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교] 제 4장 바울의 선교 -종말의 공동체에 들어오라는 초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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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바울과 헬라/로마 세계의 문화, 정치 사회 (바울의 시대적 배경)
2. 첫선교사: 첫 신학자
3. 바울의 회심과 소명
4. 바울의 선교전략
(1) 대도시 선교 (2) 바울과 그의 동역자들 (3) 사도 바울의 자아 의식
5. 바울의 선교 동기들
(1) 관심의식 (2) 책임의식 (3) 감사의식
6. 바울의 종말론
7. 선교와 하나님의 승리
(1) 묵시적인 바울 (2) 기독교 교회와 묵시시상
(3) 묵시사상의 새 무게 중심 (4) 그리스도 안의 새 생활
(5) 열방들의 예루살렘 (6) 바울의 만인 구원론
(7) 묵시사상과 윤리
8. 율법과 이스라엘과 이방인들
(1) 바울과 유대주의 (2) 율법의 기능 (3) 무조건적인 수용
(4) 회개하지 않는 이스라엘의 문제 (5) 로마서 9-11장
9. 교회: 중간기의 종말론적인 공동체
(1) 바울의 에클레시아
(2) 세례와 장벽들의 초월
(3) 세상을 위하여
10. 바울의 선교 패러다임
(1) 새공동체로서의 교회
(2) 유대인 선교?
(3) 하나님의 임박한 승리의 문맥 속에 있는 선교
(4) 선교와 사회의 변화
(5) 약함의 선교
(6) 선교의 목표
부록 1) 바울의 연대표(기원후) 2) 바울의 전도여행 지도
본문내용
1. 바울과 헬라/로마 세계의 문화, 정치 사회 (바울의 시대적 배경)

(1) 바울의 자기 증언 박헌욱,『바울의 생애와 신학』, 박은숙 옮김,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05), 27-32.

바울은 다소 출신이다. 당시의 학자 스트라본(Strabon)은 “다소 사람들의 철학 및 교양 일반에 관한 열심은 대단한 것이어서 아테네 및 알렉산드리아마저 능가할 정도다.”라고 적고 있다. 이것은 바울의 헬라어가 디아스포라 유대인으로서 일반 헬라어의 회화와 문화에 정통해 있었던 것을 나타낸다. 또한 그는 중심의 랍비적 사고를 습득했고, 헬라의 지혜(언어와 수사학)를 배웠다. 바울의 스승은 유명한 힐렐(Hillel)의 후계자이며, 예루살렘에서 가장 존경받던 바리새파 율법학자인 가말리엘 1세(기원후 25년-50년)이다. 이러한 특징을 잡아 헹엘(M. Hengel)은 “그는 헬라적 옷을 입은 당당한 유대인”이라고 표현한다.
바울은 자기를 “난지 팔일 만에 할례를 받고, 이스라엘 족속이요, 베냐민 지파요, 히브리인중의 히브리인이요, 율법으로는 바리새인이요”(빌 3:5-6)라고 말한다. 그 당시 디아스포라 유대인이 반드시 할례를 했던 것은 아니었기 때문에, 가족이 할례를 행할 정도로 충실히 율법을 따랐고 유대인으로 존경받았음을 보여준다. 랍비의 후대 전승에 의하면 베냐민만이 이스라엘 땅에서 태어났기 때문에 베냐민 족이 가장 고귀한 부족이라고 생각했다.

(2) 문화, 정치, 사회 Hans Conzelmann,/Andreas Lindemann, 『신약성서 어떻게 읽을 것인가』, 박두환 역, (서울: 한국신학연구소, 2003), 237~246 참조.]

헬라주의는 혼합문화로 그리스 신화들은 동양적인 특성을 수용하고, 동양의 신들은 그리스 신들과 동일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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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바울의 생애와 사상, 바울의 신학적 배경과 사상
  • 바울은 자신의 고향 다소로 갔다. (9:23~30) 사도행전의 누가에 따르면, 예루살렘 교회로부터 안디옥 교회의 목회자로 파송 받은 바나바가 다소에 가서 바울을 자신과 함께 안디옥 교회의 동사목회자로 초청했으며 (11:25~26), 바나바와 바울은 본격적인 해외 선교 여행을 떠날 때까지 안디옥 교회에서 목회했다.사도행전 18장에 나오는 클라우디우스 황제의 유대인 추방은 49년 로마제국의 전체적인 정치적 상황과 관련이 있다. 그해 황제는 특별히 옛 로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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