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교육 현장론 주일 교회학교 교육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주일교회학교란 주일교회학교란 18세기 영국에서 출현한 주일학교(기독교 사회교육)와 20세기 미국에서 발전하여 명명한 교회학교를 합성한 이름이다. 은준관, 「기독교교육현장론」, (서울: 한들 출판사, 2007), 222.
“연령별”(age level)에 의해서 조직된 학교형 교육이기도 하고, 또한 “발달심리학”(Developmental Psychology)에 의한 교육일 수도 있다. 필자는 주일교회학교교육의 극대화와 전문화란 단순한 사회과학적 접근으로서의 의미보다는 신앙의 경험과 신앙형성을 극대화하는 교육 현장으로서 받아들인다.
Ⅱ장에서는 주일교회학교의 신학적 재조명, Ⅲ장에서는 “영성”과 “전문성”이 엮어가는 주일교회학교 교육구조, Ⅳ장에서는 교회 안의 작은 교회로서의 주일교회학교 조직과 관리 교육행정의 전문화, Ⅴ장에서는 한국 주일교회학교의 평가와 제언 등을 통하여 필자가 말하고자 하는 신앙의 경험과 형성을 극대화하는 교육 현장으로서의 주일교회학교에 대해서 고찰하고자 한다.
Ⅱ. 주일교회학교의 신학적 재조명
1. 주일교회학교의 정체성-교육신학의 재논의
주일교회학교의 정체는 무엇인가?에 대해 “주일학교 무용론” 자인 존 웨스터호프 1986년 7월 8-11일 사이에 제[6회 연세대, 연신원 주최 목회자 하기 세미나에서 행한 네 번의 강연에서도 웨스터호프교수는 주일학교의 종말을 여러 차례 경고하고, 신앙공동체인 교회 그 자체가 교육의 장이어야 함을 강조한 바 있다. Ibid, 224.
는 주일교회학교의 문제는 교회를 장으로 하는 신앙 경험의 언어를 외면하고 공교육 혹은 학교교육의 모형을 모방한 것이라 보고 신앙의 공유와 신앙의 문화화(enculturation)의 회복을 말한다. 이 신앙은 신앙의 유산을 담은 신앙공동체를 통하여 표현되고, 의미 있는 경험으로 표출하는 것이다. 이것을 ‘종교적 사회화’(Religious Socialization)의 과정이라고 한다. 그리고 미래 교육은 학교교육의 양식이나, 학교 중심이기보다는 대화와 상호작용을 통한 경험적인 학습 - 사랑, 경험, 이야기, 역할모형 등 - 에로 옮겨져야 함을 말한다.
이러한 논거는 주일교회학교의 정체를 재정립하려는 학문적 추구에는 공헌을 하였지만 주일교회학교를 과소평가하거나, 그 가능성을 외면하는 약점도 지니고 있다.
“주일학교 절대지지론” 자들은 주일학교야말로 신이 허락하신 가장 최선의 프로그램, “범죄 예방 실험실”(J. Edgr Hoover), 신의 기관, 신적인 선교(Divine Mission)로 정의한다.
이 논거는 위기에 몰린 주일학교의 역사적 공헌과 그 신앙적 의미를 보존하기 위한 헌신은 있으나 주일학교가 안고 있는 문제들까지도 미화하려는 약점을 가지고 있다.
“변혁론” 자인 로버트 린(RobertIbid Lynn)과 엘리옷 라이트(Elliott, Wright)는 미국의 주일학교는 세속신학에 의한 세속정신의 노출, 성의 혁명에서 오는 가치관의 전복, 교회의 재정난, 인구 출생의 격감에서 오는 교육인구 감소, 주말 문화의 등장과 함께 시작된 교회 이탈 등의 밖으로부터의 요인과 학생 수가 줄고 있다는 현상, 교실의 고답성, 소위 전문성의 실패, 교사 부족과 함께 목회자의 무관심 등이 안으로부터 오는 요인들에 의해 심각한 위기를 겪고 있다고 해석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들은 주일교회학교는 쉽게 포기할 것이 아니라, 산업사회 속에서 보다 인간적인 교육의 장으로, 신앙 형성의 마지막 보루로 개혁되어야 한다고 본다. 그 이유는 주일교회학교는 공교육에 비하면 ‘작은 학교’이지만, 모든 개신교인들의 신앙교육을 담당하는 위대한 ‘큰 학교’(Big School)이기 때문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1880년대 독일 비스마르크 사회입법의 제정 목적 및 성격, 시대적 배경, 운영원칙, 주요 사회보험, 복지국가에 미친 영향
- 누리과정을 기반으로 유아반(3, 4, 5세) 중 하나의 연령을 선정하여 일일 보육계획을 작성하시오
- 주제 최근 급증하고 있는 사회복지시설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사회복지실천현장(지역아동센터, 장애인 시설, 노인요양원) 중 한 곳을 선정하여 설립목적, 주요 프로그램 2가지 정도를 소개합니다 그리고 실천현장이 지니고 있는 문제점에 따른 개선방안을 주관적 측면(자신의 견해)와 객관적 측면(정책, 제도 등)에서 제시하세요
- 교육심리학_다중지능이론에 대하여 조사하고 본인이 예측하는 자신의 강점지능과 약점지능에 대하여 그 이유를 들어 기술하고 본인의 강점지능을 강화하고 약점지능을 보완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위기 개입 모델 적용 사례
-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공공부조인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은 1999년 제정 이후 몇 차례 개정이 있었습니다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의 제정 이후 개정 과정을 설명하고, 그 과정을 권리성(사회복지수급권) 측면에서 평가해 보시기 바랍니다
- 노인복지-어르신인터뷰
- 장애인거주시설의 발달장애인의 자기결정권과 사회복지사의 딜레마
- 교육의 사회성에 대해 근거를 들어 제시하시오
- 지역사회복지의 대표적인 세 가지 모델을 비교 설명해보고, 사회복지실천에서 지역사회가 강조되는 이유를 자신의 견해로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