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이론, 사회과수업, 도덕] 도덕적딜레마수업모형의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08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콜버그를 중심으로 도덕적 딜레마 모형에 관한 이론을

핵심적으로 간결하게 정리해 놓은 자료이다.
목차
1. 목적
2. 개념
3. 특징
4. 도덕적 딜레마수업모형의 단계
- 콜버그의 이론을 중심으로
5. 도덕적 딜레마수업모형의 장점과 단점
본문내용
...
...
...
...
...
(1) 딜레마의 제시(갈등사태 제시)
- 딜레마의 요건
ㄱ. 학생들이 즉시 이해할 수 있는 간단한 것이어야 한다.
ㄴ. 결론에 있어서 여러 가지 대안이 있을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ㄷ. 도덕적 함의를 두 개 이상 포함하고 있어야 한다. 콜버그는 함의의 예로 벌, 정의적 관계, 권위, 계약, 부, 삶 시민의 자유, 개인적 양심 등을 말했다.
- 딜레마를 제시할 때 좋은 딜레마는 학생이 도덕적 갈등을 많이 느낄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예를 들어 친구가 도둑질 하는 장면을 목격하고 주인이 누군지 말하라고 하는 상황에서 쉽게 말한다면 그 친구가 아주 오래된 친구이고 집안 사정이 어려워 피치못해서 그런 행위를 저지른 상황을 재설정해 좀 더 복잡하게 가치갈등을 느끼게 할 수 있다. 말을 안한다고 쉽게 결정할 경우에는 그 훔친 행위를 한 사람이 얼마전에 이름만 알게 된 같은 학교 학생이라고 재설정할 수 있다.
(2)의사 가르기(행동 구분하기)
- 제시된 갈등사태에 대해서 자신의 입장을 결정하는 단계이다. 학습자가 자유롭게 여러 대안들을 심사숙고해서 선택할 수 있게 환경을 제공해 주어야한다. 입장을 택하는 집단이 만족되게 구분되지 않으면 갈등사태를 재설정하여 제시하여 재선택하게 할 수 있다.
(3) 소집단 토론하기
- 같은 의견을 지닌 집단끼리 토론하게 한다.
자신이 입장을 선택한 이유를 선택하여 말하고 왜 최상의 이유인지 말한다.
- 발표할 때 학습자가 자신의 입장의 근거를 솔직하게 밝힐 수 있는 분위기를 제공해주기 위해서는 다른 학습자들이 발표자의 의견을 존중히 여기는 교실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
...
...
...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적 토론 수업모형1
  • 이론적 배경과 특성(2)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 3단계 6수준학생들이 도덕적 갈등에 초점을 맞춰 그것에 직면하도록 돕는 일학생들이 채택한 사고 과정의 적절성과 부적절성을 비판적으로 검토하는 일학생들이 지금까지 해온 것보다 더 효과적인 숙고와 문제 해결의 절차를 제시하는 일교사의 역할1. 이론적 배경과 특성(3)학생들의 도덕적 사고를 자극하고 촉진할 수 있도록 탐색, 교수, 제시 , 강조, 안내도덕적 토론 수업 모형의 특징1. 이론

  • 도덕 딜레마 토론 수업모형1
  • 딜레마도덕 단계의 진보토론(논의, 숙고)인지적 갈등a. 도덕딜레마 토론을 통한 접근b. 정의로운 공동체 학교를 통한 접근이론적 배경 :콜버그의 도덕교육이론(1) 이론적 배경(2) 모형의 특성목적도덕적 문제에 대한 토론을 통해 도덕 판단력을 증진시키고자 함. 장점적절한 발문을 통해 학생들이 깊이 숙고하고 논의하면, 학생들의 도덕적 판단력을 증진시키는 데 유리함단점수업의 과정과 절차 측면에서는 다소 명확함 부족교사의 역할학

  • 도덕 딜레마 토론 수업모형3
  • 딜레마도덕 단계의 진보토론(논의, 숙고)인지적 갈등a. 도덕딜레마 토론을 통한 접근b. 정의로운 공동체 학교를 통한 접근이론적 배경 :콜버그의 도덕교육이론(1) 이론적 배경(2) 모형의 특성목적도덕적 문제에 대한 토론을 통해 도덕 판단력을 증진시키고자 함. 장점적절한 발문을 통해 학생들이 깊이 숙고하고 논의하면, 학생들의 도덕적 판단력을 증진시키는 데 유리함단점수업의 과정과 절차 측면에서는 다소 명확함 부족교사의 역할학

  • 도덕딜레마 토론수업 모형 - 갈등을 대화로 풀어가는 삶
  • 도덕딜레마 토론수업 모형Ⅰ. 이론적 배경과 특성이 수업모형은 콜버그의 도덕 교육 이론에 바탕을 두고 구안된 것이다. 콜버그의 토론 수업 모형은 3수준 6단계를 갖고 사람들의 도덕적 가치 판단은 6단계의 가치 발달 단계에 따라 발달한다고 하였다. 도덕성은 인지적, 정의적, 행동적 측면으로 구성되는데 콜버그가 딜레마 토론 수업을 통해 발달시키고자 하는 도덕성은 인지적 측면의 도덕성이다. 딜레마 토론 수업은 학생들의 도덕적 추론 능력을

  • 도덕이야기 수업모형 - 6-6 용기, 내 안의 위대한 힘 - 2차시
  • 도덕이야기 수업모형1. 이론적 배경도덕이야기 수업모형은 도덕적인 이야기를 접하고 서로 도덕적으로 옳은 삶이 무엇인지 논의하며 탐구하도록 만든 모형이다. 최근 인성교육이 부각되는 추세에 따라 각광받고 있는 내러티브 접근법에 상당한 기반을 두고 있다. 또한 아동심리학의 대가인 콜즈(R. Coles)는 초등학교 시절을 이른바 ‘양심의 시기’로 규정하면서 도덕지능(Moral intelligence)은 바로 이 아동기를 거치면서 대부분 목격(Witness)에 의해 형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