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 온라인게임 `엔씨소프트` 마케팅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14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한글2002파일입니다.
목차
I. 연구 개관 1
1. 연구 배경 및 목적 1
2. 온라인 게임 시장 현황 2
3. 엔씨소프트(NCsoft) 소개 5

II. 기본적 분석 7
1. 엔씨소프트의 상품, 서비스 분석 7
2. 성과 분석 9
3. 기존 및 잠재 경쟁사 분석 12
4. 환경 분석 13
5. 조직 상황 분석 종합 22

III. 전략 제시 23
1. 엔씨소프트의 기존 전략 23
2. 연구팀 선정 전략 25

IV. 결 론 27

V. 향후 연구 방향 29

[부 록]
참고문헌 및 사이트




[표 목차]

<표 I-1> 국내 주요 온라인 게임업체 매출 현황 2
<표 II-1> 엔씨소프트 재무성과 9
<표 II-2> 고수익력 창출 기업 영업이익률 비교 10
<표 II-3> 엔씨소프트 대차대조표 11
<표 II-4> 게임 유형별 특성 14
<표 II-5> 플랫폼 요구에 대한 콘솔과 셋톱박스의 비교 17
<표 II-6> 국내 주요 온라인게임업체 해외진출 현황 21
<표 II-7> 엔씨소프트 SWOT 분석 22


[그림 목차]

<그림 I-1> 엔씨소프트 시장 점유율 및 고객규모 5
<그림 II-1> 엔씨소프트 재무성과 10
<그림 II-2> 세계 게임시장 동향 20

본문내용
1. 연구 배경 및 목적

온라인게임은 최근 몇 년간 산업적인 측면과 정부지원 측면에서 주요한 인터넷 콘텐츠 산업으로 부상하고 있다. 국내의 온라인게임산업은 다른 인터넷 콘텐츠 산업에 비하여 뚜렷한 수익모델을 갖추고 있고, 수출주력산업으로서의 잠재적 가능성이 높은 분야이기 때문이다. 또한 PC방이라는 우리나라만의 독특한 인프라를 기초로 하여 성장한 국내 온라인게임 기업들은 세계적으로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고 평가받고 있다.

영국의 시장조사기관인 ‘데이터모니터’가 2002년 9월에 내놓은 글로벌 온라인 게임’이라는 보고서를 통해 현재 우리나라가 주도하고 있는 전 세계 온라인 게임시장 규모는 6억 7천만 달러이지만, 2005년에는 소니, MS 등이 본격적으로 온라인 게임에 진출함에 따라 29억 달러까지 시장규모가 급성장할 것이라고 분석하고 있다. 한편 한국게임산업개발원의 조사에 따르면, 2003년 1월에 국내 게임 시장 규모는 4조 1243억원이었고 이중 온라인 게임이 작년 대비 25%의 시장 성장률을 보이며, 5531억원으로 시장 규모 1위에 올랐다고 한다. 하지만 모바일 게임은 150%, 비디오 게임은 60%의 성장률을 보이면 온라인 게임 시장을 추격하고 있는 추세라는 분석도 나왔다.
참고문헌
사이토 요시모리, 맥킨지 전략 시나리오, 거름, 2003

정순진, 경영학 연습, 도서출판 홍, 2002

이재현, 인터넷과 온라인게임, 커뮤니케이션북스, 2001

김재일, 인터넷 마케팅, 박영사, 2002

박정식 외, 현대재무관리, 다산출판사, 2001

이준구, 이창용, 경제학원론, 법문사, 2000

디지털 타임스

http://etrade.co.kr
http://www.kosdoctor.co.kr
http://www.sgi.ursus.maine.edu/gisweb/spatdb/egis/eg94059.html
http://www.fss.or.kr
http://www.webzen.co.kr
http://www.ncsoft.net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분석] 넥슨 `카트라이더` STP전략을 통한 성공적 마케팅사례분석
  • STP전략을 통한 성공적 마케팅 사례분석- 넥슨-과 목 : 마케팅원론교수님 : 조 : 목 차Ⅰ. 서 론1. 게임시장의 성장 2. 온라인 게임시장3. 카트라이더Ⅱ. 본 론1. 넥슨의 현 상황 분석1.1. 내부상황 분석1.2. 외부상황 분석1.3. SWOT분석 및 마케팅 목표 설정2. STP 전략2.1. Segmentation2.2. Targeting2.3. Positioning3. 4P 전략3.1. Product 전략3.2. Price 전략3.3. Place 전략3.4. Promotion 전략Ⅲ. 결 론Ⅰ. 서 론1. 게임시장의 성장- 게임 산업은 엔터테인

  • [인터넷마케팅] 플레이포럼(www.playforum.net)의 마케팅현황 분석과 전략도출
  • 인터넷 마케팅주제 : 플레이포럼(www.playforum.net)의 마케팅현황 분석과 전략도출기업소개사업내용 Playforum은 Play와 Forum의 합성어로서 온라인 게임을 즐기는 유저들의 토론 광장이란 의미를 지닌 온라인 게임 전문 포탈 커뮤니티이다. Playforum에서 주력적으로 공략, 서비스하는 PC게임 장르는 MMORPG이다. MMORPG란 Massively Multiplayer Online Role Playing Game을 줄여서 말하는 것이며, 동시에 수천명 이상의 플레이어가 인공적으로 구현된 게임 속 가상 현실세계에 접

  • [마케팅원론]온라인게임 `프리스타일` STP, 4P분석
  • 게임업체의 해외진출 활발 ➨ 해외 현지법인 설립 등을 통해 엔씨소프트, 넥슨, 액토즈, 조이온 등은 일본, 대만 등에 진출   - 기존 메이저업체의 온라인 퍼블리싱(유통)사업 진출 등 사업다각화 추세       ➨ 전체 게임업체 중 순수 개발업체 비율(57%), 겸임업체 비율(43%)     ※ 출처 : KESA 2001 통계자료   - 日 소니 PS2의 국내진출을 계기로 해외 콘솔제작업체와 국내 온라인게임업체와의 전략적 제휴 추진 ● 온라인 게임시장의 흐름과 마케팅

  • [졸업] [온라인 게임 마케팅] 게임마케팅(온라인마케팅)
  • 게임으로 보내는 사람들도 상당수 존재한다. 아니 이제는 젊은 층에서는 게임을 모르면 소위 말하는 왕따를 당하기 십상이다. 그렇다면 온라인을 마케팅에 활용하는 것은 매우 효과적이지 않을까? 이 논문에서는 온라인 마케팅 활용과 그 효과성에 대하여 연구하려고 한다. 연구 목적은 첫째, 온라인 마케팅에 활용하는 여러 가지 마케팅이 온라인 마케팅중에서 어떠한 효과를 내는지에 대한 분석이다. 각종 매체의 마케팅 활용 방법과는 달리 체계적

  • [마케팅] 엔씨소프트 중국 진출 전략
  • 게임 시장 특성 및 진출 상황1) 대만 진출 전략 - SWOT2) 대만 진출 전략 - 4P3. 중국 시장 특성 및 진출 상황4. 중국 진출 전략 1) 중국 온라인 게임 전략 - 5 FORCE2) 중국 진출 전략 - SWOT5. 중국에서 고전하는 이유III 결 론1. 해결전략 - 이미지 재배치 전략1) 한류열풍을 이용한 마케팅2) 미디어 전략3) 코스튬 플레이4) 인터넷 전략I 서 론1. 사례선정 이유엔씨소프트는 1997년 창립 이후 한국 온라인게임의 역사와 함께해 왔고, 한국 온라인게임 발전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