
- [학교사회복지론] 대인관계 향상 프로그램 계획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