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채널 방송] 캐이블TV와 위성방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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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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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다채널 시대
01.방송전송구조
02.방송사업자
03.PP와 케이블TV
04.케이블TV 서비스
05.위성방송 상품과 서비스
06.디지털화, 방통융합
- 본문내용
-
<00 다채널시대 >
다채널 TV
- 시청자 무차별적으로 획일적인 소채널 서비스를 제공하는 지상파 TV와 달리 다양하고 차별화된 서비스 내용을 추구하는 다채널을 제공하여 시청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최대의 사업이윤으로 도모한다.
케이블TV -1995년 다양한 정보채널로 문화수준 향상 및 지역격차 해소를 위해 국내에서 정책적으로 추진
위성방송 -2002년 외국의 위성방송에 대항하여 우리 문화를 보호하고 우리 문화의 우수성을 전파하기 위해서 도입
-주요사건
1995 케이블 TV방송 실시
1997 2차 SO허가
조건부 티어링제 실시
1998 8월 채널 의무재송신 폐지
1999 종합유선방송법 개정 채널 티어링 실시
MSO 허가
2000 방송법 개정
추가 PP승인
2001 3차 전환 SO 허가
위성방송 허가
채널등록제 실시
2002 4차 전환 SO 허가
위성방송 실시
2005. 12. KISDI 자료에서 인용
<01 방송전송구조 >
.
.
* 다채널 TV 사업자
PP(Promgram Provider): 프로그램 공급 사업자, 채널사용사업자 ex> OCN,YTN
SO(System Operator): 종합 유선방송 사업자 ex> 강서방송, 관악케이블TV
NO(Network Operator): 전송망 사업자
(투자의 주체와 영업의 주체의 분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매각하여 SO가 통합하는 추세)
MSO, MPP, MSP : 규모의 경제를 이루기 위한 수직적, 수평적 통합 활발
위성방송 사업자 Skylife
1. PP 시장규모
- 2000년 방송법 개정 이후 허가제 폐지 등록제 추진으로 사업자가 급속히 증가하던 추세가 최근들어 안정. 시장규모는 10년 사이 급격히 증가.
2. PP 수익구조
- 홈쇼핑 매출액의 비중이 매우 높고, 수신료 수익의 비중이 적다.
- 홈쇼핑 채널을 제외한 경우에도 수신료 수익의 비중이나 프로그램 판매비중이 적은 것을 알 수 있다.
3. PP의 수평적 통합: MPP
배경1) PP에 대한 대기업 진입 제한 규정, 해외자본 진입 제한 규정 완화로 대자본 진입
2) PP의 등록제 실시로 PP 수 증가, SO와의 관계 속 상대적 열세 속에서 결집의 필요성 가속화
3) 규모의 경제, Negotiation Power 확대, 투자 효율성
4. PP 수익성 분석
PP들의 수익성은 90년대 중반 설비투자에 따른 영업비용의 부담으로 지속적인 적자
광고 및 기타 수입이 크게 증가하면서 ’04년 PP들의 당기순이익은 흑자로 전환
PP간의 수익성 편중 심화
’04년 PP중 57개 업체만이 흑자를 기록 PP가 거둔 순이익 494억원 중 주요 MPP 6개사의 순이익이 전체 PP순이익보다 큰 것으로 나타남- 자본금 규모 50억원 미만에 속하는 독립PP들의 경우 영업이익률은 ’02년부터 지속적으로 적자, 50억원 이상의 경우 ’02년 3.8%, ’03년 8.5%, ’04년 12.6%로 영업이익률이 개선 - ‘04년의 경우 MPP들은 절반 이상이 100억원 이상의 매출 기록, 중소 개별 PP는 80%정도가 매출액 50억원 미만.
->자본규모 및 겸영에 대한 규제가 점점 완화되고 있기 때문에 비용효율적 측면에서 중소 PP가 대형 MPP들과의 경쟁우위를 확보하기는 매우 어려운 상황이다. 따라서 MPP가 주도하는 PP시장에서 유사한 채널 정체성을 지향하는 PP들이 자신들이 제작하는 콘텐츠를 통합, 유통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연합 또는 구조조정이 발생하는 것은 불가피할 것이다. 이는 영업채널 효율화, 마케팅 효과 증대 및 협상력 제고 등의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분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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