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계열] 사이버범죄에 관한 정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1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개요
2. 사이버 범죄란?
3. 사이버 범죄의 특징
4. 사이버 범죄의 예
5. 사이버 문제에 대한 해결 방안
- 본문내용
-
1. 개요
처음 군사적인 목적으로 발달해온 인터넷은 이제 광통신망으로 세계를 하나로 이어주는 도구가 되어있다. 그 수를 알 수 없을 만큼 다양하고 많은 정보와 커뮤니케이션으로 삶을 더없이 편하게 해주지만 사이버 공간의 특성인 익명성, 신속한 전파성 등을 악용하여 개인의 사생활 침해, 해킹, 크래킹 등의 문제를 일으키고 있다. 현대사회의 새로운 문제로 대두되고있는 사이버문제를 알아보자.
2. 사이버 범죄란?
사이버 범죄는 컴퓨터범죄를 포함하여 사이버공간에서 행해지는 모든 범죄를 말한다. 과거 컴퓨터범죄, 정보통신 범죄, 하이테크범죄 등의 용어가 사용되었다. 컴퓨터범죄는 독립적인 컴퓨터범죄는 독립적인 컴퓨터시스템에서의 범죄라는 개념이다. 따라서 인터넷이라는 사이버공간에서는 범죄를 지칭하는 용어로는 부적절하다.
3. 사이버 범죄의 특징
1) 비대면성
2) 익명성
3) 전문성과 기술성
4) 시간적·공간적 무제약성
5) 빠른 전파성과 천문학적 재산피해
6) 죄의식이 희박
7) 발견과 증명, 고의 입증이 곤란
4. 사이버 범죄의 예
1) 해킹,바이러스
사례 : [ 유명게임회시 126대 서버 해킹 사상최대 6,270경원 사이버머니 위조 ]
유명 인터넷 게임회사 (주)A정보통신 사이트에서 운영하는 126대 게임서버 대부분을 해킹한 후, 약 6,270경원에 달하는 사이버머니를 위조하고 이를 판매하여 약 15억원의 부당이득을 취한 피의자 3명을 검거하여 2명을 구속하고 1명은 불구속 입건하였다. 이들이 해킹에 성공한 게임서버의 규모나 위조한 사이버머니 및 부당이득의 규모는 사상최대이며 아예 사이버머니 생산공장을 완전히 장악해 마음대로 사이버머니를 찍어내 부당이득을 취했다
2) 개인정보침해
사례 : [ 증권사 간부가 고객정보 유출, 거액인출 기도 !! ]
투자증권사 고객 신용정보를 빼내 고객 주식계좌정보를 도용한 예탁금 인출, 주가조작, 고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동시공학은 어떻게 신제품의 도입기간을 단축시켰는가
- 프뢰벨과 몬테소리의 교육철학, 유아교육관, 유아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분석,평가
- (F. Froebel) 프뢰벨의 교육사상, 교육원리, 시사점, 영향, 아동 교사 역할에 관한 연구
- FOB와 CIF 조건의 개념을 정리하고 이 두 조건의 주요 차이점을 위험 및 비용의 분기점, 해상운송, 해상보험의 세 가지 측면에서 비교하여 설명해 주세요 (3)
- [문화사회학] 언론과 여론
- 청소년 문화의 이해 -사회학적 관점 및 철학적 관점을 중심으로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프뢰벨의 교육 원리와 교육관, 교육사상, 유치원 교육에 미친 영향 분석
- 원가관리회계) 실제원가계산의 한계에 따른 정상원가계산의 타당성을 설명하고, 제조간접원가 배부차액에 대한 회계처리 방법을 설명하시오
- (노조 및 노사관계) 현대자동차 노사관계에 대한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