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커뮤니케이션] 드라마, 영화를 통해 변해가는 남성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13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드라마, 영화 속 고정화된 남성상

2. 변해가는 남성상

3. 결론
본문내용
1. 드라마, 영화 속 고정화된 남성상

드라마, 영화는 남성을 사내대장부로서 씩씩하게 행동해야하고 남성은 성적으로 강력해야 바람직한 남성상이라고 간주했다. 여성에 대한 묘사처럼 그다지 부정적 이미지는 아니지만 이러한 남성성에 대한 이미지는 광고 속에서 문화적으로 구성되고 있으며 그렇지 못한 남성들에게 상대적으로 열등감을 느끼게 했다. 또한 남성은 남성적이어야 한다는 고정관념으로 인해 현대사회의 남성들이 건강한 정서를 발달시키는 데 장애로까지 작용했다.

* 왜 남성다움이었나?
거시적 차원에서 우리나라 남성성 구성을 살펴보자면 주도적 이데올로기로 인해 경제발전을 전력투구해왔기에 이에 모든 남성들은 책임 있는 가장으로 믿을 수 있는 고용원으로 새롭게 태어날 것이 요구되었다. 실제로 최초 근대화 과정에서 가족 부양을 책임지는 가장으로서의 자부심을 한국 남성들로 하여금 조직에 순종하게 하여 궁극적으로 경제 구조를 안정시키는 주요 토대가 되었다. 그리고 여성다움과 남성다움의 공통적 특성은 서구 지향적 가치로 변화하였다.
‘남성다움’은 70년대 중반에서 80년대 말까지 일괄적으로 동적이며 자유, 야성으로 나타나고 있는데 이는 우리의 전통적인 남성이 정적이고 문사적인 것과는 많은 차이를 보인다. 70년대 초기 광고 분석에 따르면 남성과 여성의 좋은 대조를 보이는데 남존여비의 사상으로 파생되는 전통적인 부부상의 영향이 남아있었다. 그러나 분석말기 80년대 말에는 남편과 직장인의 가치가 분리되어 직장인으로서 남성은 도전, 힘, 성취라는 서구적인 남성다움으로 강조되나 가정에서는 정서적인 면이 강조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청소년과미디어 공통) 아동과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영상콘텐츠 한 편 또는 시리즈물을 선택하고 그 프로그램이 아동과 청소년들에게 미칠
  • (2010). 방송드라마 창작론. 연극과 인간.김주현(2009). 외모 꾸미기 미학과 페미니즘. 책세상.강진구(2002). 방송 신드롬의 사회. 활천.백선기(2001). 텔레비전 문화의 기호학. 커뮤니케이션북스.김선남(1997). 매스미디어와 여성. 범우사.강준만(2006). 대중문화의 겉과 속. 인물과 사상사.윤선희(2005). 신델렐라 콤플렉스의 역전이와 코라. 한국언론학보.김지영(2000). 부모, 또래 역동에 따른 청소년의 대중스타 우상화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논문.

  • [매스미디어] 드라마를 통한 사회 인식, 장르, 뉴미디어의 상호작용
  • 드라마는 ,등이며, 이제는 직업을 가진 사회 활동이 활발한 여성이 주인공인 드라마가 대부분인 것을 알 수 있다.동성애와 같이 민감한 사회 문제에 대한 대중들의 인식의 변화 또한 드라마를 통해 나타나고 있다. 최근에는 영화에서도 동성애를 소재로 한 작품들이 많이 등장하고 있지만, 이는 스크린을 벗어나 TV매체를 통해서도 전달되고 있다. 가장 최근 동성애적 요소를 다룬 드라마는 다름 아닌 이다. 주

  • 비교문학 드라마의 생존전략 공감의 창작 리메이크 직장의 신과 수상한 가정
  • 드라마의 성공을 이끄는지 살펴보고, 바람직한 리메이크의 방향을 알아보려 한다. 드라마는 영화, 소설, 만화 등 다양한 영역에서 리메이크 될 수 있지만, 이 경우 장르의 특수성까지 다루어야 하기 때문에 본고에서는 드라마가 다른 드라마로 리메이크 된 사례로 한정하고자 한다. Ⅱ. 본론1. 일본 리메이크 드라마의 등장1.1. 리메이크 드라마의 출현 배경리메이크 드라마의 출현 배경을 알기에 앞서, 국내에서 영상 드라마의 첫 등장부터 살펴보도록

  • 커뮤니케이션의 장애요인과 효율화 방안
  • 커뮤니케이션 방법인 페이스북을 웅진그룹과 교보생명이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를 보고 추가로 두산 박용만 회장의 사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33기업들은 커뮤니케이션을 하기 위한 방법으로 페이스북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수 있으므로 피드백이 가능하며 기호화의 용이성이 있고 수신자가 쉽고 빠르게 메시지를 해독할 수 있기 때문에그 이유는 페이스북은 발신자가 쉽고 빠르게 의사소통 경로로 담벼락과 개인 메시지를 통해 발

  • [영화] 감독 박찬욱과 그의 영화분석
  • 통해 일상적인 리얼리즘 같은 정서를 자신의 영화에 표현 하는 것이 싫다고 하였다. 또한 그렇다고 계산이나 자신의 취향이 드러나는 것을 싫어 한다고 밝히고 있다. 그 것을 가장 이 영화에서 잘 찾아볼 수 있는 장면이 바로 동진의 딸이 유령이 되어 동진의 앞에 나타나는 장면이다. 여기까지는 동진의 꿈으로서 얼마든지 현실적일 수 있다. 하지만 문제는 꿈같이 보이는 영상이 끝나고 남아있는 마루의 물이다. 이런 장면 등에서 감독은 이 영화가 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