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체] 외주제작의 한계와 개선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05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도입

2. 외주제작의 정의 및 도입배경
(1) 외주제작의 정의
(2) 도입배경

3. 법령에 의거한 외주제작

4. 외주제작의 현황

5. 외주제작의 장점

6. 단점
(1) 시청률만능주의
(2) PPL의 만연
(3) 스타 캐스팅의 부작용

7. 현 외주제작의 한계점
(1) 저작권 문제
(2) 영세제작사의 도태
(3) 방송인력 보수의 비합리성

8. 해결방안
(1) 사전제작
(2) 국가적지원
본문내용
1. 도입

‘방송이란 정치, 경제 , 사회, 문화, 시사 등에 관한 보도 논평 및 여론과 교양, 음악, 오락, 연예 등을 공중에게 전파함을 목적으로 방송국이 행하는 무선통신의 송신을 말한다.’라는 방송의 사전적 의미를 굳이 따지지 않더라도 현재 지금을 살아가는 우리에게 방송은 빠질 수 없는 큰 영향력으로 자리잡고 있다. 사람들에게 때로는 웃음과 기쁨을 그리고 때로는 슬픔과 치부를 드러내 반성하게도 하는 마법상자 같은 역할을 하고 있다. 이러한 방송의 중요성 때문에 방송은 그 역할이 중대하다. 우리나라의 방송 또한 이러한 역할을 다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 중에서 그 방법의 하나인 외주제작 도입에 대해 살펴보고 이에 대한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논의해보도록 하겠다.

2. 외주제작의 정의 및 도입배경

(1) 외주제작의 정의
방송프로그램을 제작함에 있어 해당 방송국내의 인력과 시설을 사용하지 않고 방송프로그램 제작사가 제작한 프로그램을 말한다. 또한 방송을 일차적 목적으로 하지 않은 것이라 해도 영화처럼 국내 영화사가 제작한 것 중에서 프로그램으로 채택된 방송물 등을 총칭한다. 시청자들이 외주제작을 알아볼 수 있는 방법은 방송이 끝나고 마지막 자막에 <기획 : 방송국명, 제작 : 프로덕션 명> 이라고 나오면 외주제작 프로그램으로 보면 된다.

(2) 도입배경
지상파TV방송의 전체 방송 산업 독점, 수직적 결합구조라는 우리나라 방송 산업의 구조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도입되었다. 방송 3사의 방송시장 독점구조는 프로그램 제작시장의 경쟁력을 약화시키고, 수직적 결합구조는 지역방송의 능력위축, 독립제작사의 시장진입 장벽 및 협상력 약화, 경쟁 위축에 따른 방송관련 시장의 양적 성장 저해, 표현의 자유와 아이디어의 다양성 침해 등의 문제점이 있다. 이에 따라 제작방송 프로그램 제작 및 공급을 다원화 시키는 것이 유익하다는 전제 아래 방송 제작 시장에 합리적 경쟁 체제를 도입하기 위해 외주제작이 실시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