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경제학] 온라인게임 산업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15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2
Ⅱ. 관련연구 및 배경자료 3
1. 온라인게임의 정의 3
2. 분석의 필요성 및 목적 4
3. 온라인게임 관련 기업의 소개 4
Ⅲ. 온라인게임 산업 분석 5
1. 온라인게임 시장구조의 분석 5
2. 온라인게임 시장행위의 분석 8
3. 온라인게임 시장성과의 분석 9
Ⅳ. 결론 16
- 본문내용
-
요 약
올 초에 발표된 OECD 가입국 중 대한민국의 초고속 인터넷 가입자 수는 100명 당 25.4명으로 26.7명인 아이슬란드에 밀려 2위로 하락하긴 했지만, 여전히 인터넷 강국 자리를 유지하며 1천200여만 명의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다. 이처럼 우리나라는 국민 4명 중 1명은 초고속 인터넷에 가입되어있으며, 4인가구로 환산할 시에는 가구당 1명은 초고속 인터넷에 가입해 실질적으로는 거의 모든 사람이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다.
이렇게 널리 퍼져있는 인터넷 망을 통해 진행되는 온라인 게임 산업은 이제 간과 할 수 없는 산업으로 연간 매출 규모는 5000억 원의 커다란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 조는 이 온라인 게임 산업 분석의 필요성을 느껴 이번 과제를 진행하게 되었다.
우선 우리 조는 온라인 게임의 정의를 내리고 이에 따른 우리의 분석의 목적성과 필요성에 관해 조사하게 되었다. 온라인 게임 산업의 주요기업들을 소개하는 형식을 통해 분석에 대한 이해를 돕도록 하였다. 이를 통해 우리는 온라인 게임 산업을 산업조직론인 SCP모형을 통해 분석하도록 결정하고, 이 산업의 구조, 행위, 성과를 조사하기에 이르렀다. 따라서 행위와 성과부분은 연구의 시간과 비용의 한계점을 인식하고 상위 2개 업체인 넥슨과 엔씨 소프트로 한정하고 조사를 진행했다.
또한 구조 부분에서는 각 회사의 점유율을 선정함에 있어서 대부분 무료로 제공하는 온라인 게임의 특성에 의해 가입자 수에 따른 점유율 분석에는 한계가 있음을 발견했다. 또한 동시접속자를 통한 구조 분석도 일시적이며 변화가 심한 척도이기 때문에 적합하지 않다고 시장의 전체 매출액 중 각 기업의 연간매출이 차지하는 비율로 점유율을 산정하였다. 이로 인해 이 시장의 구조는 상위 3개 업체가 업종의 전체 시장의 83%를 차지하는 독점적 경쟁시장이라는 결과를 얻어낼 수 있었다.
자료평가
- 좋네요 아주 유용하게 썻어요~
- spir***
(2010.07.16 19:43:1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FOB와 CIF 조건의 개념을 정리하고 이 두 조건의 주요 차이점을 위험 및 비용의 분기점, 해상운송, 해상보험의 세 가지 측면에서 비교하여 설명해 주세요 (3)
- [문화사회학] 언론과 여론
- 청소년 문화의 이해 -사회학적 관점 및 철학적 관점을 중심으로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프뢰벨의 교육 원리와 교육관, 교육사상, 유치원 교육에 미친 영향 분석
- 원가관리회계) 실제원가계산의 한계에 따른 정상원가계산의 타당성을 설명하고, 제조간접원가 배부차액에 대한 회계처리 방법을 설명하시오
- (노조 및 노사관계) 현대자동차 노사관계에 대한 분석
- [사회복지법제와실천]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대상자 선정 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제도가 법적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사회학] 전시회감상문-‘페이퍼 테이너에서’ 열리고 있는 ‘브랜드를 밝히다’ 전을 다녀와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