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이론, 사회과수업, 도덕] 도덕적딜레마수업모형의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08 / 2019.12.24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콜버그를 중심으로 도덕적 딜레마 모형에 관한 이론을
핵심적으로 간결하게 정리해 놓은 자료이다.
- 목차
-
1. 목적
2. 개념
3. 특징
4. 도덕적 딜레마수업모형의 단계
- 콜버그의 이론을 중심으로
5. 도덕적 딜레마수업모형의 장점과 단점
- 본문내용
-
...
...
...
...
...
(1) 딜레마의 제시(갈등사태 제시)
- 딜레마의 요건
ㄱ. 학생들이 즉시 이해할 수 있는 간단한 것이어야 한다.
ㄴ. 결론에 있어서 여러 가지 대안이 있을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ㄷ. 도덕적 함의를 두 개 이상 포함하고 있어야 한다. 콜버그는 함의의 예로 벌, 정의적 관계, 권위, 계약, 부, 삶 시민의 자유, 개인적 양심 등을 말했다.
- 딜레마를 제시할 때 좋은 딜레마는 학생이 도덕적 갈등을 많이 느낄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예를 들어 친구가 도둑질 하는 장면을 목격하고 주인이 누군지 말하라고 하는 상황에서 쉽게 말한다면 그 친구가 아주 오래된 친구이고 집안 사정이 어려워 피치못해서 그런 행위를 저지른 상황을 재설정해 좀 더 복잡하게 가치갈등을 느끼게 할 수 있다. 말을 안한다고 쉽게 결정할 경우에는 그 훔친 행위를 한 사람이 얼마전에 이름만 알게 된 같은 학교 학생이라고 재설정할 수 있다.
(2)의사 가르기(행동 구분하기)
- 제시된 갈등사태에 대해서 자신의 입장을 결정하는 단계이다. 학습자가 자유롭게 여러 대안들을 심사숙고해서 선택할 수 있게 환경을 제공해 주어야한다. 입장을 택하는 집단이 만족되게 구분되지 않으면 갈등사태를 재설정하여 제시하여 재선택하게 할 수 있다.
(3) 소집단 토론하기
- 같은 의견을 지닌 집단끼리 토론하게 한다.
자신이 입장을 선택한 이유를 선택하여 말하고 왜 최상의 이유인지 말한다.
- 발표할 때 학습자가 자신의 입장의 근거를 솔직하게 밝힐 수 있는 분위기를 제공해주기 위해서는 다른 학습자들이 발표자의 의견을 존중히 여기는 교실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
...
...
...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화 `제 7의 봉인 The Seventh Seal` 속 역사 해석
- 네트워크 유용성과 지역사회내에서 성공적인 실천사례를 찾아 설명하고 자신은 네트워크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서술 하시오
- 주변의 실제 장애인이나 가상의 장애인 한 명을 선정하여 IEP를 작성하고 IEP 단기목표 중 하나를 선정하여 세부계획서를 작성하시오
- 치유와 치료의 차이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개진하고, 농업과 치유와의 관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 아동의 발달영역별 특성 평가
- 사회복지의 개념과 목적을 정리한 후 사회복지의 일반적 가치와 실천적 가치를 설명하고, 윤리적 딜레마 상황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하시오
- [청소년복지론] 학교 밖 청소년과 진로
- 학교밖청소년 현황, 문제점, 학교밖청소년정책 개선방안
- [사회복지현장실습] 실습기관종결보고서
- 논문 분석하기 사회복지 조사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