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블TV와 MPP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8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P r e f a c e 머리말
󰌛󰌜❚ 케이블TV, 11년의 발자취
󰌛󰌜❚ 케이블TV, 눈부신 성과
󰌛󰌜❚ PP 시장의 변화

A n a l y s I s MPP분석

󰌛󰌜❚ 기업 특성 비교
󰌛󰌜❚ 기업 전략 비교
본문내용
P r e f a c e 머리말

10여 년 전 ‘세상을 바라보는 창’으로서의 TV를 기억 하자. 그때의 TV는 영상매체의 범주 안에서 유일한 정보원의 구실을 하던 '지상파 텔레비전'이다. 따라서 우리는 지상파TV에 거의 절대적인 충성심을 보였다. 하지만 현재, 상황은 ‘분명’ 달라졌다. 정보․오락의 제공에 있어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 했던 과거의 지상파 TV의 권위를 탐내는 ‘그 녀석’이 등장했기 때문이다. 바로 케이블 TV다.

2006년, 11월. 1995년 3월에 본방송을 시작한 케이블 TV는 금년 11월로 정확히 11년하고도 8개월이 지났다. 케이블TV는 많은 굴곡을 겪으면서 잘못된 방송정책의 전형이라는 비판을 받기도 하였지만, 출범한지 11년이 지난 현재 1,400만 이상의 가입자[한국일보 2006-10-31]를 확충하면서 국내 방송계에서 굳건히 자리를 잡았다.
케이블 TV의 11년의 발자취를 되짚으며 케이블 TV의 산업적 평가와 더불어 국내 MPP 현황을 살펴보는 것은 ‘MPP’야말로 앞으로의 방송 시장을 점쳐볼 수 있는 바로미터의 한 부분이 되기에 충분한 ‘심상치 않은 그 녀석’이라는 판단에서이다.
한국에서 케이블TV를 시작함에 있어서 구조적인 측면에서 외국과 대비되는 두 가지 특징이 있다.하나는 기존의 중계유선방송을 발전시키는 형태로 사업자가 허가되지 않고, 오히려 종합유선방송국(SO)의 선정에서 중계유선방송국을 완전히 배제시켰다. 또 다른 하나는 SO와 전송망사업자(NO)를 분리하였다는 점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 손창용∙여현철 “한국 케이블TV 산업론(2003)”
권호영 “PP의 경영전략(2003)”
권호영 “PP의 경영전략Ⅱ(2004)”
권호영 “미디어 산업의 성장과 변화(2005)”
임정수 “영상미디어 산업의 이해(2006)”


․ 프로그램 공급사업자의 기업결합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한국케이블TV산업 을 대상으로 / 공수진, 2006
․ 케이블TV 산업에서 채널사용사업자(Program Provider)들의 시장집중도와 시장성과에 관 한 연구 / 이효진,2005
․ 케이블TV 10년의 산업적, 정책적 평가 / 권호영,오정호,1005
․ 한국 케이블TV방송협회(www.kcta.or.kr)
․ 매경 economy (별도첨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SBS-서울방송 경영전략 분석
  • TV/케이블하이라이트, 스포츠 본부스 타SBS 주간 연예BEST, 최신 연예뉴스, 차트박스, 스타갤러리, 스타캘린더, 스타몰, 포토앨범, 스타오디션재테크재테크존 카드, 보험, 대출, 부동산, 생활금융, FN Center문 화공연전시정보, 문화감상실, 문화소식, SBS 문화산업, e-Book, 책만들기, 클래식, 티켓예매교 육Kids, 대학수능교육방송, 대학입시정보, 글로벌아카데미, 레포트 천국, 이지연의 영어한마디, 만화로 배우는 영어, 만화로 배우는 일어, 세계문화체험

  • [정보화와 뉴미디어] 케이블 TV의 발전 현황과 미래
  • 케이블 TV의 발전 현황과 미래목 차 제1부. 한국 케이블TV의 발자취1. 케이블TV란?2. 케이블TV의 출발3. 한국의 케이블TV3-1. 여명기3-2. 태동기3-3. 기반 구축기3-4. 침체기3-5. 재건기제2부. 한국 케이블TV의 산업구조1. SO1-1. SO의 개념1-2. MSO1-3. 사업자 현황1-4. 가입자 현황2. PP2-1. PP의 개념2-2. MPP2-3. 사업자 현황3. 수직적 결합사업자 (MSP)4. NO5. 케이블 TV 재원구조5-1. SO의 재원구조5-2. PP의 재원구조5-3. NO의 재원구조제3부. 케이블의 진화, 디지털

  • 기술 정책 변화와 케이블TV의 시장구조
  • 기술정책 변화와케이블TV의 시장구조- 목 차 -목 차 표 목 차 그 림 목 차 I. 서 론 1. 문제제기 및 연구의도 Ⅱ. 본 론 1. 케이블TV 현황 1.1 케이블TV의 역사 및 매출 현황1.1.1 케이블TV의 역사 1.1.2 케이블 TV 매출 현황 2. 케이블TV 시장 수익구조 2.1 PP수익구조 2.2 SO수익구조3. 케이블TV의 현재 시장구조 3.1 MSO 시장점유율 3.2 MPP 시장점유율 3.3 CJ & On Media 3.3.1 CJ계열 형태와 연혁 3.3.2 On Media계열 형태와 연혁 3.3.3 MSP CJ & On Media 3.4 PP의 위기와 M&A

  • [영상산업] 케이블 TV의 선두기업 CJ E&M의 성공요인 분석 -산업조직론(SCP)을 이용하여
  • 케이블 TV의 선두기업 CJ E&M의 성공요인 분석- 산업조직론(SCP)을 이용하여-목차Ⅰ. 서론 - 슈퍼스타K와 슈퍼기업 CJ E&M Ⅱ. CJ E&M의 미디어사업 부분 SCP분석Ⅱ-ⅰ. 케이블 시장구조 (Structure) 1. 케이블 TV 산업구조 및 변천사2. 미디어 사회의 변화에 따른 케이블TV 산업현황3. 케이블 TV시장의 진입장벽 및 퇴출장벽 4. 케이블 TV시장의 집중화, 고도화 경향5. 수직적, 수평적 결합1) 케이블 산업의 M&A2) CJ E&M의 수평적 결합(1) PP간의 결합(MPP)(2) SO간의 결

  • 케이블방송과 위성방송분석
  • 케이블 TV채널의 확보율 . 8(2) 방송채널 사용 사업자(PP) 수신료 추이 9(3) 방송채널 사용 사업자(PP) 연도별 수출입 추이 . 94) 전송망 사업(PP) 95) 중계유선 방송사(RO) 96) 사업결합과 소유구조현황 10(1) MSO 10(2) MPP 12(3) MSP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