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울의 생애와 사상, 바울의 신학적 배경과 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5 / 2016.07.15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바울의 생애와 사상
바울의 연대기
바울의 출생과 그의 부모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역사적 자료는 바울의 출생에 대해서 전무하다.
A. 율리허 / E, 파셔는 바울이 예수보다 두 서너해 늦게 태어났다고 본다.
J. 클라우주너는 바울의 출생을 약 5~10년으로 보고 있으며, A. 빌켄하우저는 주후 10년보다 이르지 않다고 본다. J. 베커는 주후 10년경으로 M. 디벨리우스 / W.G 큄멜, G. 보른캄은 주후 초반으로 본다.
갈라디아서 1:17~2:10에서 바울은 친히 자신의 초기 사역을 기록하고 있는데, 그는 거기서 다메섹 사건이 있은 후, 즉시 아라비아와 다메섹에 가서 3년을 살았다고 말하고 있다. 그후 그는 예루살렘에 올라가서 예수님의 제자 베드로와 예수님의 형제 야고보를 만났으며, 자기 고향 수리아와 길리기아 지역도 방문했고, 바나바와 함께 안디옥에서 14년간 목회를 한 후, 14년째 되는 해에 바나바와 함께 예루살렘에 다시 올라가서 베드로, 야고보, 요한 등 예루살렘 교회의 대표자들을 만났다고 말한다. 사도행전 9~12장은 이 문제와 관련해 다음과 같이 덧붙이고 있다. 즉 바울은 부활하신 예수님을 만난 직후 잠시 소경이 되어 다메섹에 내려갔으며, 그 곳에서 아나니아의 도움으로 다시 보게 되었다. 그리고 그 곳에서 예수님은 그리스도시요,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전파했으며(행9:8~22) 그러다가 예루살렘으로 올라가서 바나바의 도움으로 사도들을 만났다.
그런 다음 바울은 자신의 고향 다소로 갔다. (9:23~30) 사도행전의 누가에 따르면, 예루살렘 교회로부터 안디옥 교회의 목회자로 파송 받은 바나바가 다소에 가서 바울을 자신과 함께 안디옥 교회의 동사목회자로 초청했으며 (11:25~26), 바나바와 바울은 본격적인 해외 선교 여행을 떠날 때까지 안디옥 교회에서 목회했다.
사도행전 18장에 나오는 클라우디우스 황제의 유대인 추방은 49년 로마제국의 전체적인 정치적 상황과 관련이 있다. 그해 황제는 특별히 옛 로마 종교를 재견하려고 노력했다. B.레빅에 의하면 40년대 말은 황제 자신의 지리와 공공의 안녕에 대해 불안감을 느끼고 있던 때였다. 당시 많은 유대인들이 각 지역의 대도시에 이주해 살고 있었다.
로마 시 전체 인구 100만 중 5만명 가량이 유대인이었다고 추정된다. 그리스도를 믿는 유대인과 그렇지 않은 유대인간에 갈등, 기독교가 전파됨으로 회당안에서 분쟁과 소란이 일어나자 황제는 유대인 전부를 추방하게 되는데, 수에톤과 오로시우스의 보고를 근거로 할 때, 로마에 있던 유대인 추방은 클라우디우스 황제 재임 9년째 되던 해, 즉 49년에 일어났다. 이 명령으로 고린도로 쫓겨 온 브리스길라와 아굴라 부부는 이 도시에 온지 얼마 안 된 바울을 만나 함께 복음을 위해 헌신하게 되었다.
바울이 50년 봄에 고린도에 왔다고 볼 때, 황제가 49년에 로마에 있는 유대인들을 추방했다는 오로시우스의 설명과 잘 부합된다. 고린도에서 바울은 마침 황제의 명령으로 로마로부터 쫓겨 온 유대인 부부를 만나 (50년초), 함께 복음을 증거 하다가 총독 갈리오의 재판을 받고 (51년 가을) 고린도를 떠났다. 그리고 바울은 51년 여름 이후에 고린도를 떠나 에베소에서 3년을 체류 한 후 (54년 여름) 아가야 지역을 약3개월에 걸쳐 방문한 후 예루살렘으로 올라갔다. 얼마간 성전도시에서 활동하다가, 체로되어 약 2년간 (55년 후반 - 57년) 가이사랴에 구금되어 있었다. 그 사이에 총독이 벨릭스에서 베스도로 교체된다.
죄수로서 로마 압송과 로마에서 바울의 활동을 보면 예루살렘에 와서 바울은 야고보와 예루살렘 교회 장로들을 만나 그들에게 그 동안의 선교 보고를 했다, (행 21:15~19) 그러나 바울은 예루살렘에 체류하는 동안 그 곳에 사는 유대인들의 강한 도전을 받게 되었으며, 마침내 대제사장과 유대 종교 지도자들의 고소를 받아 당시 로마 총독 벨릭스에 의해 2년 동안 가이사랴에서 감옥생활을 했다. (21:20~24:27) 벨릭스의 뒤를 이어 베스도가 총독으로 부임했을 때, 대제사장과 유대인들이 다시 바울을 고소했다.(25:1~2) 그래서 바울은 베스도와 아그립바 왕 앞에서 심문을 받게 되었다. 그들은 바울에게서 특별한 잘못을 찾지 못했기 때문에 그를 석방하려 했으나, 바울이 로마 시민권자로서 자신의 문제를 로마 황제에게 직접 호소했기 때문에, 바울은 다른 죄수들과 함께 배편으로 로마로 암송되었다. (25:3~27:1) 고대 교회의 전승에 따르면, 그 후 바울은 자유로운 몸이 되어, 그가 로마서에서 언급한 대로 (롬1:11~15 ; 15:14~32) 스페인에 가서 잠시 복음을 전했고 그런 다음 로마에서 유대인들의 모함으로 다시 체포되어 네로 황제 때에 순교했다.
바울의 생애
바울의 출생과 어린 시절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신학대학 중간고사 & 기말고사 기출문제(족보) - 신약신학
  • 바울은 롬3:29에서 “하나님은 유대사람만의 하나님이십니까? 이방사람의 하나님도 되시는 것이 아닙니까?”라고 말하고 있으며 누가는 행1:8에서 “땅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고 말하고 있다. 이로 보아 이방 기독교의 복음은 분명히 “무할례자의 복음”이었으며, 이방 선교는 실제로 이방 기독교의 중요 관심사였음을 알 수 있다. 마지막으로 예수의 신성을 강조하는 경향이다. 이방 기독교는 당시 헬라사상, 특히 영지주의로부터 많은 영향

  • 율법과 복음의 관계성에 대한 소고 루터와 칼빈을 중심
  • 신학적으로 본 루터 신학』. 서울: 한국신학연구소, 2002.F. Wendel. 김재성역. 『칼빈; 그의 신학사상의 근원과 발전』. 서울: 크리스챤다이제스트, 2001.Jean Calvin. 원광연 역. 『기독교강요(상)』. 고양 : 크리스챤다이제스트, 2003.. . 『기독교강요(중)』. 고양 : 크리스챤다이제스트, 2003.. . 『기독교강요(하)』. 고양 : 크리스챤다이제스트, 2003.전경연. 『칼빈의 생애와 사상』.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82.박종숙. “‘율법의 제3용법’ 논쟁에서 본 루터의

  • [기독교 신학] 존 드레인의 바울을 읽고
  • 바울의 삶에 거의 가깝게 순서에 맞춰서 기록했다는 것이다. 성경의 순서가 아닌 바울의 유년기에서부터 회심, 그리고 회심이후의 사역들, 제 1차 선교여행, 2차, 3차 선교여행과 예루살렘 이후 로마로의 여행 등등 내용을 간결하면서도 독자들이 지루하지 않도록 여정을 기록했다는 것이다.세 번째로는 바울 서신들을 알기 쉽고 이해가 되도록 주석처럼 정리를 했다는 것이다. 또한 꼭 필요한 신학적인 내용은 따로 칸을 만들어서 여러 가지 견해를 바

  • 신약 기독론의 기원 초대교회 예수는 기독론을 가지고 있었는가
  • 사상이 유대 기독교에서 발생하여 바울의 편지들이 쓰여 지기 훨씬 전에 초기 기독교 형식의 고정된 부분으로 되었다는 것을 단언할 수 있다. 한과 풀러 모두 동정녀 탄생 이야기는 이교적 사상보다는 헬레니즘적 유대교 사상에 그 배경을 가지고 있다는 디벨리우스의 결론을 받아들이고 있으며 그리고 이것은 의심할 것 없이 옳은 것이다. 대부분의 학자들은 그것이 예수님에게 부여된 최고의 지위에 대한 신학적 표현이라고 주장한다. 선재와 성령으

  • [성서][성경]성서(성경)의 형성,세계관, 성서(성경)의 언약,토지법, 성서(성경)의 역사적 해석,종말의 역사,하나님의 나라 분석
  • 가진 다수였다. 오늘 한국 교회는 책임 있는 다수로서 세상의 소금과 빛의 사명을 감당해야 한다.참고문헌◉ 슬림 베스트성경 중, 성서원, 2010◉ 이달, 히브리서에 나타난 삶과 세계관, 그말씀, 서울 : 두란노서원, 1993◉ 이대희 저, 성경 통독을 즐겁게 하는 11가지 리딩포인트, 브니엘, 2007◉ 최종호, 종말론의 신학적 이해, 하나님 나라, 한국신학연구소, 2000◉ 최종진, 구약 성서 개론◉ 현경석, 히브리서의 종말론, 미간행석사학위논문, 감신대, 199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